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9개 평준화 학군 일반고 ‘선복수 지원 후추첨’으로 배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지역의 평준화 학군에 있는 일반고는 학생이 지망한 순위를 바탕으로 '선복수 지원,-후추첨'하는 방식으로 학교를 배정한다.
'학군 내 배정'은 출신 중학교가 있는 구역과 관계없이 학생이 거주하는 학군 내 전체 일반고 중 5개 학교를 선택해 순위를 작성하고 컴퓨터 추첨으로 배정하는 방식이다.
다만 이 지역에서는 5개 학교 선택이 아닌 학군 내 전체 학교를 대상으로 1지망부터 마지막 지망까지 순위를 작성한 후 학생 배정이 이뤄진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역 따라 ‘학군 내 배정’ ‘구역 내 배정’ 적용
외고 등 지원자도 평준화 학군 동시 지원 가능
경기지역의 평준화 학군에 있는 일반고는 학생이 지망한 순위를 바탕으로 ‘선복수 지원,-후추첨’하는 방식으로 학교를 배정한다.
지역에 따라 1단계 ‘학군 내 배정’과 2단계 ‘구역 내 배정’, 그리고 1단계 ‘학군 내 배정’만 진행하는 지역으로 구분해 배정한다. 평준화 지역은 △수원 △성남 △안양권(안양·과천·군포·의왕) △고양 △안산 △용인 △부천 △광명 △의정부 등이며, 9개 학군 202개 일반고가 대상이다.
경기도교육청은 이 같은 내용의 ‘2025학년도 경기도 고등학교 평준화 지역 학생 배정 방안’을 25일 발표했다.
‘학군 내 배정’은 출신 중학교가 있는 구역과 관계없이 학생이 거주하는 학군 내 전체 일반고 중 5개 학교를 선택해 순위를 작성하고 컴퓨터 추첨으로 배정하는 방식이다. ‘구역 내 배정’은 출신 중학교 소재 구역 내에 있는 전체 일반고를 대상으로 하며, 학생이 작성한 지망 순위를 반영해 컴퓨터 추첨으로 배정한다.
수원을 포함한 △성남 △안양권 △고양 △안산 △용인 등 6개 학군은 1단계로 ‘학군 내 배정’을 우선 한다. 이후 학교를 배정받지 못한 학생 전원을 대상으로 2단계 ‘구역 내 배정’을 적용한다. 다만, 예외로 고양 학군의 ‘향동고’와 용인 학군의 ‘처인고’는 한시적으로 ‘학군 내 배정’만 실시한다.
단일구역으로 이뤄진 △부천 △광명 △의정부 등 3개 학군은 1단계인 ‘학군 내 배정’만 한다. 다만 이 지역에서는 5개 학교 선택이 아닌 학군 내 전체 학교를 대상으로 1지망부터 마지막 지망까지 순위를 작성한 후 학생 배정이 이뤄진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외국어고, 국제고, 자율형사립고 지원자 중 희망자는 평준화 지역 학군에 동시 지원이 가능하다. 이 경우 1지망은 외국어고, 국제고, 자율형사립고 지원자로 선택해야 하고, 2지망부터 학군 또는 구역 내 고등학교를 희망 순서대로 지원해야 한다. 학생이 1지망 학교에 불합격하는 경우, 2지망부터 희망 순위를 반영해 추첨 후 배정한다.
김성진 경기도교육청 진로직업교육과장은 “평준화 지역 중학교에서는 2025학년도 학생 배정 방안을 학군별로 정확히 이해하고 학생 진학 상담에 임해주시길 바란다”라며 “학생이 지망한 순위에 따라 평준화 지역 고등학교에 공정하게 배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영달 기자 dalsarang@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강경준, 사실상 불륜 인정 “제 부덕함으로 시작…상대 청구 응하기로”
- ‘정산 지연’ 티몬·위메프, 카드거래-환불도 막혔다
- “담임 교체” 학부모 요구에…“돌아오세요” 초등생 23명 등교거부
- “쓴 음료 줬다” 美 음료 가게서 한인 부녀 난동…경찰에 “나 의사다”
- “1분간 24번 채찍질”…英 ‘승마영웅’, 말 학대로 파리올림픽 출전 무산
- 인증샷 보내고 생수 가져간 택배 기사 “훔친 것 아냐” 억울함 호소
- “금반지 살게요” 끼워보는 척하다 도주한 20대 붙잡혀
- 올해 ‘여권 파워’ 한국은 3위…1위는 ‘이곳’
- 정재용, 19세 연하와 이혼 후 일상…‘아빠는 꽃중년’ 합류
- 식당서 ‘불륜’ 뒤 무단결근한 직원…사장 “손해배상 청구하고파” [e글e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