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혼렙 어라이즈 "성진우 드디어 레벨업한다"

홍수민 기자 2024. 7. 29. 2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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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라이브 방송 진행… 추후 라이브 방송 3주 주기 예정

■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리딤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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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이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의 대규모 여름 맞이 업데이트를 공개했다. 신규 헌터 아마미야 미레이와 오리지널 이벤트 스토리·미니 게임이 포함된 여름 이벤트 '여름맞이 바캉스'를 포함해 다양한 콘텐츠 및 밸런스 조정이 진행될 예정이다.

넷마블이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이하 나혼렙)'의 첫 번째 개발자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정인호 캐스터가 진행을 맡고, 김준성 개발 총괄 본부장과 진성건 총괄 프로듀서가 출연해 나혼렙의 업데이트 콘텐츠와 실시간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개발진은 신규 풍속성 헌터 '아마미야 미레이', 여름 이벤트 '여름맞이 바캉스'를 비롯해 성진우 최대 레벨 확장, 스킨 염색 시스템, 신규 그림자 케르, 광휘의 공방 조정 등 31일 신규 업데이트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두 번째 대규모 업데이트 길드 콘텐츠는 8월 21일 업데이트 예정이다. 길드는 전 서버 통합으로 운영되며, 최대 50명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다. 8월 1일부터 길드 이름 선점 이벤트가 진행된다. 또한 유저를 대상으로 헌터 스킨 공모전도 시행될 예정이다.

실시간 질의응답에서는 아티팩트 교체 비용, 재화 부족, 밸런스 이슈 등 다양한 질문이 나왔다. 개발진은 "주는 회복 증가 부옵션과 아티팩트 교체 비용 관련 불만이 많은 것도 알고 있다. 솔루션이 없어 이 자리에서 답변드리지는 못했는데 어떻게든 개선하겠다"고 답변했다.

개발진은 "나혼렙은 회사 차원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집중하는 프로젝트다.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있더라도 열심히 개선하겠다. 많은 애정과 관심을 부탁드린다"며 개발자 라이브 방송을 마무리했다.

 

■ 신규 헌터, 여름 이벤트

◎ 신규 헌터 '아마미야 미레이'

아마미야 미레이는 오리지널 헌터로, SSR 풍속성 딜러다. 어렸을 적 자신을 구해준 은인을 동경해 헌터의 길을 걷고 있다. 정체를 숨기기 위해 가면을 쓰고 활동하는 S급 헌터로, 혼령 오니 쿠로하의 힘을 빌려 치명적인 참격을 가하는 어쌔신이다.

 

◎ 여름 이벤트 '여름맞이 바캉스'

여름맞이 바캉스에서는 오리지널 이벤트 스토리 2종을 선보인다. 과즙폭발! 수박 타임과 해변 일일 아르바이트 미니 게임 2종도 출시된다.

성진우 무기는 7월 31일 꽁꽁 청새치 보드, 8월 중 육즙 가득 꼬치구이가 업데이트된다. 성진우의 여름 스킨도 출시된다. 여름에 걸맞는 시원한 느낌의 수영복으로 이벤트를 통해 입수할 수 있다. 차해인과 이보라의 여름 스킨도 출시되며, 이 역시 이벤트로 획득 가능하다. 

 

■ 콘텐츠 업데이트, 개선 사항

◎ 스킨 염색 시스템 추가

굉장히 넣고 싶은 시스템이었는데 늦어졌다.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다른 색상 세트를 제공하고 다양한 루트로 획득 가능한 염색약을 소모해 염색하는 시스템이다. 7월 31일 차해인과 알리시아, 미레이가 선적용되며 이후로도 차차 추가하겠다.

 

◎ 신규 그림자: 케르

지난 개발자 노트 로드맵을 통해 소개했던 그림자다. 원작에선 등장하지 않으며, 치명타 피해량 상승 효과를 가지고 있다. 

