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태극기’를 중국 ‘오성홍기’로 표기한 정신나간 방송사[파리올림픽]
이선명 기자 2024. 7. 30. 08:30
호주의 한 방송사가 파리 올림픽 종합 순위를 소개하면서 태극기를 중국 오성홍기로 표기한 사실이 알려졌다.
호주의 대표적 뉴스로 꼽히는 ‘9NEWS’는 지난 28일(현지시간) 올림픽 대회 1일차 조합 순위가 적힌 ‘리더보드’를 소개하면서 이와 같은 실수를 범했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호주 교민 및 유학생들이 많은 제보를 해 줘서 알게 됐고, 현지 한인들이 방송가에 지속적인 항의 메일을 보냈다”고 했다.
‘9NEWS’는 별다른 입장을 내진 않았지만, 논란 하루만인 29일 공식 홈페이지에 올라온 종합 순위를 태극기로 올바르게 정정했다.
서경덕 교수는 “파리 올림픽 개회식에서는 ‘한국’을 ‘북한’으로 소개해 큰 논란이 됐고, 호주에서는 뉴즈 방송에서 한국 ‘태극기’를 중국 ‘오성홍기’로 표기해 또 다시 논란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번 올림픽 기간 중 계속해서 이런 상황이 발생하는데, 우리가 비난과 분노만 할 것이 아니라 정당한 항의로 올바르게 시정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했다.
서경덕 교수는 파리 올림픽 기간 내 대한민국과 관련한 잘못된 표기 및 오류를 바로잡고자 글로벌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이선명 기자 57km@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스포츠경향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전문] 김준수 측 2차 입장문 “김준수 명백한 피해자, 어떠한 잘못도 없어”
- 쯔양 “있는 대로 다 말할 것”···‘구제역 공갈 혐의’ 재판 출석
- ‘세계는 지금’ 美 트럼프 2기는 ‘공화 천국’?···차기 내각의 구성원 조명
- [종합] ‘김준수 협박 금품 갈취’ 아프리카TV 여성 BJ, 구속 송치
- 에이핑크 윤보미, ‘나솔사계’ MC 신고식 완료! “빠짐없이 다 안다”
- 세이마이네임 키운 김재중의 성공···프랑스 공영방송채널 다큐서 조명
- 가수 태양, 비스테이지로 공식 팬 커뮤니티 오픈
- TWS(투어스), 신보 콘셉트 필름 추가 공개! 겨울 감성 가득 ‘첫사랑 소년美’
- 뉴진스 민지·하니, 日 매거진 ‘SPUR’ 2025년 1월호 표지 장식
- [종합] 김재중, 부모님 금술까지 챙긴다고? “내 카드 많이 쓰셨으면” (편스토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