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은 왜 다이너마이트 만들었나…'벌거벗은 세계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다이너마이트를 발명한 스웨덴의 과학자 알프레드 베르나르드 노벨(1833~1896)의 일화가 공개된다.
30일 오후 10시 10분 방송되는 tvN '벌거벗은 세계사'에서는 노벨상 창시자인 노벨의 숨겨진 이야기를 조명한다.
이 교수는 노벨이 양날의 검과 같은 다이너마이트를 발명한 이유를 짚는다.
'죽음의 상인'이라는 불명예를 얻게 된 노벨이 노벨상을 만든 계기, 노벨상 상금과 노벨상 수상자들을 둘러싼 스캔들도 공개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정서현 인턴 기자 = 다이너마이트를 발명한 스웨덴의 과학자 알프레드 베르나르드 노벨(1833~1896)의 일화가 공개된다.
30일 오후 10시 10분 방송되는 tvN '벌거벗은 세계사'에서는 노벨상 창시자인 노벨의 숨겨진 이야기를 조명한다.
이두갑 서울대 과학학과 교수가 강연자로 나선다. 미국 프린스턴대에서 역사학 박사 학위를 받고 과학기술사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펼치고 있는 이 교수는 이날 강의에서 노벨이 노벨상을 만든 이유를 들려준다.
이 교수는 노벨이 양날의 검과 같은 다이너마이트를 발명한 이유를 짚는다. 노벨이 폭약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를 시작으로 그가 개발한 폭약의 긍정적인 측면을 소개한다. 특히 고체 폭약 다이너마이트는 미국 최대 항구도시 뉴욕은 물론, 태평양과 대서양을 잇는 파나마 운하 건설에도 사용되는 등 근대 문명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고 설명해 놀라움을 안긴다.
이 교수는 노벨의 폭약이 불러온 비극에 대해서도 자세히 풀어낸다. 강력한 폭발력으로 세계 곳곳에서 사고가 잇따르는가 하면, 전쟁 무기로 쓰이면서 수많은 이들의 목숨을 앗아갔다.
'죽음의 상인'이라는 불명예를 얻게 된 노벨이 노벨상을 만든 계기, 노벨상 상금과 노벨상 수상자들을 둘러싼 스캔들도 공개될 예정이다.
이날 여행 메이트로는 카이스트 출신의 배우 윤소희와 과학 유튜버 궤도가 함께 한다. 윤소희는 "노벨은 화학사 천재 중 한 명으로 꼽힌다"고 소개한 뒤 노벨의 폭약에 관한 정보부터 노벨상이 지니는 의미까지 상세하게 전한다. 궤도 역시 다양한 화학적 지식은 물론, 노벨 발명품에 관한 에피소드를 언급하며 강연의 풍성함을 더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ochi105@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헉 빼빼로 아니었네"…실수로 콘돔 사진 올린 男 아이돌
- "교실서 女학생이 男사타구니 문질러…스킨십 지적했다 학부모 항의"
- 한지일, 100억 잃고 기초수급자 "고독사 두려워"
- '이대남 표심' 꽉 잡은 트럼프, 18세 막내 아들 조언 있었다
- 눈·코·허벅지 '하루 6번' 수술…퇴원하다 숨진 中 여성
- 김광수 "母, 7번 결혼…아빠 누군지 몰라"
- 로버트 할리 동성애 루머에… "너무 황당…여자 좋아해"
- "30살 넘은 여성 자궁 적출"…저출산 대책 망언한 日 보수당 대표
- 정면 반박 류화영 "티아라 왕따·폭행·폭언은 사실…김광수 왜 저러나"
- 차인표 "결혼 전부터 입양하기로…양가 부모님도 흔쾌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