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식 “나도 전현무도 재수, 우리가 망한 거 같냐” 자퇴 결심에 돌직구 위로(티처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정식이 학생에게 T식 위로를 전했다.
28일 방송된 채널A '티처스'에는 사상 최초로 국·영·수 3대 과목 꿀팁을 전수받을 주인공은 프로 바둑기사를 꿈꾸다 이제는 공부의 길을 걷기로 결정한 고1 도전학생이 그려졌다.
명지희는 도전학생에게 "사회, 과학 교과서 같은 비문학을 읽으며 연습해야 한다. 그래야 나중에 긴 지문도 읽을 수 있다"라고 꿀팁을 전수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엔 이슬기 기자]
조정식이 학생에게 T식 위로를 전했다.
28일 방송된 채널A ‘티처스’에는 사상 최초로 국·영·수 3대 과목 꿀팁을 전수받을 주인공은 프로 바둑기사를 꿈꾸다 이제는 공부의 길을 걷기로 결정한 고1 도전학생이 그려졌다.
도전학생은 바둑기사의 꿈을 위해 중학교를 자퇴해 3년이라는 공부 공백을 가지고 있었고, 공부를 시작한 지 겨우 8개월째였다. 공부 공백을 줄이기 위해 도전학생의 어머니는 ‘밀착 케어 홈스쿨링’으로 아들의 공부를 보조하고 있었다.
높은 집중력과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바둑기사 준비생이었다는 사실에 모두가 도전학생의 남다른 내공을 예상했다. 그러나 도전학생은 “읽어도 이해가 안 되고, 읽던 도중에도 까먹는다. 읽는 게 두렵다”라며 언어 공부에 대한 어려움을 밝혔다. 명지희는 “국어 못하는 아이들에게 ‘책을 안 읽어서 그래’라고 하는데 굉장히 무책임한 말이다”라며 일침을 가했다.
이어 그는 “중학교 때부터 교과서 읽고 정리하며 읽기 훈련을 하는 것”이라며 교과서보다 요약본, 글보다 영상을 선호하는 학생들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명지희는 도전학생에게 “사회, 과학 교과서 같은 비문학을 읽으며 연습해야 한다. 그래야 나중에 긴 지문도 읽을 수 있다”라고 꿀팁을 전수했다.
회계사인 부모님을 닮아 도전학생은 수학에서 남다른 실력을 선보였다. 공부를 시작하기 전 ‘분수’ 개념도 이해하지 못했지만, 8개월 만에 고1 수학 문제를 풀었다. 정승제는 “비현실적인 일”이라며 흥분 속에 기습 테스트를 시도했다. 도전학생은 공식에 집착하지 않고 개념에 충실하게 문제를 풀었고, 정승제는 “천재다”라며 인정했다.
수학 성적도 82점으로 좋은 편이었고, 시험지를 보며 문제 풀이 과정을 확인한 정승제는 다시 감탄했다. 그러나 영어와 언어에는 문제점이 있었고, 명지희는 “학습의 결손이 눈에 띈다”며 개념 공부가 꼭 필요한 상태라고 조언했다.
알고 보니 도전학생이 겪고 있는 가장 큰 어려움은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였다. 도전학생은 ADHD 증상 때문에 공부를 준비하는 시간이 길었다. 좋아하는 과목인 수학에는 엄청난 집중력을 보였지만, 영어 등 다른 과목에서는 그저 안절부절못하며 자리를 이탈하기 일쑤였다. 또 높은 불안감 때문에 공부할 때 엄마가 옆에 있지 않으면 시작조차 할 수 없었다.
또 도전학생은 입시 컨설팅에서 부정적인 결과를 듣자 조급함과 불안감에 매몰됐고, 결국 “그냥 자퇴해...”라며 극단적인 모습을 보였다. ‘영어 1타’ 조정식은 “아버지도, 나도, 전현무 씨도 다 재수했다. 이 사람들이 다 망한 것 같냐. 남들보다 늦어도 문제 아니다”라며 다독였다.
이어 조정식은 “제가 맡는 게 맞는 것 같다”라며 도전학생의 솔루션 담당을 자처했다. 그는 “수학은 이미 관심도가 높다. 영어는 갈 길이 멀다. 영어에 흥미가 생기면 좋겠다”라고 바랐다.
뉴스엔 이슬기 reeskk@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엉덩이춤 추는 장원영이라니, 크롭톱 입은 섹시 바비인형
- 고소영, ♥장동건 유전자 반반 물려받은 10살 딸 공개‥벌써 우월하네
- 송종국 딸 송지아, 국대까지 패스한 시합 자격 박탈…박연수 “내탓이지만 억울”[전문]
- 백종원♥소유진 잘 키운 3남매 화보 공개, 막내딸 발레리나 자태
- 양정아♥김승수 “한남동 60평 동거→이란성 쌍둥이 임신 8월 결혼?” 부인 (미우새)[어제TV]
- 김정난, 이렇게 힙한 50대라니‥잔망美 물씬 근황
- 박슬기, 갑질 배우 실명 언급 “내 매니저 따귀 때리고 욕설”(A급 장영란)
- 성유리→태연 설현 붐비는 지하철서 포착된 ★들 “아무도 못 알아본다고?”
- 김현태 아나 “전처 다단계 빠져 이혼, 강남 집+차 다 주고 나와” (동치미)[어제TV]
- 청순 손나은의 비키니라니‥너무 핫한 YG 공주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