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전공학부는 지역균형으로 선발… 육군계약학과 사이버국방학과 신설
지능정보융합 등 2개 첨단학과 신설
6개 첨단학과서 총 374명 선발
지역균형·논술 전형은 수능최저학력 적용
세종대학교는 오는 9월 10일부터 13일까지 2025학년도 수시모집 원서를 접수한다. 전체 모집인원의 약 55.2%인 1,617명을 수시모집에서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전형(지역균형, 항공시스템공학) 393명, 학생부종합전형[세종창의인재(면접형), 세종창의인재(서류형), 기회균형, 사회기여 및 배려자, 서해5도학생, 특성화고교졸재직자, 사이버국방, 국방시스템공학] 774명, 논술우수자전형 340명, 실기/실적전형(실기우수자, 예체능특기자)으로 110명 선발한다.
세종대는 2025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지능정보융합학과, 콘텐츠소프트웨어학과 등 2개 첨단학과를 신설하여 스마트생명산업융합학과, AI로봇학과, 인공지능데이터사이언스학과, 우주항공시스템공학부 지능형드론융합전공과 함께 총 6개 첨단학과에서 374명을 선발한다.
AI로봇학과는 지역균형으로 32명, 세종창의인재(면접형) 24명 등 총 115명을 선발하며, 인공지능데이터사이언스학과는 81명을 선발한다.
지역균형전형, 논술우수자전형의 경우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므로 지원 시 유의해야 한다.
학생부교과전형인 지역균형전형으로 223명을 선발하는 자유전공학부는 교과성적만을 반영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학생부 반영 교과 등 반영 방법을 눈여겨보아야 한다.
자유전공학부는 국어, 수학, 영어 교과만을 반영하며 공통/일반선택과목 80%, 진로선택과목 20%로 가중치를 적용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 역시 국어, 수학, 영어, 탐구(사회/과학 중 1과목) 중 2개 영역 등급의 합이 5등급 이내여야 한다.
육군과의 협약을 통해 설치 및 운영되는 계약학과 선발 전형인 사이버국방전형은 2025학년도에 신설되었으며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한다.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3배수를 선발하며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과 면접평가, 체력검정 및 육군본부 주관 전형(합/불 판정)으로 최종 합격자를 가린다.
그 외에 세종대는 군 계약학과로 학생부교과(항공시스템공학 특별전형), 학생부종합(국방시스템공학 특별전형) 전형을 운영하고 있다. 각각 공군 및 해군과의 협약을 통해 설치·운영되는 계약학과이다.
지능정보융합과·콘텐츠소프트웨어학과, AI 융합인재 양성
세종대의 신설 학부·학과
세종대는 영국의 글로벌 대학평가기관 QS(Quacquarelli Symonds)가 실시한 ‘2024 아시아 대학평가’에서 종합순위 76위를 차지하며 아시아 상위 1%의 글로벌 명문대학의 지위를 유지했다. QS 분야별 세계대학평가에서는 호텔관광계열 4년 연속 국내 1위, 세계 40위권을 기록했다. 또한, 세계적으로 권위와 영향력을 인정받고 있는 ‘2024 THE(Times Higher Education) 세계대학평가’에서 3년 연속 국내 8위, ‘2024 THE 아시아 대학평가’에서는 국제화 부문 국내 2위, 아시아 68위에 랭크됐다. 논문 수준을 기반으로 세계 대학 순위를 매기는 라이덴 랭킹에서도 국내 전체 대학 1위를 차지하면서 세종대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대학으로 약진하고 있음을 입증했다.
2025학년도에 신설된 학부와 학과는 다음과 같다.
자유전공학부 학문의 경계를 넘어 자신의 적성과 역량에 맞는 학과(전공)와 진로를 주도적으로 찾아 원활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선택 이수하고, 학문적 역량을 북돋는 융합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21세기 초연결 디지털 시대를 맞아 창의적인 사고로 도전하고 세상과 소통하는 미래융합형 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지능정보융합학과 최신 인공‘지능’ 기술과 사물 간의 연결을 넘어서 현실과 가상세계의 모든 ‘정보’를 상호 연결하고 ‘융합’하는 물리-가상 융합을 지원하는 차세대 사물인터넷 핵심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세부적으로 자율지능시스템, 디지털트윈·메타버스, 지능 센싱·제어, 지능 통신·네트워크에 대한 전문 지식을 학습한다.
콘텐츠소프트웨어학과 소프트웨어 전반에 대한 기본지식과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며, 이를 바탕으로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메타버스, 게임 등 첨단 콘텐츠 관련 기술 분야의 최신 전문 지식과 AI 응용 능력까지 갖춘 실무형 융합 인재를 양성한다.
사이버국방학과 올해 육군과 세종대 간 체결된 사이버국방 발전에 관한 협력 합의서에 근거해 설립된 계약학과로 사이버국방의 안전과 기술 발전을 이끌어갈 사이버보안 육군 장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정보보안의 기초적인 암호학과 시스템/네트워크 보안에서부터 사이버작전에 필요한 특화된 교육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위메프 본사서 테이블, TV 가져왔다" 분노한 피해자들 절도까지? | 한국일보
- "내 것 아니면 죽어야 해"…김레아 범행 녹취에 통곡한 피해자 어머니 | 한국일보
- 이종범 "아들 이정후 1563억 계약금, 꿈 같았다" | 한국일보
- 세탁기 뚜껑은 알고 있었다..."성폭행 안 했다"던 전 남친 딱 걸려 | 한국일보
- "계산대도 안 보고 먹튀" 삼겹살집 개업 한 달 만에 당했다 | 한국일보
- "내 돈 내놔" 위메프·티몬 본사 몰려간 피해자들…경찰도 출동 | 한국일보
- [단독] 티몬·위메프, 환불·구매 아무것도 안 된다…사실상 '사망 선고' | 한국일보
- 찜통더위 속 전국 사흘간 '시간당 50㎜' 물폭탄 온다 | 한국일보
- [단독] 도이치모터스와 산은의 수상한 거래... 또 다른 주가조작 정황 | 한국일보
- 역대급 실적 낸 SK하이닉스, 직원들에게 성과급 '150%' 쏜다 | 한국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