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목 부총리, G20 재무장관회의서 '역동경제 로드맵' 소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25~26일(현지시간) 브라질 리우 데 자네이루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 참석해 한국의 '역동경제 로드맵'을 소개했다.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는 세계 경제 전망·평가, 금융이슈, 국제조세 협력, 지속가능금융, 국제금융체제 등 5개 세션으로 구성됐다.
한편 최 부총리는 사우디아라비아, 영국, 캐나다 등 주요국 재무장관, 세계은행(WB) 총재 등과 양자 면담도 진행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우디·영국·캐나다 재무장관·WB 총재 등과 양자 면담
(세종=뉴스1) 임용우 기자 =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25~26일(현지시간) 브라질 리우 데 자네이루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 참석해 한국의 '역동경제 로드맵'을 소개했다.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는 세계 경제 전망·평가, 금융이슈, 국제조세 협력, 지속가능금융, 국제금융체제 등 5개 세션으로 구성됐다.
세계 경제 전망·평가 세션에서 최 부총리는 한국의 '역동경제 로드맵'을 소개하면서 노동 참여와 이동성 제고, 자본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공정한 경쟁 지원, 인공지능(AI) 주도의 디지털 경제 전환을 통한 기술혁신 등을 강조했다.
또 재정혁신에 관해서는 "정부지출의 구조조정이 증세에 비해 국내총생산(GDP)과 투자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적고, 지출 구조조정을 통해 확보한 재정여력은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지원과 경제 생산성 제고를 위한 미래 대비 투자 중심으로 재구조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부총리는 일률적인 증세 대신 민간의 투자를 지원하는 방향으로 세제를 개편하고, 성장과 세입의 선순환을 통해 장기적으로 세입을 확대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기후목표 달성과 지속 가능 금융에 대해 논의한 세션에서는 "지속 가능 금융의 활성화를 위한 기후목표 달성을 위해 파리협약에 부합하는 전환계획 수립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국제조세 협력에 대해 논의한 세션에서는 디지털 과세 관련 필라1 논의의 조속한 타결을 촉구했다. UN 국제조세협력 기본협정 관련 포용적이고 효과적인 국제기준 마련을 위한 G20 회원국들의 협력도 당부했다.
특히 최 부총리는 민간자본 확대를 위해 제도적 기반 강화, 투자 친화적 환경조성과 국제 기후기금에 대한 접근성 강화 등 위한 논의를 촉구했다.
이와 함께 다자개발은행(MDB) 개혁, 부채 취약성 해결, 자본흐름의 안정적 관리에 대한 필요성을 언급했다.
한편 최 부총리는 사우디아라비아, 영국, 캐나다 등 주요국 재무장관, 세계은행(WB) 총재 등과 양자 면담도 진행했다.
최 부총리는 모하메드 빈 압둘라 알-자단 사우디 재무장관을 만나 수소, 스마트팜, 인프라 등 양국 관심 사업의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레이첼 리브스 영국 재무장관과 환담을 가진 최 부총리는 지난해 다우닝가 합의에 이어 양국 간 투자·무역 관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아제이 방가 WB 총재와의 면담에서 최 부총리는 한국인의 세계은행 고위직 진출 확대에 관한 관심을 요청하면서 오는 12월 열릴 국제개발협회(IDA) 제21차 재원보충 최종회의의 성공적 개최 협력을 합의했다.
크리스티아 프랜드 캐나다 부총리 겸 재무장관과는 한국과 주요 7개국(G7)간 연대의 중요성을 당부했다.
phlox@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전처, 김병만 명의로 사망보험 20개 가입…수익자도 그녀와 양녀 딸" 충격
- "한달 120 줄게, 밥 먹고 즐기자"…딸뻘 편의점 알바생에 조건만남 제안
- 숙소 문 열었더니 '성큼'…더보이즈 선우, 사생에 폭행 당했다
- 미사포 쓰고 두 딸과 함께, 명동성당 강단 선 김태희…"항상 행복? 결코"
- 김소은, '우결 부부'였던 故 송재림 추모 "가슴이 너무 아파"
- 미사포 쓰고 두 딸과 함께, 명동성당 강단 선 김태희…"항상 행복? 결코"
- "'누나 내년 35세 노산, 난 놀 때'…두 살 연하 예비신랑, 유세 떨어 파혼"
- 14만 유튜버 "군인들 밥값 대신 결제" 말하자…사장님이 내린 결정 '흐뭇'
- 박나래 "만취해 상의탈의…이시언이 이단옆차기 날려 막아"
- 최현욱, SNS '전라 노출' 사진 게시 사고…'빛삭'에도 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