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영국 모두 제쳤다” KAIST 학생들…세계 ‘AI’ 경진대회 우승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AIST 학생들이 중국과 영국 세계적 연구팀을 제치고 인공지능(AI) 경진대회에서 정상에 올랐다.
KAIST는 산업및시스템공학과 문일철 교수 연구팀이 세계 최고 수준의 기계학습 학회인 '국제머신러닝학회(ICML) 2024'에서 개최된 '멀티모달 작업계획 생성 경진대회(EgoPlan)'서 다수의 세계 연구팀을 모두 제치고 우승했다고 30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국제머신러닝학회 경진대회서 1위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KAIST 학생들이 중국과 영국 세계적 연구팀을 제치고 인공지능(AI) 경진대회에서 정상에 올랐다.
KAIST는 산업및시스템공학과 문일철 교수 연구팀이 세계 최고 수준의 기계학습 학회인 ‘국제머신러닝학회(ICML) 2024’에서 개최된 ‘멀티모달 작업계획 생성 경진대회(EgoPlan)’서 다수의 세계 연구팀을 모두 제치고 우승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북경대, 북경AGI연구소, 임페리얼 컬리지 런던 등 6개국 13개 기관이 참여해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KAIST 연구팀은 국내 유일 참가기관으로 우승상 및 혁신상을 휩쓸었다.
이번 대회는 인공지능이 주방에서 요리하는 과정을 비디오 및 지문으로 학습한 이후, 경험하지 못한 요리 과정에서 상식적으로 합당한 의사결정을 내려 조리할 수 있는지를 경쟁하는 시합이었다. 이는 시각 정보와 지문 정보 등의 멀티모달 정보를 조합하며, 학습에 반영되지 않은 상식까지 반영해 의사결정을 내리는 시험이다. 이 기술은 최소한의 학습만으로도 로봇이 다양한 멀티모달 정보 및 기초 상식을 활용해 자율 제조 및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것이 핵심이다.
KAIST 산업및시스템공학과 이광현(석사과정), 강미나(석사과정) 등 총 11명의 팀으로 참가한 KAIST 응용인공지능 연구실(이하 AAILab) 팀은 멀티모달 대규모 모델의 파인튜닝 학습에 대한 연구 개발 결과를 적용했다. 상식 기반 추론을 통한 작업계획 생성의 정확도 1위 성능으로 우승상 및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혁신상을 수상했다.
문일철 교수는 “중국팀들이 이번 대회를 위해 위챗(WeChat) 대화방까지 마련해 서로 협력한다는 얘기를 전해 듣고는 경쟁이 치열하다고 느꼈다”면서 “하지만 KAIST팀도 두 달 동안 거의 잠도 못자가면서 각고의 노력으로 우승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대회의 출제 문제는 요리하는 인공지능이지만, 사실 테슬라에서 시험하고 있는 휴머노이드 제조 로봇에 활용될 수 있는 상식을 가진 인공지능을 만드는 기술이 본질”이라며 “많은 중국 참가자가 보여주듯이 중국의 로봇 및 인공지능 기술 선점 노력을 엿볼 수 있었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에서 지원한 사람중심인공지능 핵심원천기술개발사업 중 ‘이종데이터기반 상식 추출, 이해, 추론을 위한 인공지능 기술개발’을 통해 이뤄졌다.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양재웅, 환자 사망 사고에 “참담한 심정…유가족에 진심 사죄”
- “5500만원 내놔” 너도나도 유튜브로 협박하더니…결국 사달난다
- 방시혁, 美 LA 고급 저택 365억원에 매입…현지 네트워크 확충 목적
- “난 30년 일해 연금 받는데…금메달 따면 연금 왜 퍼주나” 공무원 글에 시끌
- 사달난 연돈볼카츠에 백종원 등판…“최선을 다하겠다”며 던진 승부수는?
- 가세연, 쯔양에 “과거 룸살롱서 무슨 일 했나, 진실 말하라”…폭로 예고
- 이선희 “11년간 법인카드 유용…가수로서만 부끄럽지 않게 살겠다”
- "매니저 뺨 때려" 박슬기 '갑질' 폭로에…이지훈도, 안재모도 "나 아냐"
- "이건 한국만 가능한 세리머니"…女 양궁팀 시상식 '화제' [파리2024]
- 15kg 감량 솔비,비결은?..."사람 안 만나고, 많이 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