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대 학생들, '사이버 범죄 추적 연구' 4건 우수 논문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구대는 컴퓨터정보공학부 학생들이 다크웹이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상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이버 범죄를 추적하기 위한 연구 논문들을 발표해 우수 논문상을 대거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학술대회에서 컴퓨터공학전공 강동원 학생(2학년)과 박솔규 학생(석사과정 1학기)은 '다크웹 상의 불법 행위 추적을 위한 은닉 다크웹 검색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성과를 발표해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경산)=김병진 기자]대구대는 컴퓨터정보공학부 학생들이 다크웹이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상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이버 범죄를 추적하기 위한 연구 논문들을 발표해 우수 논문상을 대거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학과 학생들은 최근 제주대 산학융합원 첨단캠퍼스에서 열린 제69차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에서 4건의 우수논문상을 받으며 연구 성과를 인정받았다.
이 학술대회에서 컴퓨터공학전공 강동원 학생(2학년)과 박솔규 학생(석사과정 1학기)은 '다크웹 상의 불법 행위 추적을 위한 은닉 다크웹 검색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성과를 발표해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또 같은 전공 박은영 학생(4학년)과 이현우 학생(4학년)은 '소셜미디어 상의 마약 범죄 추적을 위한 그래프 신경망(GNN) 기반 범죄 조직 예측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성과를 발표해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컴퓨터공학전공의 김초원 학생(2학년)과 김다솔 학생(2학년)의 '그래프 합성곱 신경망(GCN) 기반의 다크웹 마약 유통 조직 관계 예측 모델 개발' 연구로, 컴퓨터공학전공 김진경 학생(석사과정 1학기)과 학사과정 박은영 학생(4학년), 김다솔 학생(2학년), 김초원 학생(2학년)이 함께 참여한 '범죄 위험군별 트윗 업로드 패턴 분석을 위한 마르코프체인 모델 개발' 연구로 수상자 이름을 올렸다.
학생들의 연구는 대구대가 주관연구개발기관으로 수주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경찰청 공동 지원 미래치안도전기술개발 사업의 연구 결과물이다.
이 사업을 통해 대구대는 한국과학기술원, 에이펙스이에스씨 등 공동연구개발기관과 함께 2025년까지 총 10억원을 지원받아 '다크웹 범죄 예방을 위한 능동형 다크웹 정보 수집 및 분석·추적 기술 개발'을 진행한다.
김지연 컴퓨터정보공학부 교수는 "학생들의 우수한 연구 능력과 열정으로 국가 사이버 치안 확립에 기여할 수 있는 선도적인 연구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2년간 연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준 학생들에게 감사하고 앞으로도 의미 있는 연구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연구팀을 잘 이끌겠다"고 말했다.
kbj7653@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호남 농업경영인, 군위군서 친선교류 행사 개최
- 대구 달성군, 벼 병충해 드론 방제 실시
- 구미시-코오롱글로텍, 제조공장 신설 업무협약 체결
- 국립안동대 SW융합교육원, 경상권 SW-AI 패밀리톤 대회 개최
- 서예가 쌍산김 동욱, 파리올림픽 한국선수단 선전 기원 퍼포먼스 펼쳐
- ‘얼빠진 한국정신문화재단’ 관광기업 육성지원 사업자 특정인 모집 위해 추가공모 ‘말썽’
- 울릉군, 여름축제 인파 대비책 등 점검…"축제, 안전에서 완성“
- 포항북구선관위, 4.10 총선 후원금으로 불법 정치자금 조성한 전 포항시 의원등 고발
- 영주지역 안전파수꾼 의용소방대 재난대응 소방기술경연대회 개최
- 의성군 자랑스러운 군민 찾습니다…수상자 후보추전 8월 31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