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규제 대응 얼라이언스 출범…주요국 탄소규제강화 대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럽연합 등 주요국의 탄소 규제 강화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배터리·자동차·철강 등 5대 업종을 중심으로 '한국형 산업 공급망 탄소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한다.
대응이 시급한 5대 업종은 별도로 탄소통상 규제대응 협의체를 마련해 정보 공유 등 업계의 규제 대응을 뒷받침하고 산업부와 관련 업계는 얼라이언스 및 분과 회의체를 통해 소통을 이어가며 국내 대응 역량을 결집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형 산업 공급망 탄소 데이터 플랫폼…배터리·자동차·철강 등 중심 구축
탄소 감축 사업, 수출 공급망 기업군 지원 강화
[더팩트ㅣ세종=박병립 기자] 유럽연합 등 주요국의 탄소 규제 강화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배터리·자동차·철강 등 5대 업종을 중심으로 '한국형 산업 공급망 탄소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5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요 업종별 협회와 함께 산업 공급망 탄소중립 얼라이언스(이하 얼라이언스)를 출범하고 산업 공급망 탄소중립 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회의에는 자동차, 배터리, 철강, 비철금속, 전기전자, 섬유, 시멘트, 석유화학, 정유,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11개 협회가 참석해 탄소 규제 대응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얼라이언스는 공급망으로 연결된 기업 간에 탄소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한국형 산업 공급망 탄소 데이터 플랫폼을 배터리, 자동차, 가전, 철강·알루미늄, 섬유 중심으로 마련한다.
기존과 같이 클라우드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이 아닌, 데이터 스페이스 방식을 통해 플랫폼은 데이터의 통로 역할만 해, 개별 기업의 영업비밀을 보장 받을 수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탄소를 줄이는 방법이 앞으로 경쟁력이 될 수 있고 이는 기업 영업비밀 영역에 해당할 수 있다"고 말했다.
우선 탄소규제 대응이 시급한 이 5대 업종을 중심으로 플랫폼을 구축한 뒤 업종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 관계자는 "이번달 용역에 착수해서 데이터 플랫폼을 만들 것이고 기술개발은 올해부터 병행해 시작한다"고 밝혔다.
또 탄소배출량 산정·감축 사업은 기존 개별기업 중심의 지원을 벗어나 수출 공급망으로 연결된 기업군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전환한다.
특히 △산업단지·지자체 등과의 협업 지원 △국제통용 탄소발자국 검증제도의 국제상호인정 확대 △부처간 협업예산 제도를 활용한 사업 효율화 등츨 추진한다.
이와 함께 자유무역협정(FTA)·통상종합지원센터를 원스톱 통합창구로 활용해 글로벌 탄소규제 관련 기업 애로상담 및 정보제공을 지원한다.
대응이 시급한 5대 업종은 별도로 탄소통상 규제대응 협의체를 마련해 정보 공유 등 업계의 규제 대응을 뒷받침하고 산업부와 관련 업계는 얼라이언스 및 분과 회의체를 통해 소통을 이어가며 국내 대응 역량을 결집한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산업 공급망의 탄소중립 역시 민-관이 손을 잡고 이끌어나가야 할 과제"라며 "규제 대응의 위기 상황을 새로운 기회로 만드는 산업 공급망 탄소중립 얼라이언스의 도전에 기업인·전문가들이 참여해 대대적인 산업 혁신의 캠페인으로서 함께 추진해나가자"고 당부했다.
rib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패배' 후 104일만 與 대표로…'이재명 vs 한동훈' 재현되나
- 북한, 러시아, 벨라루스...드러나는 '신(新) 냉전 구도' 윤곽?
- 서울 서남권 말라리아 '비상'…확진자 절반 몰려
- 한선화의 변하지 않는 신념, 그렇게 만난 '파일럿'[TF인터뷰]
- [박순규의 창] 센 강 개막식?...파리 올림픽, 그 100년의 ‘변화’
- 조정석, 두 얼굴로 여름 극장가 접수 준비 완료[TF프리즘]
- '2050 탄소중립' 목표 건설업계, 탈탄소 전략 단계적 추진
- '영업이익 주춤' 민승배號 BGF리테일, 수익·안정성 바로잡을까
- ‘구속 사퇴’ 이중근 부영 회장, 노인회장 명예회복 나서나
- '더팩트 뮤직 어워즈', ITZY‧에스파‧뉴진스‧투어스 등 출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