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도 돋보기]전국서 1천여 명 '골드러시'..금광굴 지금도 '생생'(1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영산강 원류인 황룡강이 누런 용처럼 꿈틀대며 지나는 광주광역시 광산구 임곡동.
이 곳은 100여 년 전 일제강점기 인근 용진산에서 금광이 발견돼 '노다지'로 들썩거린 골드러시(gold rush)의 땅입니다.
일제강점기 일본은 한반도의 광물자원 수탈을 위해 전국 각지를 살피던 중 용진산에서 금광을 발견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본인 근로자 위해 뒷산에 신사 세워
소유주 최남주 전국에 20개 광산 운영
영화사 설립 '무정', '수선화' 제작 상영
[전라도 돋보기]전국서 1천여 명 '골드러시'..금광굴 지금도 '생생'(1편)
영산강 원류인 황룡강이 누런 용처럼 꿈틀대며 지나는 광주광역시 광산구 임곡동.
이 곳은 100여 년 전 일제강점기 인근 용진산에서 금광이 발견돼 '노다지'로 들썩거린 골드러시(gold rush)의 땅입니다.
폐광 후 오랜 세월이 흐르면서 사람들의 기억 속에는 희미해졌지만, 용진산에는 지금도 금광굴이 여러 군데 남아있습니다.
당시 기록에는 금광 갱구가 89개, 금광맥은 천 척(尺) 이상의 것이 11개나 있었다고 전합니다.
◇ 반짝이는 부싯돌, 알고 보니 '노다지'
"일본인 순사가 어느 날 임곡면에 왔다가 한 여인이 무서워서 도망치는 것을 보고 수상히 여겨 뒤쫓아 갔다. 여인이 집안으로 숨어버리자 순사는 그녀를 찾기 위해 부엌으로 들어갔는데, 햇빛에 반짝이는 부싯돌을 발견하였다. 부싯돌을 물에 씻어서 가루를 내어보니 재질이 금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일본인 순사는 여인에게 부싯돌을 구한 장소를 물었고, 그녀는 용진산이라고 대답하였다."
이후 일제는 본격적으로 용진산 광산을 개발해 금을 캐내기 시작했습니다.
1913년 일제가 부설한 호남선이 개통을 하게 되었는데, 노다지 수송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1914년 1월 임곡역을 개설하였습니다.
이때 일본인뿐 아니라 수 많은 인부들이 동원되었고, 전국 각지에서 1천 명이 넘는 사람들이 몰려들었습니다.
광산에 종사하는 일본인 근로자들을 위해 신사를 설치하였는데, 지금도 마을 뒷산에는 신사 터가 남아 있습니다.
1937년 1월 17일자 경성일보(일본어판)에는 임곡면 용진산에서 '자연금괴'가 발견됐다는 기사가 사진과 함께 실려 있어 눈길을 끕니다.
◇ '자연금괴'가 발견됐다는 기사 실려
용진광산 소유주 최남주는 황해도와 함경북도 등 전국 20여 곳에서 광산을 개발해 '광산왕'으로 불렸습니다.
◇ 최남주, 언제 어디에서 사망했는지 불명
함경남도 단천에서 대규모 광산을 운영하는 와중에 해방을 맞이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문헌(위경혜 '광주극장' 2018, 박선홍의 구술 2012.06.04)에 따르면 최남주는 사업차 일본과 중국을 왕래하며 근대화 신(新)문물에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1937년 서울에서 조선영화주식회사를 설립해 운영했습니다.
'무정'(1939), '수선화'(1940) 등 작품을 제작하여 광주극장을 비롯 전국 극장에서 상영했습니다.
최남주의 손자 최 모씨는 "할아버지가 언제 어디에서 사망했는지조차 모를 정도로 아는 게 없으며, 물려받은 재산도 없다."고 말을 아꼈습니다.
#임곡동 #일제강점기 #용진산 #금광굴 #최남주 #광주 #전라도돋보기
Copyright © kbc광주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직 형기가 남았었잖아?"..서울구치소, 수감자 잘못 석방
- '붕대 떼니 벌써 흔적도 없네?' 美 트럼프 피격 미스테리
- 티샷 공에 맞은 골퍼 실명..과실치상 혐의 캐디 2심서 집유
- [파리올림픽]'韓 선수단을 北 선수단으로 소개' 파리올림픽 개회식서 황당 실수
- '환불 요구' 소비자 몰리며 아수라장 된 티몬 사옥..부상자 발생
- [남·별·이]'우리 가락' 지킴이, 이현옥 굿마당 이사장 "사라져 가는 민속 발굴..민족의 애환 보존
- [新고전 다이제스트]'재앙을 축복으로 만드는 사람들'.."저는 고민도, 난제도 많은데 어떻게 해야
- [인터뷰]뮤지컬 연출가 유희성, 섬 여인의 삶 담은 '따님 애기' 총연출
- [예·탐·인]'솟대 명장' 윤정귀 작가 "호남은 솟대의 본고장"(2편)
- [남·별·이]시인 박종대, 방직공장 30년 근무 '수출역군' 자긍심(2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