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해병 특검법’ 재의결 끝에 부결…‘표단속 총력’ 與 이탈 최소 3표 [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로 국회에 다시 돌아온 '순직 해병 수사 방해 및 사건 은폐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채해병 특검법)'이 재의결 끝에 부결됐다.
국회는 25일 오후 본회의를 열고 채해병 특검법 재의 건을 투표했다.
국민의힘은 채해병 특검법에 대한 반대 표결을 당론으로 정하고 부결 총력전에 나섰지만 추가 이탈표가 발생한 셈이 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與 “위헌 요소 많은 문제 많은 법…부결시켰다는 데 의미”
[헤럴드경제=박상현·안대용·김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로 국회에 다시 돌아온 ‘순직 해병 수사 방해 및 사건 은폐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채해병 특검법)’이 재의결 끝에 부결됐다.
국회는 25일 오후 본회의를 열고 채해병 특검법 재의 건을 투표했다. 법안은 재석 의원 299명 중 찬성 194표, 반대 104표, 무효 1표로 최종 부결돼 폐기됐다.
대통령이 재의요구권을 행사해 국회로 다시 돌아온 법률안의 재의결은 재적 의원 과반 출석에 출석 의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가결된다. 200명 이상의 찬성표가 있어야 가결되기 때문에, 찬성표가 반대표보다 90표 더 많았지만 결국 부결됐다.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 등 범야권 의석을 모두 합친다 해도 재의결을 통해 가결되기 위해선 국민의힘에서 최소 8표의 이탈표가 필요했다.
국민의힘은 무효 1표에 대해 ‘부(否)’ 한자를 잘못 기재한 것으로 파악하고 이탈표를 3표로 보고 있다. 여당의 이탈표를 3표로 본다면, 이달 초 야권 주도로 본회의 표결이 이뤄질 당시 당론에도 불구하고 찬성표를 던졌던 안철수 의원을 포함해 최소 2명이 추가로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추정된다.
국민의힘은 채해병 특검법에 대한 반대 표결을 당론으로 정하고 부결 총력전에 나섰지만 추가 이탈표가 발생한 셈이 됐다. 추경호 원내대표는 본회의 직후 이어진 의원총회를 마친 직후 기자들을 만나 “결속이 깨졌다고 보고 싶지는 않고, 일단 채상병 특검법이 위헌적 요소가 많은 문제가 많은 법이라고 저희가 생각을 했고, 그 부당함을 의원들이 확인하고 부결시켰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에서는 전당대회 기간 ‘제3자 추천 채해병 특검법’ 추진 의사를 밝혔던 한동훈 신임 대표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당대회 내내 민주당이 발의한 채상병 특검법에 대해 강력히 반대해왔다”며 “민주당의 얄팍한 기대가 착각이라는 것을 우리가 하나로 뭉쳐 보여드리겠다”고 말한 바 있다. 추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의원총회에서 “우리 108명의 의원이 새 지도부를 중심으로 하나가 돼 거대 야당의 의회 독재에 맞서 한 치의 어긋남도 없이 단일대오로 맞서 싸워야 한다”고 당부했다.
soho0902@heraldcorp.com
pooh@heraldcorp.com
dandy@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소녀시대 유리, 방파제 인증샷 결국 삭제…과태료 100만원?
- 옥주현, 오픈 스포츠카 타며 립싱크?
- 감스트 "뚜밥과 파혼 후 아예 갈라서…이젠 괜찮아"
- 브레이킹 선수 60%의 고민…“스핀 돌다 탈모”[파리 2024]
- 50대 여배우 A씨, 3억대 대여금 반환·손해배상 피소
- 쯔양 전 남친, 공개된 유서엔…“과거 폭로한 적 없다” 변호사 주장 반박
- 골프 그렇게 잘 치는데, 정말?…박세리 “이 알레르기 있다” 고백
- "매출 6억·적자 7억" 홍진영 회사, 이런데 상장한다고?…상장 추진에 시끌
- 이상민, 성형수술 근황…날렵해진 턱선
- 카라큘라 '성범죄 몰카' 의혹 터졌다…"다수 여성 사진 인터넷에 올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