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 백가흠의 문학론 '왜 글은 쓴다고 해가지고'

이수지 기자 2024. 7. 28. 17:1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그럼에도 왜 쓰냐면 이 모든 순간과 그 모든 순간의 기억을 사랑하기 때문이다."

에세이 '왜 글은 쓴다고 해가지고'(난다)는 2001년 서울신문 신춘문예로 등단한 소설가 백가흠의 문학론이 담긴 책이다.

이번 산문집에서는 소설가로서 작가의 근원에 자리한 시간에 대한 상상력을 다양하게 변주한다.

열네 편의 글에 실린 작가는 마르케스, 나쓰메 소세키, 시인 김민정, 안현미, 소설가 백민석, 조경란 등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왜 글은 쓴다고 해가지고 (사진=난다 제공) 2024.07.28.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수지 기자 = "그럼에도 왜 쓰냐면 이 모든 순간과 그 모든 순간의 기억을 사랑하기 때문이다."

에세이 '왜 글은 쓴다고 해가지고'(난다)는 2001년 서울신문 신춘문예로 등단한 소설가 백가흠의 문학론이 담긴 책이다.

백 작가는 2000년대 후 그로테스크 리얼리즘으로 독보적인 자기 세계를 구축한 등단 25년 차 소설가다.

이번 산문집에서는 소설가로서 작가의 근원에 자리한 시간에 대한 상상력을 다양하게 변주한다. 작가로서 금기 없는 상상력은 과거와 미래, 어제와 망각을 산문 속 인간 백가흠의 삶과 교차시킨다.

작가는 자신에게 ‘언제나 절실함을 요구했던’ 소설, 소설이 버거워 밤잠을 설치던 시절, 영원히 자기 자신을 신뢰할 수 없는 작가라는 직업의 절망과 환희를 13편의 글로 써 내려간다.

문예창작을 가르치는 선생이자 동료 작가로서 자신이 읽은 소설과 시집에 대한 리뷰도 담았다.

열네 편의 글에 실린 작가는 마르케스, 나쓰메 소세키, 시인 김민정, 안현미, 소설가 백민석, 조경란 등이다.

현대에서 고전일 수 있는 이 리스트는 작가의 통찰과 만나 더 신선하게 읽힌다. 변하지 않는 인간의 광폭한 세상이 소설을 뒷받침하고 소설로 하여금 살아가게 하는 것이라고 작가는 말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suejeeq@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