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괜히 결승 온 게 아니었네…중국 관중 박수까지 받는 경기력으로 탁구 혼합복식 은메달, 8년 만의 올림픽 복귀 신고[SS파리in]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이 대회 첫 메달을 신고했다.
북한의 리정식, 김금용은 30일 프랑스 파리의 아레나 파리 쉬드에서 열린 중국(왕추친, 쑨잉사)과의 2024 파리올림픽 탁구 혼합복식 결승전에서 2-4(6-11 11-7 8-11 5-11 11-7 8-11) 패하며 은메달을 획득했다.
북한이 마지막으로 출전한 올림픽은 2016 리우 대회다.
8년 만에 나선 올림픽에서는 대회 개막 5일 만에 탁구에서 첫 메달이 나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 파리=정다워 기자] 북한이 대회 첫 메달을 신고했다.
북한의 리정식, 김금용은 30일 프랑스 파리의 아레나 파리 쉬드에서 열린 중국(왕추친, 쑨잉사)과의 2024 파리올림픽 탁구 혼합복식 결승전에서 2-4(6-11 11-7 8-11 5-11 11-7 8-11) 패하며 은메달을 획득했다.
북한의 이번 대회 첫 메달이다. 북한은 파리올림픽에 총 16명의 선수를 파견했다. 탁구를 비롯해 기계체조, 수영 다이빙, 유도, 레슬링, 복싱, 육상 등 7개 종목에 출전했다.
개막 4일 차까지 메달이 없던 북한은 이날 혼합복식을 통해 처음으로 포디움 위에 올랐다.
리정식과 김금용은 거침없는 기세로 결승까지 안착했다. 첫 경기 일본을 시작으로 8강에서 스웨덴, 4강에서 홍콩을 잡으며 세계 최강 중국을 결승 무대에서 만났다.
북한의 실력은 만만치 않았다. 두 번째 게임을 가져왔고, 1-3으로 뒤진 상황에서 임한 다섯 번째 게임에서도 경기 내내 앞서다 승리하며 2-3을 만들었다.
패하긴 했지만 여섯 번째 게임에서도 북한은 중국과 접전을 벌였다. 세트 막판까지 시소 게임을 하다 아슬아슬하게 패했다. 중국과 호각세를 이루는 경기에 긴 랠리가 이어질 때마다 아레나에 자리한 많은 중국 관중은 북한에도 박수를 보냈다.
북한은 지난 3년 전 도쿄올림픽에는 불참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속 의료 기반이 취약한 국내 사정을 고려해 해외에서 열리는 대회에 출전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북한의 일방적인 결정에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북한 국가올림픽위원회(NOC)에 자격 징계를 내렸다. 이 때문에 북한은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에 출전하지 못했다. 징계 해제 후 파리 대회를 통해 올림픽 무대에 복귀했다.
북한이 마지막으로 출전한 올림픽은 2016 리우 대회다. 당시 북한은 금메달 2개, 은메달 3개, 동메달 2개 등 총 7개의 메달을 획득했다.
8년 만에 나선 올림픽에서는 대회 개막 5일 만에 탁구에서 첫 메달이 나왔다. weo@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예슬, 아이라인 문신 제거 후 확달라진 모습...“더 청순해졌죠?”
- 로버트 할리 아내, 결국 눈물 흘렸다...“그 일만 없었으면” 오열 (‘한이결’)
- 이수만, 故김민기 유족에 조문객 식사비로 5000만원 전달…유족, 고인 뜻따라 돌려줘
- 홍콩전인데 중국 관중까지 동참한 “짜요” 소음 공격…압도적 경기력으로 침묵시켰다! 신유빈-
- 59점을 어떻게 이겨요, 한국이 너무 강했다!…압도적인 남자양궁, 단체전 3연패 달성![SS파리in]
- 양재웅, 환자 사망 후 결혼 발표...뒤늦은 사과에 유가족 분노 [종합]
- ‘월급 992만 원’ 이준석, 예능 최초 동탄 집 공개…깔끔한 신혼집 스타일 ‘눈길’
- 21세 래퍼 치트키, 5층 건물 옥상에서 퍼포먼스 중 추락사 비보
- 박수홍♥ 김다예 거대산모 근황 “아기는 1.5kg인데 나는 25kg 늘어 만삭 느낌”(행복해다홍)
- 암투병 알렸던 ‘파묘’ 정윤하 “암 재발 아니었다. 곧 종양 제거 수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