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24시] ‘우주환경시험시설 구축사업’ 적정성 검토 통과, 사업 확정
더위와 스트레스를 한 번에 ‘싹’…진주시, 진양호 물빛워터페스티벌 개최
(시사저널=김대광 영남본부 기자)
경남 진주시는 정촌면 경남항공국가산단 내 '우주환경시험시설 구축사업'이 국가연구개발사업평가 총괄위원회의 적정성 검토를 통과해 사업 시행이 최종 확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우주환경시험시설은 경남도가 2022년 12월 국가우주위원회로부터 우주산업 클러스터 위성특화지구로 지정됨에 따라 구축되는 우주분야 핵심 인프라시설이다.
현재 진주시 상대동에 위치한 국내 최초 우주분야 전문 시험평가시설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우주부품시험센터의 기반시설을 확충해 정촌면 경남항공국가산단으로 이전 건립하며 궤도·발사환경 시험장비, 지상 시험장비 등 9종의 장비를 신규로 구축하게 된다. 지난해 8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에 이어 이번 적정성 검토에서 최종 확정됐다.
올해 하반기 기본설계를 시작으로 2025년 착공, 2028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총사업비는 1554억원이며 지하 1층, 지상 2층, 연면적 1만 4194㎡ 규모의 시설로 건립된다. 시는 사업 진행에 맞춰 부지매입 협의, 공유재산 심의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우주환경시험시설 구축이 완료되면 기존 부품급(100kg 이하)뿐만 아니라 여러 부품을 합친 시스템급(500kg 이하)까지 환경시험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이로써 향후 10년 이상 범국가적 위성개발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국제 수준의 시험시설이 될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우주환경시험시설 적정성 검토 통과로 우주산업 클러스터 삼각체제 구축이 본격 추진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우주환경시험시설이 민간 주도 우주산업 생태계의 거점으로 지역 우주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진주시, 올 하반기 농업기금 38억원 융자 지원
경남 진주시가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재해와 농산물시장 개방 확대, 영농경영비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들의 안정적인 영농을 지원하기 위해 상반기 131농가에 44억3000만원을 융자 지원한데 이어 하반기에 38억원을 지원한다.
25일 시에 따르면 하반기 농업기금은 농업인, 농업관련 법인, 생산자단체를 대상으로 농업경영에 필요한 운영자금을 500만원까지 융자해 준다. 상환기간은 1년 거치 3년 균등 분할 상환이며 대출금리는 연 1%이다.
용도는 종자(묘), 농약, 비료 등 재료구입비와 시설장비 임차료, 수송비, 유통판매·가공에 필요한 자금이며, 사업추진에 직접 관계되지 않는 소모성 경비와 토지, 건물 등 부동산 매입자금, 인건비, 가계 자금 등은 제외된다.
신청은 농지 소재지 읍·면사무소와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가능하며 농업경영체 등록 확인서를 발급받아 읍면동에 비치된 신청서와 사업계획서를 작성한 후 제출하면 된다. 신청기간은 8월9일까지이며 대상자로 선정되면 9월부터 11월까지 대출을 실행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자연재해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민들에게 농업기금 융자가 경영안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더위와 스트레스를 한 번에 '싹'…진주시, 진양호 물빛워터페스티벌 개최
경남 진주시는 오는 27일과 28일 이틀간 진양호공원 꿈키움동산 앞 다이나믹광장에서 '진양호 물빛워터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페스티벌은 어린이와 가족이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워터슬라이드와 에어풀장을 추가로 설치해 한층 더 재미를 더했다. 워터캐논에서 뿜어져 나오는 물줄기를 맞으며 즐기는 물총놀이와 다양한 물속 미니올림픽 게임은 전문 사회자의 진행으로 운영된다.
특히 축제 첫날인 27일 토요일 오후 6시부터는 신나는 노래와 댄스공연, DJ와 함께하는 경쾌한 EDM 공연을 관람하며 무대의 열기를 고스란히 느끼는 여름 공연이 펼쳐진다.
시 관계자는 "무더운 여름이 절정에 달하는 7월, 진양호 어린이 물놀이터와 함께 운영되는 물빛워터페스티벌 행사에서 가족과 함께 안전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기 바란다"고 했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백종원의 호소 “이건 ‘기업 죽이기’…2785곳 점주들 생명줄 달렸다” - 시사저널
- [단독 인터뷰] ‘쯔양 협박’ 의혹 구제역 “내 월수익 1억, 몇천만원에 연연할 이유 없다” - 시
- 이준석 “조국 딸과 왜 결혼했냐 따지는 어르신 많아” - 시사저널
- “조금씩 준다는 게”…50대女 성폭행하려 ‘수면제 42정’ 먹인 70대 - 시사저널
- 죄짓고 해외로 도피한 회장님들…안 잡나 못 잡나 - 시사저널
- 의대생 부모들 “자녀 ‘천룡인’ 만들고 싶지 않아…의대증원 멈춰달라” - 시사저널
- 여성 시신 5구 차량에 싣고 다닌 잔혹한 연쇄살인범들 [정락인의 사건 속으로] - 시사저널
- 여자 동창 때려 ‘식물인간’ 만든 20대 남성…“반성하며 살겠다” - 시사저널
- ‘혈전 떠돌이’와 ‘골든타임’이 생명 좌우한다 - 시사저널
- ‘이건 다이어트 식품이니까’…오히려 살 찌울 수 있는 식품 3가지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