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태용호 빅리그 센터백 탄생…월드클래스 유망주 수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랭킹 133위 인도네시아대표팀이 2024-25 유럽축구연맹(UEFA) 리그랭킹 2위 이탈리아 세리에A 현역 중앙수비수를 갖게 됐다.
베네치아는 2023-24 이탈리아 세리에B(2부리그) 정규시즌을 3위로 마친 후 플레이오프를 거쳐 세리에A로 올라왔다.
신태용(54) 인도네시아대표팀 감독은 제이 잇저스를 2026 제23회 국제축구연맹(FIFA) 북중미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3경기에 풀타임 센터백으로 기용하여 무실점을 거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계랭킹 133위 인도네시아대표팀이 2024-25 유럽축구연맹(UEFA) 리그랭킹 2위 이탈리아 세리에A 현역 중앙수비수를 갖게 됐다.
베네치아는 2023-24 이탈리아 세리에B(2부리그) 정규시즌을 3위로 마친 후 플레이오프를 거쳐 세리에A로 올라왔다. 3년 만이자 2001년 이후 세 번째 승격이다.
제이 잇저스(24)는 인도네시아 혈통 어머니로부터 네덜란드에서 태어났다. 지난해 8월 베네치아에 입단했고 12월 인도네시아 시민권을 취득하여 이중국적자가 됐다.
인도네시아는 북중미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F조를 세계랭킹 55위 이라크 다음가는 성적으로 통과했다. 3차 예선 C조 2위 안에 들면 본선으로 직행한다. 인도네시아가 월드컵 예선 최종 통과가 걸린 단계까지 올라온 것은 역대 최초다.
제이 잇저스는 인도네시아 국적 최초 이탈리아 세리에A 출전에 도전한다. 지난 시즌은 ▲세리에B ▲승격 플레이오프 ▲이탈리아축구협회 컵대회에서 베네치아 30경기 평균 85.8분을 뛰며 모두 3골을 넣은 중앙수비수 정상급 득점력으로 주목받았다.
70개 국가 및 30종목을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통계회사 ‘옵타스포츠’가 직전 365일 중앙수비수 포지션에서 90분 평균 기록을 바탕으로 선정한 비교 대상이다. 안토니우 실바는 유럽리그랭킹 7위 무대에서 2022-23 포르투갈 프리메이라리가 베스트11로 빛났다.
제이 잇저스는 상대 쪽 경기장 ⅓ 영역(파이널 서드) 태클이 세계 상위 1% 안에 든다. 센터백한테도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디펜스를 요구하는 최신 유행에 부합한다. 패스 길목을 틀어막는 능력이 상위 5%인 것도 위기 예방 능력이 좋다는 뜻이다.
제이 잇저스는 최근 1년 경고를 덜 받은 센터백으로 세계 상위 3%에 해당한다. 오프사이드 함정에 걸리지 않는 볼 전달 또한 상위 5%로 훌륭한 수준이다. 영리한 플레이를 짐작할 수 있는 데이터다.
2023-24 베네치아 30경기 3골 역시 우연이 아닌 것은 세계 상위 3%로 분석된 득점 시도 평균 기대 필드골로 확인할 수 있다. 제이 잇저스는 이미 인도네시아 A매치 데뷔골도 넣었다. 클럽 축구와 국가대표팀을 가리지 않는 득점력이다.
* 이하 90분 평균 통계 기준
파이널서드 태클: 상위 1%
옐로카드 최소화: 상위 3%
슛 평균 필드골 기댓값: 상위 3%
최다 필드골: 상위 4%
패스 길목 차단: 상위 5%
전진패스 리시브: 상위 6%
유효 슈팅 비율: 상위 8%
슛 & 패스 커트: 상위 9%
# 2026 북중미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vs 베트남(홈) 1-0 승
vs 베트남(원정) 3-0 승 | 데뷔골
vs 필리핀(홈) 2-0 승
[ⓒ MK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MK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차 가해 우려”…‘쯔양 협박’ 구제역·주작감별사, 결국 구속 - MK스포츠
- ‘11월 결혼’ 민경훈 예비신부는 ‘아는형님’ PD였다[공식입장] - MK스포츠
- 제시카, 이탈리아에 뜬 백조! 우아한 미모 자랑한 탱크탑-롱스커트룩 - MK스포츠
- 이열음, 가녀린 보디에 숨겨진 글램! 튜브탑 드레스 입고 우아한 미모 뽐내 - MK스포츠
- ‘금빛 활시위! 10연패 대역사 달성!’ 女 양궁 단체전, 금메달 쾌거…중국과 슛오프 끝 승리 [Pari
- 섬광의 배지환, 도루에 번트 안타까지...피츠버그 역전승 기여 - MK스포츠
- ‘고교루키’ 양민혁, 이적 비하인드…“민혁이가 직접 선택했어, 토트넘 첫 번째가 아니었다”
- 신태용호 빅리그 센터백 탄생…월드클래스 유망주 수준 - MK스포츠
- “너무 아쉬워, 이 기분 빨리 떨쳐내고 다음 경기 준비하겠다”…자유형 200m 결승행 무산된 황선
- 353억 뮌헨 DF, 18분 만에 쓰러졌다…중족골 골절 진단 “매우 쓰라리다” - MK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