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투갈 출신 시몽이스 작가 “아시아 첫 개인전, 예술적 실험 반응 궁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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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처음 시도하는 전시에 관객들이 어떻게 반응할지 매우 궁금합니다."
주앙 시몽이스 작가(53)가 한국에서의 전시 개막을 앞두고 밝힌 소감이다.
특히 "한국이 문화적으로 완고한 면이 있다"며 "이번 전시가 완전히 개념적인 예술과 같은 이런 종류의 예술적 실험을 실제로 시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이번 전시를 본 관객은 '이게 과연 예술인가' 하는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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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처음 시도하는 전시에 관객들이 어떻게 반응할지 매우 궁금합니다.”
주앙 시몽이스 작가(53)가 한국에서의 전시 개막을 앞두고 밝힌 소감이다.
시몽이스 작가는 포르투갈 출신의 개념미술 작가로 미국 에밀리하비재단 객원감독을 맡고 있다.
그는 다음 달 3일부터 9월1일까지 평택 엠엠(mM)아트센터에서 아시아에서의 첫 개인전을 준비하고 있다.
포르투갈 대사관 후원으로 마련된 이번 한국 전시는 황당하면서도 도발적이다. 전시 장소는 철판으로 벽과 바닥이 이뤄진 거대한 공간인 엠엠아트센터 1전시실이다.
그곳에 그가 여태까지 작업한 내용을 담은 프로젝터를 설치했다. 다만 프로젝터는 꺼져 있다. 어떠한 작업 내용도 상영하지 않는다. 전시명도 휴식(repose)이다.
그는 자신의 작품 상당수가 단순한 말이나 생각 등 단순함에서 비롯됐다고 했다. 이번 작품도 마찬가지다.
그는 “서로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서로 다른 콘셉트를 담은 비디오를 하나의 장치에 담아 단순화했다”며 “결국 틀지 않음으로써 하나의 개념으로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한국이 문화적으로 완고한 면이 있다”며 “이번 전시가 완전히 개념적인 예술과 같은 이런 종류의 예술적 실험을 실제로 시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영상을 준비해 갤러리에 프로젝터를 가져다 뒀지만 관객들은 프로젝터 속 영상은 그저 공간에 존재한다고 여길 것”이라며 “관객들에게 이번 작품이 여전히 예술인지 아닌지 질문을 던지고 싶다”고 밝혔다.
회화와 영상, 조각 등은 관객에게 작품으로 인식되고 또 친숙하기에 편하게 느낀다. 반면 이번 전시를 본 관객은 ‘이게 과연 예술인가’ 하는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는 이 의문이 곧 “자신과 대중이 나누려는 대화”라고 했다. 더 나아가 자신도 작품을 보며 관객과 같은 의문에 직면하면서 “관객과 같은 위치에 있다”고 부연했다.
특히 그는 이번 전시와 같은 상황으로 작업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했다. 그는 “작품을 팔 수 없기 때문에 다른 곳에선 이런 전시를 하기 매우 어려웠을 것”이라며 “상업 갤러리에선 한 번도 작업을 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관객들이 작품을 보고 예술인지 아닌지를 결정하기를 기대한다”고 바람을 전했다.
최해영 기자 chy4056@kyeonggi.com
안노연 기자 squidgame@kyeong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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