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0개국 게이머 사로잡은 ‘나이트 크로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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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메이드가 서비스하고 매드엔진이 개발한 '나이트 크로우'가 동시 접속자 수 32만명 수준을 유지하며 전 세계 170개국의 게이머들을 사로잡고 있다.
지난해 4월 국내에 먼저 출시한 나이트 크로우는 마법이 존재하는 13세기 유럽 역사와 판타지를 결합해 고유의 세계관을 구축했다.
특히 언리얼 엔진5 기술을 활용해 극사실적인 광원 효과와 실존하는 중세 유럽을 재현한 듯한 세계를 구축하며 현재까지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자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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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메이드가 서비스하고 매드엔진이 개발한 ‘나이트 크로우’가 동시 접속자 수 32만명 수준을 유지하며 전 세계 170개국의 게이머들을 사로잡고 있다.
지난해 4월 국내에 먼저 출시한 나이트 크로우는 마법이 존재하는 13세기 유럽 역사와 판타지를 결합해 고유의 세계관을 구축했다. 특히 언리얼 엔진5 기술을 활용해 극사실적인 광원 효과와 실존하는 중세 유럽을 재현한 듯한 세계를 구축하며 현재까지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자랑한다.
나이트 크로우는 뛰어난 기술력과 밀도 있는 콘텐츠를 바탕으로 국내 게임 시장에서 단시간에 압도적 성과를 거뒀다. 출시 직후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인기 1위에 올랐고, 3주 연속 매출 순위 1위를 지켰다. 출시 4개월 만에 누적 매출이 1300억원(1억 달러)을 돌파하고, 1년이 지난 지금도 구글 플레이에서 매출 상위권에 자리 잡고 있다. 또 국내의 성과를 바탕으로 나이트 크로우는 지난 3월 12일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했다. 론칭 3일 만에 누적 매출 약 130억원(1000만 달러)을 돌파하고 출시 19일 만에 매출 571억원을 달성했다. 최고 동시 접속자 44만명을 기록했고,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이용자 수에 맞춰 서버도 24개에서 96개로 늘렸다.
이 같은 글로벌 성공 요인은 바로 ‘경제 시스템’이다. 총 7개의 아이템을 토큰화하는 멀티 토크노믹스와 캐릭터 정보를 하나로 압축한 ‘캐릭터 NFT’를 구현해 게임 안과 밖의 경제를 연결했다. 게임들의 재화나 아이템 흐름이 게임 내에서만 순환하는 폐쇄성을 갖는 거와는 달리 이용자에게 자산이나 재화를 제공할 수 있는 지위를 부여했다. 게임 내 아이템의 가치를 훼손하지 않으면서 이용자 간 거래가 가능한 경제 시스템을 구축해, 게임을 투자할 가치가 있는 존재로 전환하는 데 성공했다. 이에 따라 블록체인 게임 시장에서 가장 성공한 게임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박은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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