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경남형 어르신 돌봄 서비스 지원체계' 선포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남도는 29일 오후 거창군 남상면 행정복지센터 내 통합돌봄센터에서 올케어 통합복지 지원의 시작을 알리는 '경남형 어르신 돌봄서비스 지원체계 구축 선포식'을 개최했다.
그리고 민선 8기 후반기 경남도정의 중점과제인 '위기취약계층 대상 올케어 통합복지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돌봄이 가장 필요한 어르신부터 올케어 통합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한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 번에 신청, 한 번에 지원’ 올케어 통합 복지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 경남도는 29일 오후 거창군 남상면 행정복지센터 내 통합돌봄센터에서 올케어 통합복지 지원의 시작을 알리는 '경남형 어르신 돌봄서비스 지원체계 구축 선포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박완수 도지사와 구인모 거창군수, 도내 18개 시군 돌봄 제공기관, 공무원, 마을활동가 등 200여 명이 참석해 축하했다.
남상면행정복지센터 통합돌봄센터는 지역주민 문제를 마을활동가, 돌봄 서비스 제공기관, 지자체 등이 함께 회의를 통해 통합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경남형 통합돌봄 시범사업 추진 현장이다.
경남도는 2023년부터 거창군 남상면 등 9개 시·군에서 경남형 통합돌봄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시범 우수사례와 지원체계 분석을 실시했다.
이를 토대로 경남도는 ▲돌봄 신청은 읍면동 통합지원창구에서 접수 ▲지자체와 함께 사례관리와 지역케어 회의를 추진할 통합돌봄센터 운영 및 케어 매니저 배치 ▲민관 통합관리회의를 통한 사례관리와 서비스 제공 ▲이웃이 이웃을 돕는 마을활동가 양성을 기본으로 한 운영체계를 구축했다.
그리고 민선 8기 후반기 경남도정의 중점과제인 '위기취약계층 대상 올케어 통합복지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돌봄이 가장 필요한 어르신부터 올케어 통합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한 것이다.
'올케어 통합복지 지원체계'란 노인부터 아동까지 전 생애주기별로 분절적으로 제공하던 복지서비스를 통합적으로 한 번에 신청하고, 한 번에 지원하는 사업이다.
경남도는 올케어 통합복지 지원체계 정착을 위해 돌봄이 가장 필요한 노인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작하여 장애인, 아동, 중장년까지 전 생애 대상자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선포식에 참석한 박완수 도지사는 "정부에서도, 지자체에서도 수없이 많은 복지시책을 펼치고 있지만 도민에게 맞는 시책, 현실에 맞는 시책인지 정확하게 판단할 필요가 있다"면서 "기관별 단체별로 따로가 아닌 경남도민을 지원하는 모든 지원체계가 하나로 이루어져, 제대로 된 돌봄서비스를 전달하자는 게 오늘 선포식의 취지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반기 경남도정 핵심가치인 함께 여는 도민행복시대 실현을 위해 경남 맞춤형 돌봄 통합 지원체계를 중심으로 도민 한 사람 한 사람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남도는 정보가 부족하거나 복지서비스의 혜택을 받기 어려운 섬과 산골에 복지서비스 제공 버스가 모두 모이는 '다함께 찾아가는 통합서비스'를 오는 9월부터 제공할 계획이다.
이날 경남형 어르신 돌봄 지원체계 구축 선포식이 열린 거창군 남상면 행정복지센터 야외에서는 스마트건강돌봄 '똑띠버스' 제막식을 진행함과 동시에 '빨래방 버스' 집 정리 '클린버스' 마음치유 '마음안심버스'까지 경남도의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대표하는 버스가 한자리에 모여 눈길을 끌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hjm@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