롯데, 'AI 전환·신사업 강화'로 혁신 가속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롯데는 인공지능(AI)을 그룹사 비즈니스에 도입해 산업 혁신을 이어가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롯데는 생산성 향상을 넘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바이오앤웰니스 ▲모빌리티 ▲지속가능성 ▲뉴라이프 플랫폼 4가지 신성장 테마를 바탕으로 포트폴리오 전환에 나섰다.
이와 관련 신동빈 롯데 회장은 "AI를 혁신 관점에서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으로 여겨 달라"고 주문한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롯데는 인공지능(AI)을 그룹사 비즈니스에 도입해 산업 혁신을 이어가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롯데는 생산성 향상을 넘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바이오앤웰니스 ▲모빌리티 ▲지속가능성 ▲뉴라이프 플랫폼 4가지 신성장 테마를 바탕으로 포트폴리오 전환에 나섰다. 이와 관련 신동빈 롯데 회장은 “AI를 혁신 관점에서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으로 여겨 달라”고 주문한 바 있다.
유통군은 리테일 혁신에 AI를 적용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롯데그룹의 자체 AI 플랫폼 ‘아이멤버’ 기반 대화형 챗봇을 운영해 업무 검색 효율성을 높였다. 지난 4월엔 잠실점에 외국인 관광객을 위해 13개 국어를 실시간 통역해 주는 ‘AI 통역 서비스’를 도입했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과일 품질 관리 고도화를 위해 ‘AI 선별 시스템’을 도입했다. 수박의 경우 미숙, 과숙, 내부 갈라지 등 속 상태까지 정확하게 판별할 수 있다. 참외는 크기, 중량뿐 아니라 병해 여부, 기형과 스크래치 등 외부 결함을 검출할 수 있다. 이달엔 AI 선별 시스템으로 선별한 아삭한 복숭아를 선보였다.
세븐일레븐은 5월 생성형 AI 기반 챗봇 ‘AI-FC(AI Field Coach, 인공지능 운영 관리자)’ 서비스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가맹점은 기본적인 POS 사용법부터 발주, 상품, 행사 정보,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신사업을 통한 지속 가능한 성장도 모색한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3일 인천 송도 국제도시에서 바이오 캠퍼스 1공장 건립을 위한 착공식을 열었다. 2030년까지 메가 플랜트 3개를 조성하고 36만 리터 항체 의약품 생산 규모를 갖출 예정이다.
1개 플랜트당 12만 리터 규모 항체 의약품 생산이 가능하며, 임상 물질 생산을 위한 소규모 배양기 및 완제 의약품 시설을 추가한다. 약 4조6000억원 규모를 투자해 글로벌 수준 바이오 의약품 제조 경쟁력을 갖출 방침이다.
롯데이노베이트와 자회사 이브이시스는 지난 5월 미국 법인 ‘이브이시스 아메리카’를 설립하며 북미 전기차 충전 인프라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다. 상반기 내 모든 생산 라인 가동 준비를 마치고 하반기부터 북미 전역 대상으로 사업을 본격 전개한다.
이브이시스는 지난 2월 자동화 설비를 갖춘 스마트팩토리 청주 신공장을 준공했다. 이를 통해 생산능력이 2배 이상 증대돼 연간 약 2만 기의 전기차 충전기 생산이 가능해졌다.
이브이시스는 롯데그룹 유통, 호텔, 서비스 등 사업 분야에 전기차 충전기 인프라를 구축하며 도심 인접 지역에 충전 거점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4000기 이상 충전기를 구축, 운영 중이며, 연말까지 7500기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뉴라이프 플랫폼 영역에선 메타버스 사업을 진행 중이다. 롯데이노베이트는 지난 1월 열린 2024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자회사 칼리버스와 메타버스 플랫폼 ‘칼리버스’를 공개했다. 가상 공간에서 사용자 간 실시간 소통을 돕는 라이브 메타버스 기술 등을 선보였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무비자에 급 높인 주한대사, 정상회담까지… 한국에 공들이는 中, 속내는
- 역대급 모금에도 수백억 원 빚… 선거 후폭풍 직면한 해리스
- 금투세 폐지시킨 개미들... “이번엔 민주당 지지해야겠다”는 이유는
- ‘머스크 시대’ 올 것 알았나… 스페이스X에 4000억 베팅한 박현주 선구안
- 4만전자 코 앞인데... “지금이라도 트럼프 리스크 있는 종목 피하라”
- 국산 배터리 심은 벤츠 전기차, 아파트 주차장서 불에 타
- [단독] 신세계, 95年 역사 본점 손본다... 식당가 대대적 리뉴얼
- [그린벨트 해제後]② 베드타운 넘어 자족기능 갖출 수 있을까... 기업유치·교통 등 난제 수두룩
- 홍콩 부동산 침체 가속화?… 호화 주택 내던지는 부자들
- 계열사가 “불매 운동하자”… 성과급에 분열된 현대차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