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스토리 입히고 웹툰-애니 캐릭터… ‘보는 정원’에서 ‘즐기는 정원’으로 진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전국에서는 각 지방자치단체가 고유한 지역색을 지닌 정원 조성에 나섰다.
산림청이 조성·운영을 돕는 국가정원은 순천만국가정원, 태화강국가정원 등 두 곳이다.
산림청 수목원정원정책과 관계자는 "국가정원 1호인 순천만국가정원은 생태와 정원 문화를 확산시키는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올해 순천만국가정원의 주제는 '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순천만, 올 ‘우주인’ 주제로 꾸며
지역마다 특색 입힌 정원 조성 열기
최근 전국에서는 각 지방자치단체가 고유한 지역색을 지닌 정원 조성에 나섰다.
산림청이 조성·운영을 돕는 국가정원은 순천만국가정원, 태화강국가정원 등 두 곳이다. 국가정원은 지역균형발전 등을 위한 것으로 2015년 처음 지정됐다. 산림청이 국가정원을 지정하고, 지정된 이후에는 운영·관리 등에 국고 보조가 이뤄진다. 전국 지자체 20여 곳은 지역 특색에 맞는 국가정원 지정을 위한 준비 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자체가 조성·운영하는 지방정원은 경기 양평군 세미원, 전남 담양군 죽녹원, 경남 거창군 창포원 등 10곳이 있다. 산림청 수목원정원정책과 관계자는 “국가정원 1호인 순천만국가정원은 생태와 정원 문화를 확산시키는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전국의 정원은 그 특색도 다양하다. 담양군 죽녹원은 대나무를 테마로 ‘철학자의 길’ 등을 만들어 호응을 얻고 있다. 올해 순천만국가정원의 주제는 ‘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이다. ‘보는 정원’에서 ‘즐기는 정원’으로 변모해 관람객들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간다는 전략이다. 순천만국가정원 동문 입구 주변에는 노을정원, 키즈가든, 도시 숲이 있다. 키즈가든에는 아름드리 수목들과 푸른 잔디 사이에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이 세워져 있다. 19일 순천만국가정원에서 만나 차모 군(14)은 “경기도에서 가족들과 함께 놀러 왔는데 힘은 들지만 정원에 좋아하는 캐릭터가 있어 인상 깊었다”고 말했다. 키즈가든 인근에는 인기 웹툰 ‘유미의 세포들’을 주제로 다룬 정원이 있다. 빨간 잎이 인상적인 홍가시나무, 금빛을 띠는 에메랄드 골드로 만들어진 미로를 지나면 중앙에 ‘유미의 세포들’의 캐릭터가 있다.
순천만국가정원 동문과 서문 구역을 가로지르는 생태 하천인 동천을 잇는 다리는 스페이스 브리지로 변신했다. 스페이스 브리지는 정원의 아름다움에 반한 우주인이 어린이들의 꿈을 따라 우주선을 착륙시키는 모양으로 꾸며졌다. 스페이스 브리지 옆에는 이륙 준비를 마친 우주왕복선 형상을 한 정원(1만 m²)인 스페이스 허브가 있다. 주변에는 홍학과 고니가 거니는 WWT습지, 물새 놀이터, 반려견 놀이터가 있다. 야간 정원 관람차도 운영된다.
순천=이형주 기자 peneye09@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날아오른 ‘삐약이’… 신유빈-임종훈, 탁구 혼합복식 동메달
- 유도 이준환, 남자 81㎏급서 세계랭킹 1위 꺾고 동메달
- 尹-韓, 어제 오전 대통령실서 독대
- [속보]“이스라엘,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 외곽 폭격”
- [사설]제2부속실 설치… ‘국정 不간여’ ‘비선 차단’ ‘투명성’이 관건
- [사설]7년 전 합의안 놔두고 ‘방송3법’ 의결-거부 쳇바퀴 도는 여야
- 한번 땀이 나면 잘 멈추지 않고 땀이 나는 부위가 정해져 있다.
- ‘시청역 역주행 참사’ 운전자 구속…“도망 염려”
- ‘일본도’ 가해자 “나를 미행하는 스파이로 생각해 살해” 범행 이유 진술
- 구영배 “동원 가능 자금 800억…티몬-위메프에 다 쓸수 있을지는 미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