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판14 "잡 밸런스, 픽토맨서 수준으로 상향한다"
스퀘어에닉스가 파이널판타지14 확장팩 '황금의 유산' 출시 이후 초기 예상보다 높은 픽토맨서의 화력에 맞춰 대부분 잡들의 화력을 상향하는 동시에 복잡하다고 평가된 잡들의 컨트롤 난도를 조정했다.
스퀘어에닉스는 30일 파이널판타지14 7.05 패치로 8인 고난도 레이드 콘텐츠 '지천의 좌 아르카디아(영웅)' 출시와 함께 잡 밸런스를 조정했다.
개발진은 "7.05 버전에는 7.01 버전에 이어 게임성 향상을 목적으로 한 조정과 전체적인 화력 밸런스를 다시 점검했다. '일부 잡의 약화가 아닌 다른 잡의 강화로 밸런스를 조정한다'는 방침을 채용했다. 특히 많은 피드백을 받았던 사무라이, 바이퍼, 흑마도사는 로테이션 관련 조정도 이뤄졌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에 흑마도사의 화력이 증가됐다. 이와 함께 부활 기술을 지닌 원거리 마법 공격 잡인 적마도사, 소환사와 일부 원거리 물리 공격 잡도 픽토맨서 및 흑마도사와 화력 차이가 너무 벌어지지 않도록 화력을 증가시켰다.
또한 개발진은 "근거리 공격 잡 관련해 픽토맨서와의 화력 밸런스를 재점검하기 위한 조정과 함께 주로 고난도 임무에서 '가능한 한 멈추지 않고 계속 공격한다'는 부분의 조작 난도가 원거리 물리 공격 역할, 원거리 마법 공격 역할보다 높았던 점을 고려해 전체적으로 화력을 증가시켜 조정했다"고 덧붙였다.
일부 이동 기술도 조작감을 향상하고자 기술 실행 이후 캐릭터의 이동이 시작되기까지의 시간을 단축했다.
앞으로도 개발진은 원거리 마법 공격 잡에 있어 소생 기술의 유무를 고려한 밸런스나 근거리 공격 잡과 원거리 공격 잡 간의 밸런스에 대해 계속 주시하고 필요에 따라 추가적으로 조정하겠다고 약속했다.
스퀘어에닉스가 7.05 버전으로 조정한 밸런스 패치 내역 아래와 같다.
■ 7.05 버전 밸런스 조정 내역
① 나이트
1) 제왕의 권위
위력 180 → 200 상향
콤보 시 위력 440 → 460 상향
2) 성령의 권능
위력 370 → 400 상향
신성 마법 효과 향상 시 위력 470 → 500 상향
안식 기도 시 위력 670 → 700 상향
3) 회한의 검
위력 440 → 460 상향
4) 게베트
위력 460 → 500 상향
5) 그랩커머
위력 480 → 540 상향
6) 고백 기도
위력 440 → 500 상향
안식 기도 시 위력 940 → 1000 상향
7) 신의의 검
위력 240 → 260 상향
안식 기도 시 위력 740 → 760 상향
8) 진실의 검
위력 340 → 380 상향
안식 기도 시 위력 840 → 880 상향
9) 용맹의 검
위력 440 → 500 상향
안식 기도 시 위력 940 → 1000 상향
② 암흑기사
1) 강렬한 참격
위력 260 → 300 상향
2) 흡수의 일격
위력 220 → 240 상향
콤보 시 위력 360 → 380 상향
3) 흡혼검
위력 240 → 260 상향
콤보 시 위력 46 0→ 480 상향
4) 섀도우 스트라이트
기술 실행 후 캐릭터 이동 시작 전까지의 시간 단축
5) 난도질
특성 '기술 위력 향상 2' 습득 시 위력 510 → 540 상향
6) 디시스팀
위력 800 → 1000 상향
③ 건브레이커
1) 트라젝토리
기술 실행 후 캐릭터 이동 시작 전까지의 시간 단축
※ 근거리 공격 잡
근거리 공격 잡과 원거리 물리 공격 잡 및 원거리 마법 공격 잡의 화력 밸런스를 조정하기 위한 기술 위력 증가
④ 몽크
1) 몽환투무
특성 '기술 위력 향상 2' 습득 시 위력 1400 → 1500 상향
2) 절공권
위력 800 → 900 상향
3) 건곤투기탄
위력 1100 → 1200 상향
⑤ 용기사
1) 윙 글라이드
실행 후 다른 동작 시전까지의 시간 단축
2) 천체 강하
