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물리의 정석: 일반 상대성 이론 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은 10년간의 노력 끝에 1915년 11월 상대성 원리를 가속도가 있는 틀로 확장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중력을 고려한 이론을 발표했다.
그는 가속도와 일정한 중력이 같다는 간단한 원리에서 시작해 이 이론을 무거운 물체가 포함된 시공간으로 일반화하는 데 성공했다.
이 강의의 핵심 과정을 모은 이 책은 일반 상대성 이론의 시작점이자 핵심인 중력은 어떤 의미에서 가속도와 같은 것이라고 하는 등가 원리를 설명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수지 기자 =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은 10년간의 노력 끝에 1915년 11월 상대성 원리를 가속도가 있는 틀로 확장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중력을 고려한 이론을 발표했다.
그는 가속도와 일정한 중력이 같다는 간단한 원리에서 시작해 이 이론을 무거운 물체가 포함된 시공간으로 일반화하는 데 성공했다.
발표 110주년을 앞둔 일반 상대성 이론은 한 세기 넘게 양자 역학과 함께 현대 물리학을 떠받치는 기둥으로 자리 잡고 있다.
'물리의 정석: 일반 상대성 이론 편'(사이언스북스)은 인류 지성사에서 기념비적 업적으로 손꼽히는 이 이론을, 끈 이론 창시자이자 물리학계 거장 레너드 서스킨드가 설명한 책이다.
레너드 서스킨드는, 2007년부터 '최소한의 이론'이란 이름으로 유튜브 강연을 진행해 왔다. 일반인을 위해 개설된 이 강연은 고전 역학, 양자 역학, 특수 상대성 이론과 고전 장론, 일반 상대성 이론, 우주론, 통계 역학 등 핵심과정 6개에 9개 추가 과정을 더한 138개 동영상으로 이뤄져 있다.
이 강의의 핵심 과정을 모은 이 책은 일반 상대성 이론의 시작점이자 핵심인 중력은 어떤 의미에서 가속도와 같은 것이라고 하는 등가 원리를 설명한다. 이 원리가 어떻게 무거운 물체가 필연적으로 광선을 휘게 하는 결과를 낳는지 보여 준다.
텐서 수학, 평평함과 곡률, 측지선과 중력, 중력장 계측, 블랙홀, 아인슈타인 장 방정식 등도 설명한다.
책 곳곳에 과제를 풀며 이해를 돕는 '연습 문제'도 배치되어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suejeeq@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