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칼·활’의 한국, 100번째 금 ‘명중’
전날 이어 ‘무기 종목’서 메달 행진
구기 부진 딛고 초반 상승세 견인
한국 양궁이 2024 파리 올림픽에서 여자 단체전 10연패를 달성하고 사격에서 반효진이 100번째 금메달을 더하자 온라인에서는 ‘한국은 역시 전투민족’이라는 농담이 쏟아졌다. 여자 핸드볼을 제외한 모든 구기 종목이 올림픽 본선 진출에 실패한 것과 달리 대회 초반 ‘무기 종목’에서 금메달이 이어졌다. 반효진이 대회 4번째 금메달을 딴 29일 오후 한국이 메달 종합 순위에서 일본과 함께 공동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오상욱(28·대전시청)이 지난 28일 펜싱 남자 사브르 결승에서 튀니지의 파레스 페르자니를 꺾으면서 첫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도쿄 올림픽 사브르 단체전에서 금메달을 딴 오상욱은 개인전에서 첫 정상에 오르며 메이저 대회 그랜드 슬램을 달성했다.
사격에선 이틀에 걸쳐 금메달이 쏟아졌다. 오예진(19·IBK기업은행)과 김예지(32·임실군청)가 28일 여자 10m 공기권총 결선에서 나란히 1~2위로 시상대에 섰다. 김예지는 원래 사격계에서 금메달을 노릴 수 있는 유력 후보로 거론됐지만, 오예진은 지난해 처음 국제 대회에 등장했던 신예로 올림픽 신기록(243.2점)으로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오예진은 ‘비밀병기’라는 별명도 얻었다.
29일에는 ‘사격 천재’ 반효진이 여자 10m 공기소총 결선에서 금메달을 더했다. 사격을 시작한 지 채 3년이 되지 않은 반효진은 중국 황위팅과 슛오프까지 가는 치열한 승부에도 흔들리지 않고 0.1점차 승리를 따내며 한국 하계올림픽 100번째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역대 최연소 메달리스트 기록도 바꿨다.
앞서 27일 공기소총 10m 혼성 은메달(박하준·경기도청)을 포함하면 이번 대회 사격에서 벌써 금메달 2개와 은메달 2개가 나왔다. 3년 전 도쿄 올림픽 사격에선 은메달 1개에 그쳤다.
임시현(한국체대)과 남수현(순천시청), 전훈영(인천시청)이 힘을 합친 양궁 여자 대표팀은 29일 단체전에서 올림픽 역사에 남을 10연패에 성공했다.
준결승과 결승 모두 슛오프까지 가는 숨 막히는 접전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으며 ‘강심장’의 힘으로 대기록을 달성했다. ‘세계 최강’을 넘어 ‘우주 최강’이라는 칭찬이 쏟아졌다.
총, 칼, 활 등 무기 종목에서 메달이 쏟아진 건 2012 런던 대회부터였다. 당시 금메달 13개 중 사격과 양궁에서 3개씩을 땄고 펜싱에서 2개를 더했다. 2016 리우 대회에서도 금메달 9개 중 6개가, 2020 도쿄 대회 때도 금메달 6개 중 5개가 무기 종목에서 나왔다.
이번 파리 올림픽 역시 무기 종목의 강세는 이어진다.
펜싱에선 오상욱이 중심인 사브르 대표팀이 단체전에서 세계랭킹 1위의 최강자로 군림하고 있어 이번 대회 2관왕에 오를 가능성이 매우 높다.
지난해 항저우 아시안게임 양궁 3관왕인 임시현은 이번 대회에서도 개인전과 혼성 단체전까지 3관왕을 바라보고 있다. 사격의 초반 기세는 무서울 정도다.
이번 대표팀은 축구를 비롯한 구기 종목의 무더기 본선 진출 실패로 48년 만의 초미니 선수단(143명)으로 참가했다. 성적 부진이 우려됐으나 무기 종목의 강세로 초반 상승세를 탔다.
과거 강했던 ‘무도 종목’의 선전이 더해진다면 기대 이상의 성적을 낼 수도 있다.
대한체육회가 개막 전 예상한 한국 선수단의 성적은 금메달 5개, 종합 순위 15위였다.
파리 | 황민국 기자 stylelomo@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태권도·유도 등 투기종목서 37개, 세계 최강 양궁에서만 28개 ‘최다’
- 200m 탈락한 황선우, 계영서 아쉬움 달랠까
- 이름값 아닌 실력으로 ‘양궁신화’ 썼다
- “2등으로 밀려난 줄 알았는데…” 슛오프 기회가 감사했던 반효진의 강철멘털
- 3년 전 처음 총 잡은 16세 반효진, ‘역대 최연소 금메달리스트’ 등극
- 포기하지 않아 더욱 아름다운 꼴찌의 미소
- [단독] 강혜경 “명태균, 허경영 지지율 올려 이재명 공격 계획”
- “아들이 이제 비자 받아 잘 살아보려 했는데 하루아침에 죽었다”
- 최현욱, 키덜트 소품 자랑하다 ‘전라노출’···빛삭했으나 확산
- 수능문제 속 링크 들어가니 “김건희·윤석열 국정농단 규탄” 메시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