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김민기 발자취 돌아본다…다큐 '학전 그리고 뒷것 김민기', 24일 특별 편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故 김민기와 학전에 관한 다큐멘터리 '학전 그리고 뒷것 김민기'가 SBS 특집 추모다큐 앙코르 '학전 그리고 뒷것 김민기'라는 이름으로 오는 24일(수) 밤 10시 50분에 특별 편성된다.
지난 4월 21일부터 총 3부작에 걸쳐 방영된 'SBS 스페셜-학전 그리고 뒷것 김민기'는 뮤지컬 '지하철 1호선'을 탄생시킨 대한민국 문화예술의 못자리 학전과 철저히 무대 뒤의 삶을 지향하며 방송 출연을 자제해 온 학전 대표 김민기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BS연예뉴스 | 강선애 기자] 故 김민기와 학전에 관한 다큐멘터리 '학전 그리고 뒷것 김민기'가 SBS 특집 추모다큐 앙코르 '학전 그리고 뒷것 김민기'라는 이름으로 오는 24일(수) 밤 10시 50분에 특별 편성된다.
지난 4월 21일부터 총 3부작에 걸쳐 방영된 'SBS 스페셜-학전 그리고 뒷것 김민기'는 뮤지컬 '지하철 1호선'을 탄생시킨 대한민국 문화예술의 못자리 학전과 철저히 무대 뒤의 삶을 지향하며 방송 출연을 자제해 온 학전 대표 김민기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다.
이 다큐멘터리는 유홍준(전 문화재청장), 송창식, 조영남, 김창남(노찾사/성공회대 교수), 임진택(연극연출가) 등 김민기의 오랜 지인들을 비롯해 박학기, 장필순, 강산에, 윤도현, 설경구, 황정민, 장현성, 이정은, 안내상, 이종혁, 김대명, 이선빈 등 학전이 배출한 아티스트들은 물론, 학전 스태프였던 강신일(총무부장), 정재일(음악감독) 등 유명인사 100여 명이 김민기와 학전을 돌아본 유일무이한 프로젝트로 주목받은 바 있다.
'학전 그리고 뒷것 김민기'는 3부작 방영 당시, 지난 3월 15일 폐관한 '학전'의 발자취를 아카이빙한 사료적 가치를 인정받았을 뿐만 아니라, 학전의 뒷것을 자처했던 연출가 김민기의 모습부터 엄혹한 시국 속 음악으로 수많은 이를 위로하고 민심을 움직였던 민중의 뒷것 김민기, 나아가 아이들의 순수한 웃음소리를 연료 삼아 따뜻한 미래를 만들고자 애쓴 세상의 뒷것 김민기까지, 대중에 잘 알려지지 않은 김민기의 이야기를 깊이 있게 조명하며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이번에 특별 편성된 추모다큐 앙코르 '학전 그리고 뒷것 김민기'는 앞선 3부작을 100분으로 집약시킨 편집본으로, 별이 된 대한민국 대중문화계의 거목 김민기의 생애를 되돌아볼 전망이다.
한편 위암으로 투병 중이던 김민기는 최근 급속도로 건강이 악화해 지난 21일 폐렴으로 세상을 떠났다.
강선애 기자 sakang@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동상이몽2' 김남일, "♥김보민. 밤에 호피 속옷 입으면 무서워…호피 DAY는 뭔가 원하는 날"
- '돌싱포맨' 류수영 "♥박하선과 부부싸움 톡으로…합치면 지구 두 바퀴 돌아"
- "계획보다 빨랐다"…하정우, 데뷔 21년 만에 SNS 개설
- '베테랑2', 칸 이어 토론토 간다…스페셜 프레젠테이션 초청
- '앤톤母' 심혜진 "아들 데뷔 처음엔 반대…'시어머니'라 부르는 팬들 많아 든든"[화보]
- "위안부 옷 입었네" …日 우익 세력, BTS 이용해 억지 주장
- 2NE1, 해체 8년 만에 완전체 컴백…10월 콘서트 개최
- '미우새' 남진, 영원한 라이벌 나훈아 은퇴에 "의지할 곳 사라진 것 같아 아쉬워" 솔직 고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