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시노스'도 탄력받나···갤S24 이어 구글폰 탑재 유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인 '엑시노스' 거래량을 확대하면서 고급 시스템 반도체 시장에서의 입지 확대를 노린다.
정보기술(IT) 업계는 연말 발표할 신제품인 '엑시노스 2500' 양산 및 삼성 '갤럭시 S25' 탑재 가능성에도 집중하고 있다.
구글은 픽셀9에 자체 개발한 '텐서 G4' AP를 탑재할 예정인데 픽셀9 양산품 일부에 삼성전자의 엑시노스 2400을 활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글폰 일부에 활용 가능성 제기
차기작 '2500' 안정적 공급도 준비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인 ‘엑시노스’ 거래량을 확대하면서 고급 시스템 반도체 시장에서의 입지 확대를 노린다. 정보기술(IT) 업계는 연말 발표할 신제품인 ‘엑시노스 2500’ 양산 및 삼성 ‘갤럭시 S25’ 탑재 가능성에도 집중하고 있다.
31일 삼성전자에서 시스템 반도체 설계를 담당하는 시스템LSI사업부는 2024년도 2분기 실적 발표회를 통해 “엑시노스 2400 수요는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다”며 “미국 고객의 하반기 신모델에 시스템온칩(SoC) 공급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엑시노스 2400은 스마트폰 안에서 각종 정보 연산을 총괄하는 ‘두뇌’ 역할을 하는 핵심 칩이다.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의 4㎚(나노미터·10억 분의 1m) 공정으로 만들어졌고 1월 삼성전자가 출시한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도 탑재됐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의 새로운 엑시노스 2400 고객을 미국의 세계적인 ‘빅테크’인 구글로 추정한다. 구글은 8월 새로운 스마트폰인 ‘픽셀9’ 시리즈를 공개할 예정이다. 구글은 픽셀9에 자체 개발한 ‘텐서 G4’ AP를 탑재할 예정인데 픽셀9 양산품 일부에 삼성전자의 엑시노스 2400을 활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삼성은 과거 구글의 스마트폰과 스마트 워치에 엑시노스 칩을 공급한 사례도 있다. 삼성전자 측은 이에 대해 “고객사 정보는 확인해줄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번 제품 공급이 삼성전자의 AP 차기작인 엑시노스 2500의 안정적인 양산까지 이어질지도 관심이다. 엑시노스 2500은 삼성전자 3㎚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AP다. 내년에 출시될 삼성전자 갤럭시 S25 탑재 여부를 놓고 각종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최근 삼성 파운드리의 3㎚ 공정에 관한 수율 문제 등으로 공급 가능성이 희박해지고 있다는 루머도 돈다. 권형석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상무는 “SoC 사업은 엑시노스 2500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강해령 기자 hr@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쉽지만 가서도 잘하길'…'양민혁 사랑' 외친 강원팬들
- 쯔양에 고소당한 '가세연' 김세의 '오히려 땡큐, 누가 거짓말했는지 다 드러날 것'
- 이혜성 '서울대 입학→공허함에 극단적 다이어트로 35kg까지 감량·폭식'
- 이번엔 쯔양·변호사가 고발당했다는데…누구한테 왜?
- 머스크 '액션 배우로 캐스팅해야' 김예지 사격 영상에 전세계가 '좋아요'[영상]
- 또 가짜뉴스…중국발 '탕웨이 사망설'에 누리꾼 '들썩'
- 백종원, '연돈볼카츠' 홍보 영상 올렸다…“브랜드 살리기 최선 다할 것”
- 파리에서 허경영의 공중 부양이?…브라질 서핑 선수 경기 도중 ‘환상 부양’
- '여신도 성폭행 혐의' JMS 정명석, 석방 상태로 재판받나…다음달 구속기간 '만료'
- 음바페, 佛 2부 팀 300억 원에 인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