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 美 생물보안법 실질 수혜 기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미국 의회에서 생물보안법 통과가 현실화되면서 국내 바이오의약품 생산 기업들의 수혜가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글로벌 제약회사는 물론, 국내 대형 제약사 등 다수의 기업이 미국 생물보안법 통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며 "국내 CDMO 기업 중 우수한 생산능력을 확보한 기업들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최근 미국 의회에서 생물보안법 통과가 현실화되면서 국내 바이오의약품 생산 기업들의 수혜가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29일 바이오의약품 업계에 따르면 생물보안법은 중국 바이오 기업을 제한하기 위한 법안으로 미국 정부와 산하 기관, 정부 예산을 지원받는 기업 등이 해외 적대국의 우려 바이오기업과 거래하는 것을 금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올 1월 미국 하원에 제출된 법안은 상원 상임위 문턱을 넘은 데 이어, 지난 5월 하원 상임위원회인 감독 및 책임위원회에서 통과됐으며, 현재 상원 전체회의와 대통령 서명 등만 남겨 두고 있다.
'대한민국 바이오 유니콘 1호'로 주목받았던 ‘에이프로젠’의 바이오시밀러(복제 바이오 의약품)자회사인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는 국내 3위 규모의 항체의약품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생물보안법에 따른 수혜가 직접적으로 예상되고 있다.
에이프로젠바이오의 오송공장은 연간 3000kg 규모의 항체 원료의약품 생산시설 갖추고 있다. 에이프로젠바이오가 채택한 관류식 연속배양(perfusion) 방식은 작은 배양기로 더 많은 배양액을 생산할 수 있는 방식으로 다른 항체 생산방식에 비해 생산성과 경제성이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독일 보쉬(Bosch)가 제작한 바이알 충전기, 독일 옵티마(Optima)가 제작한 프리필드실린지 충전기, 미국 IMA가 제작한 동결건조기, 스위스 코버(Koerber) 2차 포장 장비 등 최고 등급의 최신 설비를 확보해 완제의약품 생산설비까지 갖추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이를 통해 무균, 무접촉 제조환경을 유지할 수 있는 통제 시스템 아이소레이터(Isolator)를 통해 원부자재의 포장을 제거하고 원료의약품을 충전하는 모든 과정에 사람이 접촉하지 않는 최신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글로벌 제약회사는 물론, 국내 대형 제약사 등 다수의 기업이 미국 생물보안법 통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며 “국내 CDMO 기업 중 우수한 생산능력을 확보한 기업들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nodelay@fnnews.com 박지연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축구하러 나갔다 까맣게 탄 시신으로…에콰도르판 '개구리 소년'들
- 10기 영숙, 갑자기 하혈 "흰치마 입었는데 창피"
- 대리구매한 복권 20억 당첨되자.."사진 잘못 보냈다" 말바꾼 가게 주인
- '그알', 오은영 박사 28살 모습 공개…뛰어난 미모
- 이대 병원 "무안 생존 남성, 깨어보니 구조…전신마비 가능성 관리"
- '아내와 후배의 불륜' CCTV 포착…사내 게시판에 폭로한 남편
- 강남 수십억대 재력가 살해당해…남성 DNA 검출
- "내 자식 맞아?"…아내 속옷 가져가 정액 검사한 남편
- 尹 대통령, 관저 앞 지지자들에게 "유튜브로 보고 있다…감사"
- 제주 폐교에 카페 차려 5년간 34억 벌었는데..알고 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