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소기업도 유연근무제로 인재유치"…컨설팅 112개소 추가모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근로자 32명의 소기업인 데다 도시 외곽에 위치하고 있어 인력 채용에 어려움을 겪었다.
장동길 도프 대표이사는 "회사가 도시 외곽에 있다 보니 직원들 출퇴근도 어렵고 사람 채용도 어려운데 그렇다고 급여나 복지를 대기업처럼 할 수도 없는 노릇이라 고민하고 있었다"며 "이번에 유연근무가 도입되는 좋은 인재도 영입하고 장기근속 여건도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생활 균형 가치관 확산…노무관리 전략 필요해"
[서울=뉴시스] 고홍주 기자 = #. 주식회사 도프는 경기도 평택시에 위치한 비료 제조업체다. 근로자 32명의 소기업인 데다 도시 외곽에 위치하고 있어 인력 채용에 어려움을 겪었다. 여성 직원의 경우는 육아휴직 문제로 장기근속도 어려웠다. 이에 고용노동부가 시행 중인 '유연근무 종합컨설팅'에 참여해 현재 컨설팅을 받고 있다. 장동길 도프 대표이사는 "회사가 도시 외곽에 있다 보니 직원들 출퇴근도 어렵고 사람 채용도 어려운데 그렇다고 급여나 복지를 대기업처럼 할 수도 없는 노릇이라 고민하고 있었다"며 "이번에 유연근무가 도입되는 좋은 인재도 영입하고 장기근속 여건도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용노동부가 도프와 같이 유연근무제도에 관심을 갖는 중소기업을 위해 내달 1일부터 23일까지 종합컨설팅에 참여할 112개소를 추가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이정식 고용부 장관은 이날 오후 경기 평택시에 위치한 도프를 방문해 대표이사, 근로자, 컨설턴트와 간담회를 갖고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현재 도프는 유연근무제를 실시하고 있지는 않지만, 앞으로 관리직·영업직 등 18명을 대상으로 시차출퇴근제·선택근무를 도입하고, 개발직 2명에 대해서는 재택 또는 선택근무제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
세 자녀를 둔 근로자 A씨는 이날 간담회에서 "가장 큰 고충은 아이들에게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때"라며 "아이가 아프거나 급한 일로 학교에서 연락이 오면 일하다가도 뛰어갈 수 밖에 없어 동료에게도, 아이에게도 늘 미안한 마음이었는데 유연근무가 도입되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했다.
미혼 근로자 B씨도 "막히는 출근 시간을 피해서 아침 식사도 하고, 여유 있게 출근하면 자기계발 시간도 가질 수 있을 것 같다"고 기대했다.
인사담당자 C씨는 "소규모 업체라 어떻게 유연근무를 활용해야 할지 몰랐고, 근태관리나 성과관리에 부작용이 있지 않을까 걱정도 했는데 컨설팅을 통해 전문가의 지원을 받게 돼 기대가 크다"고 전했다.
고용부는 올해 컨설팅 기업 400개소 중 288개에 대해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고, 내달 112개 사업장을 추가로 모집한다.
유연근무 종합컨설팅에 참여하게 되면 기업별로 약 12주 동안 전문 컨설턴트가 기업 특성 분석, 노무관리 제도 및 정보기술(IT) 기반 설계, 사내 규정 마련 및 시범운영을 거쳐 사후관리까지 지원한다. 또한 유연근무 인프라 투자비나 장려금도 패키지로 지원 받을 수 있다.
이 장관은 "도프 사례에서 보듯이 유연근무를 인재 유치 수단으로 활용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사람들의 생각과 가치관이 일·생활균형을 중심으로 변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그에 적합한 노무관리 전략을 세우는 것은 기업에도 매우 중요한 과제이며 정부도 현장에 어려움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delant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어, 이 시험장 아니네" "수험표 없어요"…경찰이 해결사[2025수능]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
- '성폭행범' 고영욱, 이상민 저격 "내 명의로 대출받고 연장 안돼서…"
- 최지혜 "3번째 남편과 이혼…남친과 4개월만 동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