 

◎ 광휘의 공방 조정

광휘의 공방에 마지막 난이도인 어려움이 추가된다. 좀 더 확실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전설 아이템이 확정 드롭되며, 전설 아티팩트 선택 상자로 부위 지정 획득이 가능하다. 

광휘의 공방 쉬움 난이도는 한 번 더 난이도 하향 조정을 할 예정이며, 신규 인스턴스 던전과 폐쇄 임무에서 신규 세트 효과가 포함된 70제, 75제 아티팩트가 드롭된다. 콘텐츠 체감 난도는 하향 조정되겠지만 파밍 획득처가 늘어나고 전투력을 빠르게 올릴 수 있을 것이다.

 

◎ 성진우 최대 레벨 확장

80에서 85로 성진우 최대 레벨이 확장되고, 헌터 최대 레벨도 확장된다. 후속 주자들이 따라가기 어려운 레벨 업이 되지 않기를 희망한다. 명성 레벨 보상 상향 등 상위 유저에게도 보상이 돌아가는 방안을 찾고 있다. 게이트 34, 35 난이도도 추가된다.

 

■ 실시간 질의응답

Q. 유수현 상향?

유수현 출시 후 불만의 목소리가 보이긴 했다. 지표로 봤을 때 화속성 탑 딜러인 것은 맞으나, 알리시아와 비교했을 때는 아쉬울 수 있다. 

유저의 의견을 바로바로 반영해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밸런스 패치 시기가 걱정이 되지만 스펙에 대해 논의 중이다. 적절한 시기에 상향이 필요하다면 상향하겠다.
헬 파이어 사용 중 슈퍼 아머 적용은 내부적으로도 인지하고 있다. 이번 업데이트에 조정해서 포함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골드 부족 문제?

점점 콘텐츠가 늘어나고, 콘텐츠 플레이에 필요한 캐릭터 장비를 계속 바꾸는 스트레스를 가지고 가기는 싫었다. 바꾸는 데 왜 골드를 내야 하냐는 불만도 알고 있다.

두 가지의 해결 방안을 고려 중이다. 골드 쿠폰을 드리는 등 수급처나 공급량을 확보하고, 이벤트 기간을 만들어서 무료로 장비 교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주는 회복량 옵션에 대해서도 말이 많다. 버려지는 옵션이라는 것은 개발실 내부에서도 알고 있다. 어떤 해결책이 있을지 고민해보겠다.

 

Q. DPS 체크용 허수아비 도입?

보스 속성에 따라 헌터 속성에 차이가 많이 난다. 허수아비 DPS 높지만 사용성 낮은 헌터도 있기 때문에 허수아비 DPS가 성능의 모든 부분을 반영하지는 않는다. 실제 플레이하면서 알아가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Q. 라이브 소통?

3주 단위 실시간 라이브 방송은 정례화해서 좀 더 많은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콘텐츠 업데이트 주기?

기본적으로 번역이 굉장히 오래 걸리고, 스펙이나 내용이 변경될 때마다 추가 번역이 필요하다. 글로벌 원빌드다보니 빠른 업데이트가 어렵다. 최대한 3주 간격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다.

 

Q. 맵 다양화, 정예·보스 몬스터 추가, 기믹 등이 필요하다.

액션 장르 게임에서는 새로운 보스 몬스터와의 대결이 핵심 콘텐츠다. 새로운 인스턴스 던전과 폐쇄 임무 등에서 신규 보스가 추가되는데, 재밌는 기믹도 넣고 도전적으로 콘텐츠 구성을 했다. 아마 충분히 즐기실 수 있을 것이다.

 

Q. 시간의 전장 등 콘텐츠 확보?

일주일 단위로 리셋되는 시간의 전장 챌린지를 만들었는데, 모든 유저가 플레이할 수 있도록 밸런스를 잡다 보니 시간의 전장 같지 않다는 평가가 있었다. 이번에 시련의 전장 챌린지를 추가했는데 좀 더 도전적인 콘텐츠로 만들었다. 3주 리셋 콘텐츠로 운영하고자 한다.

