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상치 않은 모습” 실제로도 매우 귀한 금속 정체…알고 보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다양한 색깔로 변신할 수 있는 희귀 금속.
이탈리아산 특수 부직포에 감싼 항아리 모양으로, 압력이 가해졌을 때 스프링 간 마찰하는 부분을 없애 소음 발생을 막는다.
시몬스 관계자는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는 매트리스"라며 "포켓스프링 무상 보증기간이 업계 최장 수준 15년인 이유"라고 전했다.
고압과 고온 등 극한 상황도 견디며 항공 엔지니어링 기술에 특수 소재부터 다양한 산업의 핵심 소재로 두루 활용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 = 김상수 기자] 다양한 색깔로 변신할 수 있는 희귀 금속. 산화할 때 다양한 색깔을 띠는 현상을 담아 이름도 스칸디나비아 풍요의 여신, 바나디스(Vanadis)에서 유래했다.
그래서 쓰이는 곳도 범상치 않다. 제트엔진 등 우주선이나 제트기의 부품으로 쓰인다. 핵융합로에도 활용되고, 최근엔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소재로도 주목받고 있다. 원자번호 23번, 바나듐(vanadium)이다.
이런 바나듐이 이젠 침대 소재로까지 쓰이고 있다. 바로 침대 스프링이다. 혁신적인 소재를 도입, 반영구적으로 스프링을 쓸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차별화된 초격차 제품을 선보이는 데에 이젠 바나듐까지 활용된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최근 시몬스 침대가 출시한 ‘뷰티레스트 신제품’엔 국내 최초로 포스코산 경강선에 바나듐 소재를 적용한 스프링이 사용됐다.
시몬스에 따르면, 바나듐을 사용하면 포켓스프링 내구성이 기존보다 5배 이상 향상된다. 이탈리아산 특수 부직포에 감싼 항아리 모양으로, 압력이 가해졌을 때 스프링 간 마찰하는 부분을 없애 소음 발생을 막는다. 일반 원통형 스프링과 디자인에서도 차별화를 꾀했다.
시몬스 관계자는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는 매트리스”라며 “포켓스프링 무상 보증기간이 업계 최장 수준 15년인 이유”라고 전했다.
바나듐은 강철 및 합금 강도와 온도 안정성을 증가시켜 유연성과 탄성, 내구성이 우수하다. 고압과 고온 등 극한 상황도 견디며 항공 엔지니어링 기술에 특수 소재부터 다양한 산업의 핵심 소재로 두루 활용되고 있다.
특히, 제트기나 우주선 등 항공우주산업이 중요한 바나듐 소비 시장이다. 항공우주합금 소재나 원자로 구성 요소, 랜딩기어, 엔진부품 등에 쓰이고 있다. 최근엔 리튬 이온 배터리를 안전하게 대체할 소재로도 각광받는다.
업계 관계자는 “단순히 좋은 제품으로만 소비자가 만족하는 시대는 끝났다”며 “업계 리딩 기업들도 지속적으로 초격차 혁신 제품을 선보여야 생존할 수 있다. 침대업계가 바나듐 소재까지 쓰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전했다.
허태윤 한신대 IT 영상콘테츠학과 교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기업 입장에서는 시장의 변화 속도를 따라잡는 것은 물론 기술의 혁신도 매우 중요하다”며 “고객들이 누리는 총체적 경험 가치를 높이는 브랜드들이 앞으로도 소비자의 관심과 사랑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dlcw@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황선우·우상혁 노메달, 한국 金 5개"…美매체 파리올림픽 깜짝 전망
- “아침 잠 많으면 나쁜줄 알았는데” 알고보니…‘지드래곤’처럼 천재형 인간?
- 파리 도착하자 '짐 싸라'…백웅기 인도 감독 황당 경질 "모욕적"
- ‘부채도사’ 개그맨이자 가수 장두석, 지병으로 별세…향년 66세
- 민희진, 뉴진스 멤버 빼돌렸나?…“사실관계 왜곡 날조한 허위…법적 대응할 것”
- “상록수처럼 우리 곁에 계실 것”…대중예술 인사들 애도의 물결
- ‘쯔양 협박’ 혐의 유튜버 구제역·주작감별사 사전구속영장
- 정우성과 청담동 빌딩 샀던 이정재, 또?…청담동 ‘550억 건물주’ 됐다
- [영상] 가게 문에 손 끼인 아이…뒤에 나온 애꿎은 손님에 배상 요구한 부모 '황당'
- '쯔양 과거 유출' 변호사 "이유 막론하고 사과…돈 뜯을 줄 몰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