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조 퍼부었는데...센강 기적은 없는 건가, 수질 악화로 훈련 취소 [파리2024]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개막식은 치렀다.
이번 파리 올림픽에서는 100년 동안 수영이 금지된 센강에서 트라이애슬론 수영과 수영 마라톤을 진행한다.
센강 수질이 기준치를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 트라이애슬론 경기는 수영을 제외한 사이클과 러닝으로만 구성된 듀애슬론으로 열린다.
트라이애슬론 경기가 트라이애슬론과 듀애슬론의 경계에 자리한 가운데, 센강에서 예정된 마라톤 수영도 확신하기 어렵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 윤세호 기자] 개막식은 치렀다. 하지만 계획대로 트라이애슬론과 마라톤 수영이 열릴지 확신할 수 없다. 파리의 심장이자 2024 파리 올림픽의 중심지. 센강의 오염 수치가 다시 높게 측정됐기 때문이다.
파리 올림픽 위원회는 28일(현지 시간) 센강에서 예정된 트라이애슬론 수영 훈련을 취소한다고 공지했다. 올림픽 위원회는 “우선순위는 선수들의 건강”이라며 “27일 센강 수질을 테스트한 결과, 수질 수준이 기준치를 충족시키지 못했다. 26일과 27일 비가 내리면서 수질이 악화됐다”라고 전했다.
트라이애슬론은 수영, 사이클, 러닝 세 가지 종목으로 구성됐다. 철인 3종 경기 거리를 짧게 축소한 것으로 올림픽에서 힘든 종목 중 하나로 꼽힌다. 이번 파리 올림픽에서는 100년 동안 수영이 금지된 센강에서 트라이애슬론 수영과 수영 마라톤을 진행한다.
관건은 센강의 수질이다. 올림픽에 앞서 센강 수질 개선을 위해 파리시는 약 15억 유로(약 2조2715억원)를 투자했다. 하지만 기대한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 비 온 후가 특히 문제다. 폭우가 내려도 일정 기간 햇볕을 유지하면 오염 수치는 떨어진다. 다만 폭우 직후에는 오염 수치가 급격히 늘어난다. 대장균 수치가 높은 물은 설사, 요도 감염, 폐렴 및 패혈증을 일으킨다. 즉 선수들의 건강을 장담할 수 없다.
이렇다할 예비 계획은 없다. 센강 수질이 기준치를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 트라이애슬론 경기는 수영을 제외한 사이클과 러닝으로만 구성된 듀애슬론으로 열린다. 문제는 트라이애슬론 경기가 눈앞으로 다가왔다는 것이다. 현지 시간 30일에 남자 예선전, 31일에는 여자 예선전이 열린다. 그리고 내달 5일 혼성 릴레이가 진행된다.
결국 날씨에 달렸다. 정상적으로 트라이애슬론이 열리기 위해서는 비구름이 사라져야 한다. 올림픽 위원회는 “앞으로 48시간 예보를 고려하면 비가 내리지 않는다. 즉 수질이 기준치를 충족시킬 것”이라며 “7월초에도 그랬다. 비가 오지 않고, 햇빛을 많이 받아 기온이 상승하면 수질은 자연스럽게 개선됐다. 트라이애슬론 경기가 열릴 것으로 확신한다”고 발표했다.
트라이애슬론 경기가 트라이애슬론과 듀애슬론의 경계에 자리한 가운데, 센강에서 예정된 마라톤 수영도 확신하기 어렵다. 10㎞를 수영하는 마라톤 수영은 내달 8일 여자부, 9일 남자부 경기가 열린다. 이 기간 센강 오염 수치가 높게 측정되면 마라톤 수영은 센강이 아닌 카누 경기를 개최하는 곳으로 장소를 옮긴다. bng7@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수만, 故김민기 유족에 조문객 식사비로 5000만원 전달…유족, 고인 뜻따라 돌려줘
- ‘월급 992만 원’ 이준석, 예능 최초 동탄 집 공개…깔끔한 신혼집 스타일 ‘눈길’
- 민경훈, ‘아형’ PD 예신 “함께 캠핑하다 고백, 교제 7개월만 결혼”(아는 형님)
- 유명 형제 정신과의사 병원서 30대 환자 사망, 유족 “의료진 방치로 사망, 유기치사로 고소”
- 이상민, 성형수술 한 달만 근황... 날렵해진 턱선 눈길
- 섹시하고 몽환적인…아이유, 장미꽃과 레드립으로 연출한 고혹적인 미모
- 김종국, 대규모 스크린 골프장 사장 된 깜짝 근황…“야인시대가 운명 바꿔”
- 박애리, ‘이혼·불륜설’ 딛고 동국대 교수 됐다...“팝핀현준 덕분”
- 김구라, 해병대 삭발 子그리에 “눈물이 너무 안나” 입대 전날도 콩트로 완성
- 세븐♥이다해, 드디어 진짜 부부 된다…결혼 1년 만에 혼인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