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美미사일 독일 배치시 미사일 배치 맞대응" 경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미국의 장거리 미사일이 독일에 배치될 경우 러시아도 중·단거리 미사일 배치 유예를 중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스푸트니크,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해군의 날 기념식에서 "미국이 그러한 계획을 이행하면 우리는 앞서 채택한 중·단거리 타격 무기 배치에 대한 일방적 유예에서 벗어나는 것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유혜림 기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미국의 장거리 미사일이 독일에 배치될 경우 러시아도 중·단거리 미사일 배치 유예를 중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스푸트니크,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해군의 날 기념식에서 "미국이 그러한 계획을 이행하면 우리는 앞서 채택한 중·단거리 타격 무기 배치에 대한 일방적 유예에서 벗어나는 것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과 독일은 지난 10일 공동성명에서 미국이 2026년부터 독일에 SM-6(함대공미사일), 토마호크(순항미사일), 개발 중인 극초음속 무기 등 장거리 미사일을 배치한다고 발표했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의 중요한 국가·군사 행정 시설과 행정·산업 중심지, 국방 인프라가 이러한 무기의 사거리 내에 있다면서 "향후 핵탄두를 장착할 수 있는 그런 미사일이 우리 영토에 도달하는 비행거리는 10분 정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미국과 그의 유럽 및 세계 다른 지역 위성국가들의 행동을 고려해 (미사일) 배치를 위한 '거울 조처'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미국 미사일의 독일 배치에 대응해 배치할 수 있는 타격 시스템 개발이 마지막 단계에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상황은 미국이 중거리 퍼싱2 미사일을 유럽에 배치한 것과 관련된 냉전 시대의 사건을 연상케 한다"고 지적했다.
미국은 1983년 서독에 모스크바 타격이 가능한 퍼싱2 미사일을 배치해 소련 지도부의 반발을 일으킨 바 있다.
푸틴 대통령은 지난달 말에도 미국이 유럽과 아시아에 미사일을 배치하려는 움직임을 보인다면서 중·단거리 미사일 배치에 대한 일방적 유예 추가 조치를 재논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냉전 시기인 1987년 미국과 옛 소련은 중·단거리 미사일 배치를 금지하는 중거리핵전력조약(INF)을 체결, 핵 군비 경쟁에 제동을 걸었다.
하지만 미국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시절인 2019년 러시아가 합의를 위반했다고 비난하며 INF 파기를 선언했다. 이후 러시아는 INF에서 금지한 미사일 개발을 자체적으로 유예해왔다.
forest@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스타워즈' 레아 공주가 입은 그 '황금 비키니', 2억4000만원에 낙찰
- 男배우 엉덩이 만지고 “내 손이 호강하네”?…‘성희롱 논란’에 결국 ‘사과’한 女배우
- 슈퍼주니어 은혁, 선친 생일에 1억원 기부 선행
- ‘쯔양 협박’ 혐의 유튜버 구제역 결국 구속…“2차 가해 우려”
- “내 매니저 뺨 때리고 욕설까지”…박슬기, 영화배우 갑질 폭로 누구?
- 이준석, 국회의원 첫 월급 공개…“세후 992만 2000원”
- 한강 하구서 팔에 5kg 아령 묶인 시신 발견…경찰 수사
- ‘이것’ 물리면, 고열·발작·마비·사망까지…전국에 ‘경보’ 발령
- 한국을 북한으로 ‘대형 실수’, IOC 위원장 윤 대통령에 사과 [파리2024]
- 30대 동탄맘 “4살·18개월 딸에 명품 목걸이랑 신발, 돈 상관없다”…외신 깜짝 놀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