특성 '기술 위력 향상' 습득 시 위력 620 → 720 상향
3) 스타 크로서
위력 700 → 900 상향
⑥ 닌자
1) 돌풍베기
위력 220 → 240 상향
콤보 시 위력 380 → 400 상향
2) 월영뇌수조
위력 640 → 700 상향
3) 월영뇌수아
위력 640 → 700 상향
4) 시생멸법
위력 500 → 700 상향
생명의 물 시 위력 700 → 850 상향
5) 천리인도
위력 1000 → 1100 상향
⑦ 사무라이
"유저 피드백을 받아 '명경지수'에서 '제비반전 시전 가능' 상태 부여 효과를 삭제하고 특성 '거합술 효과 향상'의 습득 이후 '피안화'를 제외한 거합술을 실행하면 '제비반전 시전 가능'을 부여하도록 변경했다. 추가로 '제비반전'의 발동 조건을 '거합술 실행 직후'에서 '제비반전 시전 상태 지속시간 중'으로 변경했다. 이에 따라 로테이션을 수월해하게 운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해당 변경에 따라 '제비반전'의 실행 횟수가 증가하고 전체 항목에서 보여준 조정 의도를 고려해 다수 기술의 위력을 조정했다. 정리하면 각 기술의 위력은 감소했으나 종합적인 화력은 증가했다.
1) 진풍
위력 160 → 140 하향
콤보 시 위력 320 → 300 하향
2) 사풍
위력 160 → 140 하향
콤보 시 위력 320 → 300 하향
3) 월광
위력 180 → 160 하향
후방공격 시 위력 230 → 210 하향
콤보 시 위력 390 → 370 하향
콤보 및 후방공격 시 위력 440 → 420 하향
4) 화차
위력 180 → 160 하향
측면공격 시 위력 230 → 210 하향
콤보 시 위력 390 → 370 하향
콤보 및 측면공격 시 위력 440 → 420 하향
5) 설풍
위력 180 → 160 하향
콤보 시 위력 360 → 340 하향
6) 명경지수
추가 효과: 30초 동안 '제비반전 시전 가능' 삭제
7) 난설월화
위력 700 → 640 하향
8) 필살검: 섬영
위력 860 → 800 하향
9) 거합술 효과 향상
효과 '또한 자신에게 30초 동안 '제비반전 시전 가능' 부여
발동 조건: '피안화 제외 거합술 실행 시' 추가
10) 제비반전
습득 레벨 76 → 74 감소
11) 반전오검
습득 레벨 76 → 74 감소
12) 반전설월화
습득 레벨 76 → 74 감소
위력 700 → 640 하향
13) 명경지수 효과 향상
효과 '또한 명경지수 실행 시 자신에게 30초 동안 '제비반전 시전 가능' 부여' 삭제
14) 천안통
천안통: 생 효과 '지속시간 끝나면 자신의 HP 회복 회복력: 500' → '자신이 받는 피해량이 10% 감소하고 자신의 HP 지속 회복 회복력: 200' 변경
천안통: 생 효과 지속시간 8초 → 9초 상향
15) 효풍
위력 240 → 230 하향
16) 잔심
위력 900 → 820 하향
17) 천도오검
위력 420 → 410 하향
18) 천도반전오검
위력 420 → 410 하향
⑧ 리퍼
1) 영혼 낫질
특성 '기술 효과 향상 3' 습득 시 위력 460 → 520 상향
2) 페르펙티오
위력 1200 → 1300 상향
⑨ 바이퍼
"바이퍼는 그 독특한 콤보 시스템으로 인해 다른 근접 공격 역할과 비교하면 콤보 루트의 진행 상황을 관리하는 게 어렵다는 피드백을 많이 받았다. '제1엄니: 참독'이나 '제1뱀: 참독'의 추가 효과였던 '참독'이라는 적에게 부여하는 약화 상태를 적절한 타이밍에 갱신해야 할 필요가 있었던 부분이 어려운 원인 중 하나라고 판단해 '날카로운 뱀니'라는 자신에게 부여하는 상태로 변경했다"
해당 변화로 '제1뱀'도 더욱 자유로운 타이밍에 실행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다수 기술의 위력을 조정하는 것 외에도 근접 공격 잡과 원거리 물리 공격 잡, 원거리 마법 공격 잡 간의 화력 밸런스를 조정시키고자 기술 위력을 증가했다.
