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항 제1부두 글로벌 창업 허브로… 한국형 스테이션-F 조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항 북항 제1부두가 창업·문화·전시 복합 랜드마크 공간으로 재탄생한다.
부산시는 25일 중소벤처기업부 '스타트업 파크 공모' 사업에 북항 제1부두가 '글로벌 창업 허브' 조성지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글로벌 창업 허브 부산'은 2026년 상반기 개소를 목표로 북항 제1부두 내 창고를 리모델링해 조성할 계획이다.
글로벌 창업 허브 부산에는 창업 공간 이외에도 역사·문화·전시 복합 공간도 함께 조성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도권·비수도권에 1곳씩 구축
부두 창고 개조 후 2026년 개소
역사·문화 복합 공간도 만들어
부산시는 25일 중소벤처기업부 '스타트업 파크 공모' 사업에 북항 제1부두가 '글로벌 창업 허브' 조성지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글로벌 창업 허브는 수도권과 비수도권에 각 1곳씩 조성된다. 비수도권 글로벌 창업 허브는 수도권에 예속되지 않는 지방 중심의 개방적 창업생태계 구축이 목표다.
중기부에서 지난 3월부터 진행한 스타트업 파크 공모에는 총 7개 광역지자체가 참여했으며 부산은 서류평가, 현장실사, 발표평가를 통해 치열한 경쟁을 뚫고 최종 도시로 선정됐다.
시는 앞서 지난해 8월 금융 유관 기관과 지역 이전 공공기관 등이 참여한 '혁신창업타운 조성 태스크포스(TF)'를 발족하는 등 공모 선정을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
'글로벌 창업 허브 부산'은 2026년 상반기 개소를 목표로 북항 제1부두 내 창고를 리모델링해 조성할 계획이다. 해당 창고는 1978년 준공된 시설로 면적은 4093㎡다. 복층구조 배치 시 연면적 9128㎡ 규모의 시설 조성이 가능하다.
총사업비는 318억원 규모다. 시는 이번 공모 선정으로 국비 126억원의 지원을 받아 오는 9월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가 완료되면 바로 설계에 들어갈 예정이다.
시는 폐철도 기지창을 리모델링해 세계 최대 창업공간으로 탈바꿈시킨 프랑스 파리의 '스테이션-F'를 비롯한 해외 우수 창업 공간 조성 사례를 참고해 이곳을 전 세계의 청년이 모여 혁신을 추구하는 장소로 만든다는 목표다.
또 중기부의 창업인프라 트윈 허브 정책에 따라 수도권에 만들어지는 '글로벌 창업 허브'와의 연결성과 상호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혁신 창업 기반 시설 조성기관과 글로벌 네트워크도 구축할 계획이다.
운영에는 기존 혁신창업타운 조성 TF에 참여한 기관 외에도 부산상공회의소, 대기업, 대학 등 40여개 기관이 참여해 금융·비금융 복합 지원뿐 아니라 창업기업과 다양한 기관 간 연결과 공유를 지원한다.
글로벌 창업 허브 부산에는 창업 공간 이외에도 역사·문화·전시 복합 공간도 함께 조성된다.
시는 이곳에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가변형 스튜디오를 조성, 다양한 문화·전시 공연을 하고, 시민과 창업생태계 구성원을 위한 케어 플랫폼도 구축한다.
북항 제1부두의 역사성을 담은 공간 콘텐츠 구성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에도 힘을 보탠다.
박형준 시장은 "이곳에 조성되는 글로벌 창업 허브 부산은 저출생 등으로 인한 잠재성장률 저하를 극복하고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할 수 있는 혁신의 거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bsk730@fnnews.com 권병석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영주서 50대 경찰관 야산서 숨진채 발견…경찰 수사 착수
- "조카 소설, 타락의 극치" 한강의 목사 삼촌, 공개 편지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
- "절친 부부 집들이 초대했다가…'성추행·불법촬영' 당했습니다"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
- 100억 자산가 80대女..SNS서 만난 50대 연인에 15억 뜯겼다
- 서현진, 유재석 재산 언급 "오빠 1000억은 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