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일렉트릭, 인지이솔루션 등과 '올인원 ESS' 확대 사업 MOU

이두리 기자 2024. 7. 24. 17: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LS일렉트릭(LS ELECTRIC)이 최근 인지이솔루션, 다츠에너지, 청우기술단과 '미래 지역 에너지 활성화를 위한 ESS 확대 사업' 관련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인지이솔루션과 다츠에너지는 올해 초 올인원 ESS를 공동 개발하는 MOU를 체결하고 지난 6월 '2024 세계 에너지저장시스템(ESS) 엑스포'에서 해당 제품을 공개한 바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LS일렉트릭·인지이솔루션·다츠에너지·청우기술단의 MOU 체결식 모습(사진 왼쪽) 및 올인원 ESS/사진제공=인지이솔루션

LS일렉트릭(LS ELECTRIC)이 최근 인지이솔루션, 다츠에너지, 청우기술단과 '미래 지역 에너지 활성화를 위한 ESS 확대 사업' 관련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수십조 규모로 성장이 예상되는 국내 C&I급 ESS(에너지저장장치)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MOU 체결식은 부산 청우기술단 본사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이민규 LS일렉트릭 전력사업 마케팅 팀장, 권진근 인지이솔루션 대표, 송성섭 다츠에너지 대표, 정진욱 청우기술단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MOU의 주요 목적은 화재, 저효율, 고비용 등 기존 ESS의 문제점을 개선한 신제품 '올인원 ESS'의 확대다. '올인원 ESS'는 KC62619 안전 인증과 NFPC607 화재 진압 성능 인증을 획득한 제품이다. 원격 관리 기술을 도입, 최적 운영과 경제성 확보가 가능하다.

LS일렉트릭은 전력 변환 기술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MSSP 모듈형 플랫폼을 자체 개발해 공급 중이다. 50년간 축적된 전력 데이터 노하우로 ESS 원격 관리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ESS의 손쉬운 운영과 효율 극대화를 지원 중이다.

인지이솔루션은 ESS, 모빌리티, 산업용 등 다양한 리튬팩을 개발하는 종합 리튬팩 전문기업이다. 특히 최근 LFP(리튬인산철) ESS 랙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기도 했다.

다츠에너지는 소방 및 공조 설비, PCS(전력변환장치), PMS(전력관리시스템), EMS(에너지관리시스템)를 자체 기술력으로 수직계열화한 기업이다. 북미 등 글로벌 시장으로 사업 확장을 준비 중이다.

청우기술단은 다년간의 ESS 운영 실적을 바탕으로 설치 공사와 운영·유지관리(O&M)를 동시에 제공하는 업체다.

인지이솔루션과 다츠에너지는 올해 초 올인원 ESS를 공동 개발하는 MOU를 체결하고 지난 6월 '2024 세계 에너지저장시스템(ESS) 엑스포'에서 해당 제품을 공개한 바 있다. 인지이솔루션 측은 "이 제품은 기존 ESS 시스템보다 안전성을 높이고 화재 전이 가능성을 제거했으며 공간과 비용을 최대 30% 절감할 수 있다"고 했다.

LS일렉트릭 관계자는 "AI(인공지능) 기반 ESS 수요자원 관리 플랫폼과 올인원 ESS를 구축해 △국가적 전력 분산 기여 △전력 설비 구축 비용 절감 △전력 요금 절감 △전력 계통 부하 저감 △화재 없는 ESS 공급에 따른 사회적 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두리 기자 ldr5683@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