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수 위원장 구속에 최대 위기 맞은 카카오…카톡 먹통, 택시 공정위 조사까지 산적
【 앵커멘트 】 국내 벤처 신화의 상징인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가 구속됐습니다. 지난해 2월 SM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시세 조종에 관여한 혐의인데요. 최근 잇따른 카카오톡 장애와 카카오 택시 논란, 포털 다음의 몰락, 또 김 위원장 구속까지 카카오는 창사 이래 최대 위기를 맞이했습니다. 정예린 기자입니다.
【 기자 】 김범수 경영쇄신위원장이 구속되면서 네이버와 함께 IT 플랫폼의 양대 산맥인 카카오 그룹에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카카오는 현재 상황이 안타까우나, 경영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최근 크고 작은 이슈에 선장까지 잃은 카카오 내부는 혼란스러운 모습입니다.
지난 18일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은 두 달 만에 또 접속 장애를 일으켰습니다.
이미 지난 5월 세 차례 장애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시정 조치를 요구받은 가운데 또 악재가 터진 겁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콜 몰아주기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는 와중에 카카오 가맹 택시가 다른 앱으로 호출을 받아도 수수료를 받았다가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 인터뷰 : 김범수 / 카카오 위원장 (2021년 10월) - "카카오 택시는 플랫폼 생태계를 지금 만들어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한때 국가대표 포털이었던 '다음'도 추락했습니다.
경쟁사 네이버가 1위를 질주하는 가운데 구글은 물론 빙에도 밀려 4위로 내려앉았습니다.
이 같은 위기는 급격한 인수와 합병 등 문어발식 확장이 불러왔다는 해석도 있습니다.
▶ 인터뷰(☎) : 신민수 / 한양대 경영학과 교수 - "일정한 어떤 기업 문화라든가 기업 룰이 적용되지 않고 통제하기 어려운 특징을 갖고 있다는 게…."
카카오그룹 주가는 일제히 하락하며 하루 만에 시가 총액 1조 7천억 원이 증발했습니다.
MBN뉴스 정예린입니다.
영상편집 : 이범성 그래픽 : 유승희 염하연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에 한동훈…62.84% 압도적 과반 득표
- 윤 대통령, 국힘 전당대회서 원팀 강조 ″우리는 한배 탄 운명공동체″
- `무속인에 의견 구해`…민희진, 쏘스서 뉴진스 강탈했다?
- 이숙연 후보자 딸, 아버지에 주식 되팔아 63배 수익
- ″왜 주택가에서 사진 찍지″…새벽 CCTV에 딱 걸린 마약 유통책
- [단독 인터뷰] 한동훈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 ″영부인 검찰 조사, 국민 눈높이 고려했어야″ [뉴
- 뇌종양 앓는 3살 얼굴 때린 보육교사…2명에 26차례 학대
- 59만원 짜리 인형 뭐길래 '갑론을박' [짤e몽땅]
- 유지태, 미국서 '6분 영어 연설'…무슨 일? [AI 뉴스피드]
- '노무현 전 대통령 명예훼손' 정진석 2심도 벌금형 구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