 

Q. 백윤호, 최종인, 우진철 등 비주류 헌터 상향?

최종인과 우진철은 7월 31일 상향 예정이다. 백윤호는 이번 밸런스 작업에 포함하지 못했다. 빠르게 상향할 수 있도록 하겠다. 임태규는 데이터 확인 후 고려해보겠다.

단순히 수치 상향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요소를 만족시켜야 한다. 노력하고 있지만 원하는 만큼 빠르게 하기는 어렵다. 앞으로도 원작 캐릭터, 기존 캐릭터 상향 작업을 지속적으로 하겠다.

 

Q. 오리지널 헌터만 나오는 이유?

스토리가 끝난 원작으로 게임을 라이브 서비스하다 보니 적절한 배치가 필요하다. 원작 캐릭터보다 오리지널 캐릭터가 비중이 높다고 느껴지실 수 있다. 다음 번에는 고건희를 포함해 원작 캐릭터 2명이 예정돼 있다. 순차적으로 준비를 하고 있으니 조금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다.

 

Q. 성진우가 주인공인데 너무 약하다?

성진우 성능이 헌터에 비해 너무 낮다는 평가는 개발실에서 인지하고 있다. 이를 보완할 업데이트를 추가로 개발 중이다. 시기는 확정되지 않았으나, 축복의 돌 슬롯 확장 역시 개발 중이다.

 

Q. 공격형 축복의 돌에 치중된 축복의 돌 밸런스 문제?

8월 21일에 한 번 더 축복의 돌 상향이 예정됐다. 대미지 상승 축돌 외에는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는 측면이 있어서, 신규 콘텐츠나 신규 보스를 출시할 때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 중이다. 신규 인스턴스 던전과 폐쇄 임무 이후 다음 보스는 다양한 축복의 돌 효과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월 정액 혜택 강화?

월 정액이다보니 기존 구매했던 유저들이 같이 받을 수 있는 혜택으로 상향할 필요가 있다. 기술적인 고민이 있다는 거고, 정책적으로 문제는 없으니 적정 시기에 상향하겠다.

 

Q. 게이트 소탕권, 채굴 레벨 확장 등 편의성 문제?

소탕권 10개 확장 정도가 가능할 지 확인하고 진행하겠다. 채굴 레벨 확장도 31일은 어렵겠지만 확장하도록 하겠다.

 

Q. S, A 등급 위주로 게이트를 플레이하다 보니 특별 의뢰 채울 수가 없다.

특별 의뢰는 컬렉션 형태로 천천히 도달할 수 있는 보상 주기 위해 만들었다. 열심히 하시는 분들은 불편할 수 있을 것이다. 방안이 당장 떠오르지는 않는데 기획팀과 논의해보겠다.

 

Q. 오토 모드에서의 QTE 스킬 자동 사용, 궁극기 자동 사용 관련 문제?

교체 관련 옵션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확인하고 추가 검토하겠다. QTE 교체나 궁극기 등 원하지 않는 타이밍에 사용하는 것은 AI 개선이 필요하다. 

 

Q. 스토리 업데이트?

길드 콘텐츠 관련 스토리가 31일 2개 챕터 분량으로 추가 예정이다. 이후 업데이트에서도 상층부 스토리가 추가되니, 기다려주시면 순차적으로 업데이트하겠다.

 

Q. 엘릭서, 아티팩트 강화 칩, 골드 수급처 추가 관련?

31일 업데이트에 합성 통해 상위 등급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한다. 헌터의 업그레이드, 성장을 손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아티팩트 분해를 통해 아티팩트 강화 칩은 어느 정도 수급이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골드는 31일 점검 보상으로 200만 골드 이상 배포하겠다.

 

Q. 성진우 전직 업데이트는 언제쯤 진행되나?

8월 21일 신규 스킨, 신규 스킬과 함께 신규 전직을 출시한다. 길드 콘텐츠도 함께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Q. 10진화 이상 헌터를 획득했을 때 중복 보상이 부족하다.

