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웍스, 제조AI 시장 진출…시즐과 MOU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AI 테크 기업 크라우드웍스(355390)가 제조AI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다.
크라우드웍스는 지능형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기업 시즐과 제조업 혁신을 위한 AI 솔루션 개발 및 공동사업 추진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조실행시스템(MES) 솔루션을 AI 기술로 고도화한 X-MES 개발
시즐에 SI 투자 참여, 지능형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중심 제조AI 시장 진출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AI 테크 기업 크라우드웍스(355390)가 제조AI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다.
크라우드웍스는 시즐이 보유한 제조실행시스템(MES) 솔루션에 AI 기술을 더해 혁신적인 ‘X-MES(Explainable-MES)’ 솔루션을 개발한다. ‘X-MES’는 설명 가능한 MES를 의미하는 개념으로 생산 현황, 불량률, 가동률, 재고 변화, 마모율 등 각 생산 공정 단계에서 수집되는 데이터를 AI 기반으로 분석해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제조 공정을 최적화한다. 또한 LLM 기반 생성형AI를 활용해서 자연어 질의응답 시스템을 구축해 비전문가도 쉽고 편리하게 제조 공정을 진단할 수 있도록 한다.
또 크라우드웍스는 시즐에 전략적 투자사(SI)로 참여해 시즐의 안정적 성장을 지원한다. 제조AI 부문 신규 매출 창출과 투자 활동을 통한 수익까지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의도다.
시즐은 크라우드웍스와 협업해 AI 역량을 빠르게 고도화하고 공격적인 영업 확대에 나서 업계 선도기업으로 확고히 자리 잡겠다는 전략이다. 설비 이상 탐지, 제어 및 최적화, 예측분석 등 지능형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의 기술과 품질을 업계 최고 수준으로 강화해 제조AI 솔루션 부문에서 빠르게 매출 성장을 만들고 기업공개에도 나설 계획이다.시즐은 자체 개발한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를 통해 확보한 다양한 제조 공정 데이터를 활용해 지능형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공급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기술 스타트업이다. 여러 설비 시설로부터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조 공정의 최적화를 돕는 솔루션을 공급해 연평균 매출 200% 이상 고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김우승 크라우드웍스 대표이사는 “시즐과의 공동사업 추진으로 국내 제조AI 부문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새로운 수익 창출을 위한 영업망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라며 “시즐의 제조 공정 데이터를 활용해 제조AI 솔루션 기술을 고도화하고 제조업 혁신을 통한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지현 시즐 대표이사는 “크라우드웍스와의 공동사업은 시즐의 AI 역량을 빠르게 끌어올릴 수 있는 탁월한 선택이라고 생각한다”며 “더욱 경쟁력을 갖춘 솔루션으로 영업 성과를 확대하고 크라우드웍스와 함께 동반성장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AI 자율제조는 산업 AI와 데이터가 결합해 공정장비의 통합 및 일체화를 통해 데이터 센싱 자율화, 복합 해석으로 생산공정의 모듈화 및 원격, 실시간 제어로 다품종 유연 생산하는 방식이다. 우리나라의 스마트팩토리 시장은 연평균 11.4%씩 성장해 2024년 약 20조원 규모로 추정된다.
김영환 (kyh1030@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억원 싼 中전기버스…국민 혈세로 무차별 보조금 주며 키워
- '티메프 사태' 피해 간 기업들.. '신의 한 수'로 비껴갔다
- "'네 나라로 돌아가' 하지 말기"...'한국 1호 욕받이' 파비앙 하소연
- 교도소에서 집단 성폭행...임신·유산까지 "교도관 키 넘겨" [그해 오늘]
- "'선발됐는데 그냥 하자' 마음으로 버텼죠" 경험부족도 이겨낸 K-신궁[파리올림픽]
- '이선균 협박' 유흥업소 실장에 마약 공급한 의사…이르면 10월 선고
- 결승 진출 실패 ‘충격’ 황선우 “내게 실망했지만 수영 인생 끝 아냐”[파리올림픽]
- '미복귀 전공의'가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들[생생확대경]
- 1억원 싼 中전기버스…국민 혈세로 무차별 보조금 주며 키워
- 충남서 단독주택 화재…70대 할머니·3살 손자 숨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