"한편 사전 고지에 언급했던 '방향 지정의 완화'에 대해서는 상기 조정이 이루어진 것에 더해 '현재 상태를 유지했으면 한다'는 다수의 피드백을 받았기에 이번에는 조정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1) 제1엄니: 교창
효과 날카로운 뱀니: 교창 시 위력: 300
추가 효과: 자신에게 60초 동안 '날카로운 뱀니: 천열' 부여
날카로운 뱀니: 천열 효과: 제1엄니: 천열의 위력 100, 제1송곳니: 천열의 위력이 20 증가
'날카로운 뱀니: 교창과는 동시에 부여할 수 없다'
2) 제2엄니: 맹습
위력 260 → 300 상향
3) 제1엄니: 참독
기술 명칭 변경 '제1엄니: 천열'
위력 140 → 200 상향
효과 날카로운 뱀니: 천열 시 위력: 300
추가 효과: 대상에게 20초 동안 '참독' 부여
참독 효과: 지속시간 동안 자신이 대상에게 주는 피해 10% 증
대상에 이미 참독이 부여된 경우 지속시간 20초 연장(최대 40초) → '자신에게 60초 동안 '날카로운 뱀니: 교창' 부여
날카로운 뱀니: 교창 효과: 제1엄니: 교창의 위력 100, 제1송곳니: 교창의 위력 20 증가
날카로운 뱀니: 천열과는 동시에 부여할 수 없다
4) 제2엄니: 질속
위력 260 → 300 상향
5) 제1송곳니: 교창
효과 '날카로운 뱀니: 교창 시 위력: 120
추가 효과: 자신에게 60초 동안 날카로운 뱀니: 천열' 부여
날카로운 뱀니: 천열 효과: 제1엄니: 천열의 위력 100, 제1송곳니: 천열의 위력 20 증가
날카로운 뱀니: 교창과는 동시에 부여할 수 없다
6) 제3엄니: 측격
위력 300 → 340 상향
측면공격 시 위력 360 → 400 상향
'날카로운 엄니: 배격'의 지속시간 40초 → 60초 상향
7) 제3엄니: 측열
위력 300 → 340 상향
측면공격 시 위력 360 → 400 상향
'날카로운 엄니: 배열'의 지속시간 40초 → 60초 상향
8) 제3엄니: 배격
위력 300 → 340 상향
후방공격 시 위력 360 → 400 상향
'날카로운 엄니: 측격'의 지속시간 40초 → 60초 상향
9) 제3엄니: 배열
위력 300 → 340 상향
후방공격 시 위력 360 → 400 상향
'날카로운 엄니: 측열'의 지속시간 40초 → 60초 상향
10) 제1송곳니: 참독
기술 명칭 변경 '제1송곳니: 천열'
위력 80 → 100 증가
'날카로운 뱀니: 천열 시 위력: 120' 효과 추가
추가 효과 '대상에게 20초 동안 '참독' 부여
참독 효과: 지속시간 동안 자신이 대상에게 주는 피해 10% 증가, 이미 대상에게 '참독'이 부여된 경우 지속시간 20초 연장(최대 40초) → '자신에게 60초 동안 '날카로운 뱀니: 교창' 부여
날카로운 뱀니: 교창 효과: 제1엄니: 교창의 위력 100, 제1송곳니: 교창의 위력 20 증가, 날카로운 뱀니: 천열과는 동시에 부여할 수 없다.
