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쯔양 협박 혐의' 구제역, 2200만원 수수 사건은 무혐의···경찰 "단순 후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튜버 쯔양을 협박해 돈을 가로챈 혐의로 구속된 '렉카' 유튜버 구제역(본명 이준희)이 다른 개인방송진행자(BJ)로부터 돈을 뜯어낸 혐의로 피소된 사건에 대해 경찰이 '단순 후원'으로 보고 무혐의 결정을 내렸다.
한편 구제역은 유튜버 주작감별사와 함께 쯔양에 대한 공갈, 협박, 강요 등의 혐의로 지난 26일 영상 실질심사를 받고 구속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BJ 수트, 2월 구제역 공갈 혐의 고소
유튜버 쯔양을 협박해 돈을 가로챈 혐의로 구속된 ‘렉카’ 유튜버 구제역(본명 이준희)이 다른 개인방송진행자(BJ)로부터 돈을 뜯어낸 혐의로 피소된 사건에 대해 경찰이 ‘단순 후원’으로 보고 무혐의 결정을 내렸다. 고소인은 경찰 처분에 불복해 검찰 수사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29일 경찰에 따르먼 서울 송파경찰서는 지난달 구제역의 공갈 및 사기 혐의에 대해 ‘증거 불충분’을 이유로 불송치 결정을 내렸다.
앞서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아프리카TV에서 ‘수트’라는 이름으로 활동했던 개인방송진행자(BJ) 서모 씨는 구제역을 지난 2월 공갈 혐의로 고소했다. 고소장에 따르면 구제역은 2021년 10월20일 하이앤디(옛 글로벌오더) 대표였던 고소인 서 씨에게 “내 변호사 비용을 대납해주지 않으면 내가 취재한 것을 바탕으로 네 사기 범행에 대한 영상을 유튜브에 올릴 것”이라며 “대납해주면 앞으로 너에 대한 영상도 올리지 않고 기존에 올렸던 영상 2개 역시 내려주겠다”고 협박했다.
서 씨가 한국일보에 공개한 카카오톡 대화에는 구제역의 계좌번호를 받고 “영상 두 개만 오늘 꼭 내려달라”는 부탁이 담겨 있다. 이에 구제역은 “물론입니다”라고 답했다.
앞서 구제역은 2021년 6월25일과 27일 자신의 유튜브 체널에 서 씨의 코인 투자자 명단을 공개했다. 당시 서 씨는 BJ들에게 미리 투자받은 뒤 각 BJ들 채널에서 자신의 코인을 홍보해 상장 뒤 거래 차익을 남기자고 했다는 이른바 ‘아프리카TV 코인 게이트’ 의혹에 휩싸인 상태였다. 이와 관련해 같은 해 8월4일 서 씨는 모처에서 해명차 구제역을 만나 친분을 쌓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구제역은 폭로를 빌미로 금전을 요구해왔고, 이에 두려움을 느낀 나머지 그의 계좌로 2200만 원을 송금했다는 것이 서 씨의 주장이다. 해당 돈은 서울대 법대·부장검사 출신의 ‘전관 변호사’ 계좌로 흘러간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지난해 10월4일 서 씨가 아프리카TV 코인 게이트 관련 실제 사기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된 직후, 구제역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아프리카TV 코인게이트 수트가 51억 사기 혐의로 구속된 이유’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재했다. 이에 서 씨는 재판 과정에서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면서도 “구제역처럼 타인의 약점을 빌미로 돈을 갈취하는 렉카 유튜버들로 인해 저와 쯔양과 같은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길 바란다”는 취지로 고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구제역은 유튜버 주작감별사와 함께 쯔양에 대한 공갈, 협박, 강요 등의 혐의로 지난 26일 영상 실질심사를 받고 구속됐다. 수원지법 손철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혐의 사실이 중대하고,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우려가 있다”고 구속영장 발부 사유를 밝혔다.
구제역과 주작감별사는 지난해 2월 쯔양과 전 남자친구 간의 과거를 폭로하지 않겠다며 그 조건으로 쯔양으로부터 5500만 원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는다. 구제역은 이와 관련해 “리스크(위험) 관리를 위한 용역을 먼저 부탁한 건 쯔양 측이었고, 이에 대해 어쩔 수 없이 (용약)계약을 받아들였을 뿐”이라며 혐의를 부인했다.
문예빈 기자 muu@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국대로 뽑혀버린 걸 어떡해'…'무명 궁사' 전훈영, 금빛 데뷔 성공 [올림픽]
- '회장님 축구협회도 맡아주세요'…'양궁에 진심' 정의선에 쏟아진 찬사
- 18세 고교생 K리거 양민혁, 토트넘 입단 합의
- 걸그룹 ‘키스오브라이프’ 올여름 돌풍…가수 심신이 아빠인 멤버 누구?
- '공주 포기해도 좋아'…美 무속인과 결혼하는 노르웨이 공주
- 한강에서 팔에 5kg 아령 묶인 남성 시신 발견…경찰 수사
- '익숙한 얼굴이' 사격 해설위원 깜짝 데뷔한 개그우먼 김민경 '영광'
- '욕설에 매니저 뺨까지 때렸다' 박슬기 영화배우 갑질 폭로
- 에스파 카리나 건강 이상…SM '3인만 무대선다'
- 한국에만 왜 이러나…이번엔 '펜싱金' 오상욱을 오상구로 잘못 표기…한국을 '북한' 호명 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