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광산 협상 막전막후…사료로 일본 '꼼수' 꺾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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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광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과정에서 조선인 강제동원 피해 전시 및 추도라는 성과를 거둬낸 배경에는 '사료'가 있었다.
27일 복수의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외교부는 사도섬 시민들이 1991년 임시조직으로 운영하던 '과거·미래 사도와 조선을 잇는 모임(사조회)'와 히로세 데이조 후쿠오카대 교수, 정혜경 일제강제동원평화연구회 대표연구위원 등이 정리·재구성한 사도광산 조선인 노동자 피해 실태 사료들을 토대로 일본의 '에도시대의 사도광산'만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려는 일본의 꼼수를 좌절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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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들, 사료 정리해와…일본 역사 부정 좌절
전시 상설화 및 강제성 인정 문구 향후 과제로
사도광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과정에서 조선인 강제동원 피해 전시 및 추도라는 성과를 거둬낸 배경에는 '사료'가 있었다.
27일 복수의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외교부는 사도섬 시민들이 1991년 임시조직으로 운영하던 '과거·미래 사도와 조선을 잇는 모임(사조회)'와 히로세 데이조 후쿠오카대 교수, 정혜경 일제강제동원평화연구회 대표연구위원 등이 정리·재구성한 사도광산 조선인 노동자 피해 실태 사료들을 토대로 일본의 '에도시대의 사도광산'만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려는 일본의 꼼수를 좌절시켰다. 사도광산 조선인 명부를 간직하고 있던 아이카와 향토 박물관에 조선인 노동자와 관련한 사료가 대거 전시될 수 있었던 이유도 여기에 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회의(WHC)를 앞두고 한국과 일본은 강제동원된 노동자들을 기리고 이들의 피해상황을 반영하는 방안에 대해 치열한 협상을 벌였다. 정부는 특히 2015년 일명 '군함도'라 불리는 나가사키 하시마섬의 강제동원 피해를 인정해놓고도 이들을 기리는 후속 작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일을 반복하지 않는 데에 집중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소위 말하는 일본이 주는 어음이 부도난 상황이었다"며 "일본 쪽에서 이행할 수 있는 담보를 받아야 하는 부분에서 집중했다"고 했다. 초반부터 일본이 유산등재 결정 전부터 역사 인정과 관련한 행동을 현장에서 해야 한다는 방침을 정하고 협상에 임했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사료는 빛을 발휘했다. WHC에 권고하는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이코모스)는 사도섬 시민들과 히로세 교수, 정 대표연구위원이 발간한 사도광산 조선인 노동자와 관련한 연구실적을 토대로 '사도광산의 전체 역사'를 반영하는 권고안을 마련하게 된 것으로 전해졌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평가기준 중 하나에 해당 지역의 역사 및 의의와 관련한 연구자료들이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가노 다케히로 주유네스코 일본 대사는 사도광산의 조선인 노동자들이 "가혹한 환경(severe condition)"과 "hardship(어려움)" 속에서 동원됐다고 밝혔다. 아이카와 향토 박물관에 소개될 조선인 노동자들의 피해사례와 관련해서도 구체적으로 언급을 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일본이 소개하게될 '전체 역사'에는 한국인 노동자를 모집·알선하는 과정에서 제도적으로 법령을 통해 조선총독부가 관여했다는 내용까지 포함됐다"고 강조했다.
일본 측은 WHC 회의에서 등재가 확정되기 며칠 전에 사도광산 인근 아이카와 향토 박물관에 조선인 노동자와 관련한 전시공간 마련을 반영했다. 아이카와 향토 박물관은 조선총독부가 관여해 사도광산에 한국인 노동자들이 동원됐다는 명부를 보관·전시해온 곳이기도 하다.
그렇다고 일본이 조선인 강제동원을 인정하고, 진정성 있는 반성을 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가노 대사는 등재 결정 뒤 발언에서 '강제노역(forced to work)'이라는 표현은 사용하지 않았다. 조선인 근로자 동원 및 노역의 강제성을 언급하지 않은 것이다.
아이카와 향토 박물관에서의 전시가 '상설화'된 것인지도 명확하지 않다. 매년 개최될 추도식 또한 일본인 노동자와 조선인 노동자를 분리해 진행되지 않아 상징성이 떨어진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외교부는 이와 관련해, 일본의 약속 이행 여부를 지속 점검해나간다는 입장이다.
비엔티안(라오스)= 문재연 기자 munjae@hankook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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