11) 제2송곳니: 맹습
위력 120 → 130 상향
12) 뱀 기어가기
기술 실행 후 캐릭터 이동 시작 전까지의 시간 단축
13) 제2송곳니: 질속
위력 120 → 130 상향
14) 제3송곳니: 난격'
날카로운 송곳니: 난열'의 지속시간 40초 → 60초 상향
15) 제3송곳니: 난열
'날카로운 송곳니: 난격'의 지속시간 40초 → 60초 상향
16) 뱀꼬리격
위력 250 → 280 상향
17) 제1뱀: 참독
기술 명칭 변경 '제1뱀: 강쇄'
위력 450 → 500 상향
'대상에게 20초 동안 '참독' 부여
참독 효과: 지속시간 동안 자신이 대상에게 주는 피해 10% 증가
이미 대상에게 '참독'이 부여된 경우 지속시간 20초 연장(최대 40초) 삭제
18) 제2뱀: 맹습
위력이 500 → 570 상향
측면공격 시 위력 550 → 620 상향
19) 제2뱀: 질속
위력 500 → 570 상향
후방공격 시 위력 550 → 620 상향
20) 제1큰뱀: 참독
기술 명칭 변경 '제1큰뱀: 강쇄'
위력 450 → 500 상향
대상에게 20초 동안 '참독' 부여 삭제
21) 제2큰뱀: 맹습
위력 250 → 280 상향
22) 제2큰뱀: 질속
위력 250 → 280 상향
23) 쌍아연격
위력 100 → 120 상향
날카로운 쌍니: 연격 시 위력 150 → 170 상향
24) 쌍아난격
위력 100 → 120 상향
날카로운 쌍니: 난격 시 위력 150 → 170 상향
25) 날뱀꼬리
위력 600 →680 상향
26) 조령내림
위력 700 → 750 상향
27) 조령의 제1엄니
위력 400 → 480 상향
조령내림 후 실행 시 위력 600 → 680 상향
28) 조령의 제2엄니
위력 400 → 480 상향
조령의 제1엄니 후 실행 시 위력 600 → 680 상향
29) 조령의 제3엄니
위력 400 → 480 상향
조령의 제2엄니 후 실행 시 위력 600 → 680 상향
30) 조령의 제4엄니
위력 400 → 480 상향
조령의 제3엄니 후 실행 시 위력 600 → 680 상향
31) 날뱀꼬리 연격
위력 100 → 120 상향
날카로운 날뱀꼬리: 연격 시 위력 150 → 170 상향
32) 날뱀꼬리 난격
위력 100 → 120 상향
날카로운 날뱀꼬리: 난격 시 위력 150 → 170 상향
33) 조령의 큰뱀니
위력이 1050 → 1150 상향
34) 조령의 제1뱀
위력 250 → 280 상향
35) 조령의 제2뱀
위력 250 → 280 상향
36) 조령의 제3뱀
위력 250 → 280 상향
37) 조령의 제4뱀
위력 250 → 280 상향
※ 원거리 물리 공격 잡
원거리 물리 공격 잡과 원거리 마법 공격 잡 간의 화력 밸런스를 조정시키고자 기술 위력 증가
⑩ 기공사
1) 풀 메탈 버스트
위력 700 → 900 상향
⑪ 무도가
1) 부채춤: 결말
특성 '기술 위력 향상' 습득 시 위력 300 → 420 상향
⑫ 흑마도사
"비전투 시의 MP 회복 및 '저승의 냉기' 유지가 더욱 수월해지도록 '얼어붙은 영혼'의 효과를 조정했다. 추가로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아 '저승의 냉기' 시에도 '역설'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했다. 또한 원거리 물리 공격 역할과 원거리 마법 공격 역할 간의 화력 밸런스를 조정시키고자 기술 위력을 증가시켰다"
1) 선더
위력 120 → 100 하향
지속 피해 위력 40 → 45 상향
2) 얼어붙은 영혼
효과 추가: 이 기술로 부여한 '저승의 냉기는 지속시간이 흐르지 않는다.
