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집값 뛰자…건설株도 '화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 상반기 고금리와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등으로 부진했던 건설주가 반등세를 보이고 있다.
연내 금리 인하 기대감이 커지고 수도권 중심 아파트 매매 가격이 상승하면서 투자심리를 자극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강수윤 기자 = 올 상반기 고금리와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등으로 부진했던 건설주가 반등세를 보이고 있다. 연내 금리 인하 기대감이 커지고 수도권 중심 아파트 매매 가격이 상승하면서 투자심리를 자극한 것으로 풀이된다.
2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최근 일주일(15~22일)간 KRX 건설 지수는 643.60에서 674.75로 4.84% 상승했다. 총 28개 KRX 산지수 중 가장 큰 상승 폭이다. 이 지수는 건설사와 건설자재 업체 26개 종목으로 구성됐다.
전날 유가증권시장에서 GS건설은 전 거래일 보다 50원(0.28%) 오른 1만7780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DL이앤씨도 150원(0.46%) 상승한 3만2750원에 장을 마쳤다.
이달 들어 국내 건설주들은 오름세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이달 들어서만 11.8%나 급등했다. 지난 17일에 HDC현대산업개발은 장중 2만1900원까지 오르며 1년 내 최고가를 경신하기도 했다. 대우건설과 현대건설도 각각 8.9%, 0.78% 올랐다.
이는 고금리로 위축됐던 아파트 매수 심리가 살아나며 부동산 시장이 다시 들썩이고 하반기 금리인하 기대가 높아지면서 침체를 겪던 건설주가 반등한 것으로 보인다.
서울 아파트 매매시장에서 주간 상승 폭이 커지는 등 회복세가 가파르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7월 셋째 주(15일 기준)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매매가는 전주 대비 0.05% 상승하며 17주 연속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다. 거래량이 급증하면서 서울 아파트 평균 매매가도 12억원을 넘어서는등 시세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
집값 상승 전망도 2년 8개월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한국은행이 최근 발표한 '5월 소비자동향조사'에 따르면 소비심리지수(CCSI)는 103.6로 전월대비 2.7포인트 높아졌다. 2022년 4월 기록한 104.3 이후 최대치로 두달 연속 100선 위다. 주택가격전망CSI 115로 7포인트 올랐다. 지난 2021년 11월(116)이후 최대치로 6월(+7포인트) 이후 2개월 연속 7포인트 상승이다.
특히 총격 사건 이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집권 가능성이 부각되면서 건설주는 국내 증시 '트럼프 트레이드(트럼프 당선 수혜주로 돈이 몰리는 현상)' 최대 수혜주 테마로 떠올랐다. 우크라이나 재건은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나 국내 건설 기업에 다양한 수주 기회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김대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 승리 기대 속 우크라이나 재건 테마가 빠르게 부상하고 있다”며 "폴란드가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한 협력을 약속한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한·폴란드 우크라이나 재건 협력 MOU'를 체결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증권가에서도 아파트 가격의 상승 추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며 건설 업종을 긍정적으로 봤다. 배세호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청약경쟁률, 아파트 거래량, 아파트 매물의 추이를 감안했을 때 서울을 중심으로 아파트 가격의 상승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돼 주택 업종 투심을 자극할 것”이라며 "HDC현대산업개발의 주택 매출 비중이 올해 기준 68%로 가장 높다"며 최선호주로 제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hoo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백종원 "소유진, 나보다 술 잘 마셔…데이트 후 힘들어 링거 맞기도"
- [인터뷰] '만취' 경수진 "저 만나보니 제 성격 느껴지시죠?"
- "결국 내가 죽었다"…김광수, '티아라 왕따사건' 전말 공개
- "父 가정폭력, 母 월급 갈취에 뇌전증 증상" 충격 사연
- "김건희 행위 '국정농단' 칭할 수 있나" 국립국어원에 올라온 게시글
- '흡연 논란' 옥주현, 이번엔 목에 장침 꽂아 "흔치 않은 일"
- '강남역 여친 살해' 의대생 사형 구형…유족, 무릎 꿇고 엄벌 탄원(종합)
- [단독]'화천 토막 살인' 軍 장교, 살인 후 피해자인척 보이스톡…미귀가 신고 취소 시도
- 죄수복 입은 김정은 철창 안에…스위스에 걸린 광고
- 한지일, 100억 잃고 기초수급자 "고독사 두려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