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게시판] 뷰노, 국제 의료 AI 대회서 녹내장 판독 분야 1위 등

유병훈 기자 2024. 7. 25. 17:0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뷰노메드 펀더스 AI™ 운영화면 /뷰노 제공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뷰노는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가 주관하는 2024년 바이오의료 이미징 분야 국제 심포지엄(ISBI 2024) 내 ‘녹내장 판독 챌린지(JustRAIGS)’에서 1위를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올해 녹내장 판독 챌린지는 안저(Fundus) 영상에서 녹내장 검사를 위한 AI 알고리즘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열려 전 세계 46개 팀이 참여해 지난 1월부터 약 4개월 간 진행됐다. 뷰노 안저 연구팀의 딥러닝 알고리즘은 이번 대회 두 가지 과제인 전문의 검사가 필요한 녹내장 분류, 녹내장 영상에서 10개의 특징 식별에서 모두 우수한 성적을 보이며 종합 1위를 기록했다. 뷰노는 이번 대회를 통해 입증한 녹내장 판독 기술을 향후 AI 기반 안저 판독 솔루션 뷰노메드 펀더스 AI™에 적용할 계획이다.

■JW바이오사이언스는 진단분석 장비 전문기업 ‘바이오이랩’과 전자동 생화학 분석 장비 독점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JW바이오사이언스는 바이오이랩의 전자동 생화학 분석 장비를 국내에 독점 공급한다. 자체 연구개발(R&D) 기술력을 통해 개발한 진단 시약의 판매도 확대할 계획이다. 바이오이랩은 생화학 분석 장비 ·진단 시약 전문 제조 업체로, 중국 내 생화학 분석 장비 시장점유율 3위 업체다. JW바이오사이언스가 도입하는 바이오이랩의 전자동 생화학 분석 장비는 ‘AS-280′과 ‘AS-480′ 2종으로, 인체 혈액 내 각종 성분을 화학적으로 분석해 환자의 질병 유무를 정밀진단하는 장비다.

■코오롱티슈진은 신장유래세포 기반의 골관절염 세포유전자치료제 ‘TG-C’에 대한 일본 특허를 취득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TGF-β 유전자를 상피세포 또는 인간배아 신장유래 293세포에 인위적으로 전달해 만들어진 형질전환 세포를 골관절염 치료·연골 재생에 사용하는 기술을 포함한다. 기존에 연골유래세포로 인지되던 TG-C 2액의 세포 구성을 신장유래 293세포로 변경한 것이 핵심이다. 이번 특허 취득으로 2040년까지 일본 내에서 해당 기술에 대한 독점적 사용과 보호가 가능해진다.

■고려대 의료기술지주 자회사 휴스파인은 최근 헬스케어 가전 브랜드 풍림전자와 차세대 재활·헬스케어 연구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고려대 의대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휴스파인 이상헌 CTO(고려대 안암병원 재활의학과 교수). 윤범철 연구소장(고려대 보건과학대학 명예교수)과 풍림전자 임승혁 대표, 이현석 연구소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력을 통해 양사는 휴스파인의 척추 재활 임상연구 역량과 풍림전자의 소형가전 기획 및 사업화 노하우를 연계해 차세대 재활·헬스케어의 새로운 제품의 서비스개발과 시장진출을 위한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을 타겟으로한 정밀 헬스케어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닥터다이어리’는 삼성전자의 종합 건강 관리 서비스 ‘삼성 헬스’의 혈당 서비스에 예상 당화혈색소 수치 서비스를 연동했다고 25일 밝혔다.이번 연동을 통해 삼성 헬스 사용자는 삼성 헬스 앱 내 ‘혈당’서비스에서 일정 조건의 데이터를 입력하면 닥터다이어리가 제공하는 예상 당화혈색소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아미코젠은 국내 최초 관절·연골 건강 3중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 ‘대관절 만보천보’를 출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 제품은 관절 건강에 필수적인 원료이자 아미코젠 독자적 개발 친환경 완전 발효 효소공법으로 제조한 천연소재인 아세틸글루코사민(NAG), 뮤코다당·단백 (콘드로이친), 보스웰리아 추출물 등 복합물을 배합해 완벽한 관절·연골 3X 설계를 완성했다. N-아세틸글루코사민은 500mg, 뮤코다당·단백1,200mg, 보스웰리아 추출물 등 복합물 400mg 이 함유돼 있다. 또한, 목 넘김이 편안한 소환 제형으로 하루 1포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동아제약은 오는 30일부터 8월 4일까지 강원도 양양 죽도해변에서 ‘박카스 블루 웨이브’ 팝업스토어를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팝업스토어 방문객을 대상으로 박카스 제품을 시음할 수 있다. 소셜미디어(SNS)에 ‘박카스 블루 웨이브’ 팝업스토어 현장 인증 시 100% 당첨 굿즈 뽑기에 참여할 수 있다. 굿즈로는 팝업스토어를 위해 특별 제작된 리미티드 굿즈인 박카스 비치타월, 비치백, 비치볼 등 총 9종을 준비했다. ‘박카스 블루 웨이브’ 팝업스토어의 자세한 사항은 박카스 공식 인스타그램(@dongabaccus_official)에서 확인 가능하다.

■동국제약이 보건복지부 산하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와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다리질환 의료비 지원을 위한 ‘동국제약과 함께하는 걷기 기부 캠페인’을 진행한다. 8월 한 달간 진행되는 ‘동국제약과 함께하는 걷기 기부 캠페인’은 동국제약과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모바일 헬스케어 플랫폼 ‘워크온’이 함께하는 사회공헌 캠페인이다. 걷기 앱인 워크온의 기부 챌린지를 활용해 캠페인 참여자들의 총 목표 걸음 수인 10억 보를 달성하면, 동국제약이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다리질환 치료를 위한 의료비를 지원한다. 워크온 앱에서 ‘참여하기’ 버튼만 누르면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으며, 캠페인 종료 후에는 참가자들 모두에게 기부증서도 발급된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