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넥션’ 유희제 “마약공급책 공진욱은 ‘얼굴이 무기’, 헤어피스 붙이고 흉터 확장했죠” [SS인터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6일 종영한 SBS '커넥션'(극본 이현, 연출 김문교)의 마약 공급책 공진욱은 얼굴이 무기다.
마약에 중독된 장재경(지성 분)은 공진욱과 추격전을 벌인다.
공진욱은 마약 밀매 조직 총책이었던 윤사장(백지원 분)을 이 총으로 살해했다.
공진욱은 살기 위한 방편으로 '마약 유통책'이라는 직업을 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 원성윤 기자] 지난 6일 종영한 SBS ‘커넥션’(극본 이현, 연출 김문교)의 마약 공급책 공진욱은 얼굴이 무기다. 날카로운 눈매, 종으로 찢어진 흉터, 깊게 눌러쓴 가죽 모자까지 주는 ‘검은 아우라’가 지배했다.
유희제는 공진욱 역에 낙점된 뒤 가장 먼저 헤어스타일을 바꿨다. 첫인상부터 강렬한 이미지가 필요했다. 유희제는 “머리카락이 긴 편이 아니었기 때문에 변화를 주기 위해 원래 있던 머리에 헤어피스를 붙여 길이를 늘였다”며 “원래 얼굴에 흉터가 있었는데, 분장 실장님이 제 흉터를 진하게 살려보자 해서 조금 더 확장해서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이렇게 완성된 얼굴에 유희제가 가진 연기가 덧입혀졌다. 얼굴 안에 서스펜스가 존재하는 공진욱이 탄생했다. 첫 회부터 강렬하게 등장했다. 마약에 중독된 장재경(지성 분)은 공진욱과 추격전을 벌인다. 격투 끝에 공진욱은 장재경의 총을 손에 쥐고 달아난다.
총은 중요한 매개체다. 공진욱은 마약 밀매 조직 총책이었던 윤사장(백지원 분)을 이 총으로 살해했다. 최종회에선 이상의(박근록 분)가 검사 박태진(권율 분)을 쏘며 악을 처단하는 수단으로 사용됐다.
유희제는 “재경의 총은 여러 살인으로 이어졌다”며 “첫회부터 마지막회까지 이 총이 궁금증과 스릴을 심화시킨다”고 말했다.
‘커넥션’이 던진 화두 가운데 하나는 마약이다. 현재 사회 전반에 적나라하게 퍼져 있는 점도 묵과할 수 없는 문제다. 유희제는 “이처럼 마약이 사회문제로 화두가 된 적이 있나 싶다”며 “유통하고 제조하면서 공급을 만들어내는 이들이 문제라는 걸 연기하면서 몸소 체감했다”고 밝혔다.
공진욱은 살기 위한 방편으로 ‘마약 유통책’이라는 직업을 택했다.
“시청자들에게는 선명한 악인처럼 보일 수 있지만, 연기하는 입장에서는 잘못된 직업 선택으로 비뚤어진 삶을 살아가는 인간으로 보이길 원했죠. 두뇌 회전이 빨라 마약에 손대지 않고 다른 방향으로 삶을 개척할 수 있었음에도 그러지 않았어요. 그저 ‘돈을 벌어야 해. 동생들과 잘 먹고 살아야 해’ 이것만 생각한 인물이죠.”
유희제는 tvN ‘이로운 사기’(2023), ENA ‘신병 시즌2’(2023) 등에서 선 굵은 역을 맡아 존재감을 나타냈다. 그는 “대본에서 제가 맡게 될 배역이 어떤 선택을 하는지, 다른 인물과 상황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고민하며 읽는다”며 “공진욱은 임팩트 있고 방점을 찍을 수 있는 인물”이라고 애정을 드러냈다.
‘커넥션’ 촬영을 마친 뒤에는 연극 ‘쇄골에 천사가 잠들고 있다’(2024) 등을 통해 관객과 소통하고 있다.
그는 “2시간의 긴 호흡 동안 무대 위에서 매력을 보여주는 연극은 드라마와 또 다른 매력이 있다”며 “보는 이들에게 ‘저런 사람이 꼭 있을 거 같다’는 확신과 신뢰를 줄 수 있는 배우가 되고 싶다”는 바람을 전했다. socool@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민경훈, ‘아형’ PD 예신 “함께 캠핑하다 고백, 교제 7개월만 결혼”(아는 형님)
- 이수만, 故김민기 유족에 조문객 식사비로 5000만원 전달…유족, 고인 뜻따라 돌려줘
- 이상민, 성형수술 한 달만 근황... 날렵해진 턱선 눈길
- ‘월급 992만 원’ 이준석, 예능 최초 동탄 집 공개…깔끔한 신혼집 스타일 ‘눈길’
- 섹시하고 몽환적인…아이유, 장미꽃과 레드립으로 연출한 고혹적인 미모
- MCU 복귀 로다주, 아이언맨 벗고 슈퍼 빌런 ‘빅터 폰 둠’으로 온다
- MBC, ‘예능대세’ 김대호 효과 톡톡! 배드민턴 예선 중계 시청률 1위
- 세븐♥이다해, 드디어 진짜 부부 된다…결혼 1년 만에 혼인신고
- BTS 뷔, 탁구 삐약이 신유빈 응원…KBS 개막식 중계 캡처한 RM
- 펜싱 전설이 된 오상욱, 한국 첫 금메달 선물하고 그랜드슬램까지…‘뉴 어펜저스’와 2관왕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