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인가, 여자인가' XY 염색체 선수, 女 복싱 출전 가능[파리올림픽]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XY 염색체를 가져 작년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실격 처분을 받았던 여자 복싱 선수 이마네 칼리프(알제리)와 린위팅(대만)이 2024 파리올림픽에는 정상 출전한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29일(현지 시각) "칼리프와 린위팅은 IOC의 모든 규정을 준수했다"며 "올림픽에 정상적으로 출전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칼리프는 2022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은메달을 땄고 린위팅은 이 대회에서 금메달을 차지했다.
2021년 도쿄올림픽에서도 칼리프와 린위팅은 정상적으로 출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XY 염색체를 가져 작년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실격 처분을 받았던 여자 복싱 선수 이마네 칼리프(알제리)와 린위팅(대만)이 2024 파리올림픽에는 정상 출전한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29일(현지 시각) "칼리프와 린위팅은 IOC의 모든 규정을 준수했다"며 "올림픽에 정상적으로 출전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로써 칼리프는 8월 1일 여자 66kg급으로, 린위팅은 2일 여자 57kg급으로 링 위에 오른다.
두 선수는 각 체급의 세계적인 복서다. 칼리프는 2022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은메달을 땄고 린위팅은 이 대회에서 금메달을 차지했다. 2021년 도쿄올림픽에서도 칼리프와 린위팅은 정상적으로 출전했다.
성별 논란이 불거진 건 2023년 인도 뉴델리 세계선수권대회였다. 칼리프는 결승전을 앞두고 국제복싱협회(IBA)로부터 실격 처분을 받았다. 당시 우마르 클레믈레프 IBA 회장은 "칼리프와 린위팅은 XY 염색체를 가졌다"며 실격 이유를 밝혔다.
그러나 IOC는 성소수자들의 성별 문제에 관대한 입장이다. 실제로 지난 도쿄 대회에서도 남성에서 여성으로 성전환 수술을 받은 역도 선수 로럴 허버드(뉴질랜드)가 여자 역도 종목에 출전해 논란이 일었다. 이번에도 IOC는 염색체만으로 두 선수의 성별을 결정지을 수 없다고 판단했다.
CBS노컷뉴스 이우섭 기자 woosubwaysandwiches@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임신 7개월에 출전?' 전하영에 졌던 이집트 펜싱 선수 깜짝 고백[파리올림픽]
- '북한 호명 사고' IOC, 장미란 차관에 사과 "용서할 수 없는 실수"[파리올림픽]
- '드론 염탐 꼼수 썼으면서' 캐나다 女 축구, 징계에 CAS 제소[파리올림픽]
- '혼돈 속 KBO 중위권 순위 쟁탈전' 어느 팀이 우위 점할까
- '더러운 센강? 또 터졌다' 연이틀 철인 3종 훈련 취소[파리올림픽]
- '티메프 사태' 피해자들, 큐텐 대표 고소…경찰, 수사 착수
- '로또 청약' 접속 200만 폭주…결국 마감 기한 하루 늘려
- 티메프 회생에 커진 '리스크 전이' 우려…당국 "괜찮다" 일관
- 軍, 정보사 기밀유출 군무원에 구속영장 청구한 듯
- 대통령실, '김건희 여사 보좌' 제2부속실 설치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