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불균형 체형 예방과 건강관리는 지금"

이순용 2024. 7. 31. 16: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본격적인 여름방학이 시작됐다.

학업 보충, 가족여행 등 다양한 계획이 세워져 있겠지만, 시간적 여유가 있는 시기인 만큼 바쁜 학기 생활로 미뤄뒀던 아이들의 건강을 체크해 보면 어떨까.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메디체크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한 여름나기
청소년 건강검진으로 비만, 고지혈증, 척추측만증 등 만성질환 체크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 본격적인 여름방학이 시작됐다. 학업 보충, 가족여행 등 다양한 계획이 세워져 있겠지만, 시간적 여유가 있는 시기인 만큼 바쁜 학기 생활로 미뤄뒀던 아이들의 건강을 체크해 보면 어떨까.

청소년기 학생들은 학업량의 증가로 인한 신체활동의 감소, 미디어 접촉 시간의 증가로 인한 불규칙한 식습관과 생활패턴이 자리 잡아 비만·고지혈증과 같은 만성질환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또한 오랜 시간 책상에 앉아 있어 어깨와 목,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학생들도 많다.

한국건강관리협회는 전국 17개 건강증진의원을 통해 성장기 청소년들의 일반 질환 및 호르몬 불균형 등을 체크할 수 있는 ‘청소년 건강검진’ 및 ‘청소년 플러스 건강검진’을 진행하고 있다.

‘청소년 건강검진’은 기초·생리기능검사(8종), 혈액질환검사(18종), 성장호르몬검사(2종), 성장판검사, 알레르기검사 등 총 5개 분야, 30종의 검사종목으로 구성돼 있다.

‘청소년 플러스 건강검진’은 청소년 건강검진의 기존 검사와 더불어 요검사(17종), 철결핍검사(5종), 간기능(AST, ALT), 고지혈증(4종), 당뇨검사, 신장기능검사, 간염검사(B형, C형), 흉부촬영 및 척추측만증검사, 잠복결핵, 영양관련 검사(칼슘, 비타민 D), 구강진찰 등 총 17개 분야, 77종의 검사종목으로 구성돼 있다.

올해 창립 60주년을 맞이한 한국건강관리협회는 서울 3곳 등 전국 17개 시·도지역에 건강증진의원을 운영 중이며, 청소년 건강검진 외에도 시니어 건강검진, 암 정밀 건강검진 등 다양한 맞춤형 건강검진과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종합검진, 예방접종 등을 실시하고 있다.

방학을 맞이하여 건협 서울강남지부에 학생 검진을 하러 온 중학생들이 채혈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메디체크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 건강증진의원 임대종 원장은 “최근 10년 사이 청소년 대사증후군의 발병률이 무려 두배 이상 증가했다고 하는데, 성장기 아이들의 잠재적인 건강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질병으로 발전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저지방, 저칼로리에 영양분이 골고루 갖춰진 식사를 하는 것이 좋고, 정기적인 검진 외에도 평소 아이들이 올바른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자율적인 신체활동을 매일 하는 것을 권장하며, 어른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건강한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메디체크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는 국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보건 의료 봉사를 수행하고 있는 건강검진 전문기관으로서 연령별, 질환별 특화검진 및 맞춤형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연중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도 관내 21개 초·중·고 학교(초등학교 1학년·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대상 학생 검진을 오는 8월 16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이순용 (syle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