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시맨틱스, 스피어코리아에 매각…최대주주 송승재 대표 물러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주항공용 소재 전문기업 스피어코리아가 개인건강기록(PHR) 기반 의료 및 헬스케어 인공지능 전문기업 라이프시맨틱스(347700)를 인수한다.
스피어코리아는 내식성과 내열성이 뛰어난 우주항공용 소재 개발 및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우주항공 분야 기업으로, 지난해 매출액 120억 원을 달성한데 이어, 올해는 1분기에만 2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훈철 기자 = 우주항공용 소재 전문기업 스피어코리아가 개인건강기록(PHR) 기반 의료 및 헬스케어 인공지능 전문기업 라이프시맨틱스(347700)를 인수한다.
라이프시맨틱스는 지난 22일 이사회를 열고 스피어코리아를 대상으로 한 57억 원 규모 333만2400주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결의했다고 24일 밝혔다. 신주 1주당 발행가액은 1716원이다.
라이프시맨틱스는 같은 날 송승재 대표이사가 보유한 415만9357주 중 316만1850주를 각각 158만6591주, 157만5259주씩 럭키W신기술투자조합1호와 지오에너지링크에 주당 3530원에 양도하는 주식양수도 계약도 체결했다고 밝혔다. 총 양수금액은 111억6133만원이다.
주식양수도 계약에 따라 스피어코리아가 약 16.7%, 럭키W신기술투자조합1호는 9.5%의 지분을 보유하게 돼 사실상 모든 거래가 완료되는 9월 4일부터 스피어코리아가 라이프시맨틱스의 최대주주에 오르게 된다. 현 최대주주인 송 대표는 지분율이 24.96%에서 4.99%로 줄어들게 된다. 라이프시맨틱스는 9월 4일 주주총회를 열고 신임 이사 선임과 대표이사 교체에 나설 전망이다.
스피어코리아는 내식성과 내열성이 뛰어난 우주항공용 소재 개발 및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우주항공 분야 기업으로, 지난해 매출액 120억 원을 달성한데 이어, 올해는 1분기에만 2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스피어코리아는 디지털헬스 및 의료AI 산업을 미래 4차 산업시대 핵심산업의 한 축으로 보고 라이프시맨틱스 사업 일체를 계속 이어갈 계획이다.
또 향후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헬스케어 기술을 우주항공에 접목해 사람에게 불리한 우주 환경에서도 건강을 유지, 보호할 수 있도록 돕는 항공우주의학 분야 선도기업으로 거듭난다는 전략이다.
라이프시맨틱스 역시 이번 최대 주주 변경으로 스피어코리아가 가진 해외 영업 인프라와 안정적인 자금력에 힘입어 의료AI 사업화에 보다 집중할 계획이다. 인수 작업이 완료된 이후인 9월 20일에는 운영 자금 확보 및 신규 사업 투자를 위해 스피어코리아의 주도로 200억 원 규모의 전환사채 발행을 진행할 예정이다.
김태현 라이프시맨틱스 CFO는 "이번 최대 주주 변경에 따라 최근 연구개발 성과를 보이고 있는 의료AI 사업의 추진력을 확보하게 됐다"며 "스피어코리아의 영업 인프라를 활용해 빠른 이익 실현을 이뤄 나가겠다"고 말했다.
스피어코리아 관계자는 "의료 인공지능은 항공우주와 함께 첨단 산업으로 주목받는 분야"라며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에서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 이번 인수를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인수를 통해 확보한 라이프시맨틱스의 우수한 의료AI 기술을 토대로 미국 시장의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라이프시맨틱스가 보유한 의료AI 솔루션의 국내 상용화를 위해 아낌없이 지원할 예정"이라 말했다.
boazhoo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박성훈이 빛삭한 '오겜 AV'…"포르노 그 자체" vs "실수할 수 있다"
- '11년째 공개 열애' 이정재♥임세령…카리브해 비키니 데이트 포착
- "개 산책 고발할 줄 알았다, 정면도 촬영"…尹 관저 찍은 유튜버, 풀 영상 공개
- "시위하는 개XX들 총으로 쏴 죽이고파"…한남동 국밥집 사장 글 '뭇매'
- 션, 239억 '루게릭 요양병원' 공개…"10억이면 될 줄, 세상 물정 몰랐다"
- 함익병 "장모님께 위암 안 알려, 6개월 뒤 사망…난 20년째 죽음만 생각"
- 최준용, 집회서 尹 공개지지 "계엄 몇 시간 만에 끝나 내심 아쉬웠다"
- "계엄 표창장, 길거리서 샀다"…尹 서명·직인 위조 상장 판매 논란
- 배우 정석용 "19세 연하와 연애, 막상 사귀니까 나이 차 안 느껴진다"
- 송중기 "♥케이티와 애칭은 '여보'…한국어 발음 아름답다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