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김밥’, 미국·유럽 수출

강석봉 기자 2024. 7. 29. 09: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리산 대화엄사 템플 냉동김밥, ㈜올곧을 통해 한국 불교문화와 함께 글로벌 수출 하다
천년고찰 지리산 대화엄사, ㈜올곧과 손을 잡고 냉동김밥 한국 불교문화 실크로드 길에 오르다
냉동김밥을 통해 한류의 한 축인 K-Food의 선봉장 역할을 자처



대한불교조계종 19교구 지리산 대화엄사 주지 덕문스님은 냉동김밥 글로벌 1위 기업인 ㈜올곧(대표 최홍국)과 손을 잡고 미국, 유럽 수출을 시작한다. 즉, ㈜올곧과 함께 사찰식 템플 김밥을 개발하여 글로벌 진출을 추진함과 동시에 불교문화 실크로드 길에 오른다.

㈜올곧은 2023년 미국 프리미엄 대형마트에 냉동김밥을 공급하여 품절 행진을 이끌고 있으며, 한국의 김밥을 글로벌 음식으로 이끌고 있는 주인공이다. 현재 ㈜올곧의 냉동김밥 주문량은 2024년 기준 연간 900억원 규모에 달하며, 내년 기준 매출액이 2,0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런 성장세에 발맞추어 화엄사는 ㈜올곧과 손잡고 미국 시장에 진출하여 K-푸드 열풍을 이끌어 감과 동시에 한국불교 문화 실크로드에 테워 수출 할계획이다. 차후 유럽 및 대양주(호주 및 뉴질랜드), 남미, 그리고 아시아까지 진출하여 명실상부한 글로벌 김밥으로 제품 가치를 올리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다.

그리고 화엄사 템플 냉동김밥을 시작으로 사찰식 냉동비빔밥 및 만두, 그 외 천연 고추장 및 된장, 건강음료 등 화엄사 브랜드를 활용한 제품의 글로벌 제조, 유통을 위해 전략적 제휴를 곧 진행할 예정이다. 이로써 국내 채소와 나물, 그 외 국내산 원재료로 구성된 건강 및 비건식 사찰 음식이 국내 최고의 김밥 제조 및 유통사인 ㈜올곧과 함께 글로벌 시장에 본격적으로 선보일 시점이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이번 화엄사의 글로벌 프로젝트는 한국 사찰의 자연주의 채식문화와 생명존중 사상과 한국 불교문화를 전세계 젊은층에게 전파시키는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화엄사 브랜드 사업권자인 ㈜그린마타(대표 우의수)는 이 프로젝트에 대해서, 템플 비건버거를 시작으로 K-Food를 하나의 생활 문화로 정착시키는 글로벌 첨병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올곧의 관계자 또한 이번 수출로 인해 한류의 한 축인 K-Food가 냉동김밥을 통해 미국을 넘어 전 세계인의 음식으로 성장하여 한류의 전성기를 계속 이끌어 갈 것이라는 기대감을 밝혔다.

강석봉 기자 ksb@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