효과 추가: '자신이 비전투 상태면 '저승의 냉기'와 '얼어붙은 마음'을 최대 단계만큼 부여하고 추가로 자신의 MP가 100% 미만인 경우 MP 1만을 회복한다.
3) 선더가
위력 160 → 120 하향
지속 피해 위력 45 → 50 상향
4) 플레어
2번째 대상부터 감소하는 위력 40% → 30% 변경
5) 블리자쟈
위력 310 → 320 상향
6) 파이쟈
위력 310 → 320 상향
7) 절망
위력 340 → 350 상향
8) 하이 선더
위력 200 → 150 하향
지속 피해 위력 55 → 60 상향
9) 천사의 언어 효과 향상 3
효과량 23% → 25% 상향
10) 역설
위력 500 → 520 상향
자신에게 '천상의 화염'과 '파이가 효과 향상'을 부여하는 효과의 발동 조건이 천상의 화염 시로 변경
효과 추가: '저승의 냉기 시 추가 효과: 이 마법의 소비 MP가 0이 되고 추가로 자신에게 15초 동안 '저승의 냉기'를 부여한다.
11) 극성 숙련 5
역설의 부여 조건: '저승의 냉기'와 '얼어붙은 마음' 최대 단계 상태에서 반대 속성으로 변화' → '천상의 화염' 최대 단계 또는 '저승의 냉기'와 '얼어붙은 마음' 최대 단계에서 반대 속성으로 변화
12) 천사의 언어 효과 향상 4
효과량 30% → 33% 상향
⑬ 소환사
1) 미아즈마 노바
위력 420 → 440 상향
2) 엄브럴 임펄스
위력 600 → 620 상향
3) 솔 플레어
위력 600 → 700 상향
⑭ 적마도사
"7.01 버전에는 '마나 증량' 상태의 지속시간을 늘려 더욱 여유롭게 중첩을 소비할 수 있도록 하고 '프리플전스 시전 가능' 상태 부여를 놓치지 않도록 조정했다. 이번에는 그 후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마법검 콤보 시전 가능' 상태에 대해서도 지속시간을 늘려 더욱 여유롭게 중첩을 소비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원거리 물리 공격 잡과 원거리 마법 공격 잡 간의 화력 밸런스를 조정시키고자 기술 위력을 증가시켰다"
1) 콩트르 식스트
위력 400 → 420 상향
2) 마나 증량
상태 '마법검 콤보 시전 가능'의 지속시간 15초 → 30초 상향
3) 인르프리즈
위력 380 → 420 상향
4) 버선더가
위력 420 → 440 상향
5) 버에어로가
위력 420 → 440 상향
⑮ 백마도사, 점성술사
1) 디아
위력 70 → 75 상향
지속 피해 위력 70 → 75 상향
점성술사 "3종류의 '플레이' 기술과 대응하는 카드 기술이 재사용 대기 시간이 공유되어 각종 마법 실행 후의 재사용 대기 시간 이내에 2종류의 카드 기술을 재빠르게 실행할 수 없었다. 이를 위해 카드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 공유를 철폐하고 연속으로 사용하기 쉽게 조정했다"
1) 플레이 1, 플레이 2, 플레이 3
재사용 대기 시간 공유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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