보상 상향 수준에 대해 사업부와 논의 중이다. 해당 보상은 상향분을 소급해서 적용하겠다.

 

Q. 보스 사냥꾼을 비롯해 전설 등급 축복의 돌 패널티가 심하다.

축복의 돌은 이미 조정 계획이 있다. 다른 효과 때문에 추가적으로 문제가 생기는 부분은 확인 후 밸런스 조정을 진행하겠다.

 

Q. 2단계 시간의 모래 파밍처가 부족하다.

지속적으로 성장 수준을 보며 공급량을 조정 중이다. 일단 엘릭서 공급량 늘리는 것에 집중하고, 시간의 모래시계도 조금씩 늘려 나가겠다.

 

Q. 길드 인원이 너무 적다.

길드 인원이 최대 100명이라면 길드 간 차이가 많이 날 수 있다. 개발실 내부에서는 50명 정도가 적당하다고 보고 있다.

 

Q. 픽업 리스트 말고 제외 리스트 추가는 어떤가?

여러가지가 엮여 있어서 쉬운 일은 아니다.

 

Q. 요도 매화 등 성진우 무기 밸런스 조정이 필요하다.

콘텐츠 패치는 주기적으로 하고 있다. 모든 밸런스를 맞추는 것은 무리가 있고 대부분 단계적으로 진행된다. 성진우 무기 중 요도 매화가 많이 쓰이는 것은 인지하고 있다. 다른 무기도 비슷한 사용성으로 밸런스 조정하겠다.

 

Q. 파멸의 권좌 보상 단계 확장?

파멸의 권좌 플레이 부담을 느끼는 분들도 있다. 플레이 스트레스 줄이기 위한 기능 개선도 함께 기획하고 있다. 보상 상향을 우선 적용하고 기능 개선을 이후 적용하도록 하겠다. 

 

Q. 아티팩트 하드 리셋 이슈?

아티팩트 상위 등급이 출시되며 새로운 파밍과 강화 과정에서 유저들이 스트레스를 받는 것 같다. 상위 티어 리셋 주기가 현재는 너무 빠르다. 파밍의 재미가 하드 리셋때문에 사라지지 않도록 검토 중이다. 

재련 시스템을 개발 중인데, 기존 아티팩트 옵션을 유지하면서 한 티어 높은 아티팩트로 등급을 올릴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번 레이드에 출시되는 아티팩트는 재련 시스템 적용 예정이니 걱정 안 하셔도 될 것 같다.

■ 길드 업데이트

◎ 길드 시스템

서버 무관하게 모든 유저들이 하나의 길드에 속해 활동할 수 있다. 최대 인원은 50명이며, 3파티 총 9명의 헌터와 길드 레이드를 함께 할 수 있다. 대규모 전투라는 느낌이 들도록 콘텐츠 제작 중이다.

 

◎ 오리지널 스토리

길드와 관련된 오리지널 스토리를 챕터 2개 분량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 길드명 사전 선점

8월 1일부터 8월 20일까지 길드명 사전 선점이 진행된다. 길드명 중복 불가하며, 원작 나 혼자만 레벨업 세계관 속 길드명도 동일 생성할 수 없다.  

 

■ 함께 만들어가는 헌터

◎ 헌터 스킨 공모전

유저들의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반영한 스킨을 게임에 실제로 적용하려고 한다. 공모전 이벤트를 구성해서 진행할 계획이다. 풍성한 참여 혜택과 대규모 상품, 상금을 제공하며, 당선작은 무료로 배포하겠다.

 

◎ 로비 고건희 등장

헌터 고건희 업데이트를 준비 중이다. 31일 업데이트 이후 로비에서 고건희를 먼저 만나볼 수 있다. 헌터 협회장이니만큼 강력하고 멋진 모습으로 출시하도록 하겠다.

suminh@gamet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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