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시 뒤 전당대회 시작…'과반 득표' 당 대표 나오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앵커> 국민의힘이 오늘(23일) 오후 전당대회를 열고 당 대표와 최고위원 등 새 지도부를 선출합니다. 앵커>
<앵커> 오늘 최대 관심은 과반 득표자가 나와서 결선투표 없이 당 지도부 선출이 확정될 것인가 아닌가 이 문제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기자> 앵커>
오늘 대표 선거에서 과반 득표자가 나오면 황우여 비상대책위원장이 새 대표에게 당기를 넘기면서 행사가 마무리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국민의힘이 오늘(23일) 오후 전당대회를 열고 당 대표와 최고위원 등 새 지도부를 선출합니다. 현장 취재 기자 연결해 보겠습니다.
안희재 기자, 오늘 몇 시쯤 투표 결과가 나올까요?
<기자>
네, 잠시 뒤 오후 3시 전당대회 공식행사가 시작합니다.
후보자 토크쇼 등을 거쳐 투표 결과는 오후 4시 반쯤 발표될 걸로 보이는데요.
당 대표 1명과 최고위원 4명, 청년최고위원 1명을 선출할 예정입니다.
당원 지지자들의 막바지 응원전으로 분위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식전 행사도 곧 시작할 예정입니다.
국민의힘은 대의원을 포함해 전국에서 1만 명 정도 참석하는 걸로 내다봤습니다.
지난 19일 시작한 투표는 어젯밤 10시 모두 마무리됐습니다.
당원 투표율은 48.5%,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지난해 3.8 전당대회 투표율보다 6% 포인트 넘게 낮습니다.
이번 투표는 '당심 100% 룰'을 적용한 지난 전당대회와 달리 당심 80%, 나머지 20%는 일반 국민여론조사 결과를 반영해 최종 득표 순위를 결정합니다.
<앵커>
오늘 최대 관심은 과반 득표자가 나와서 결선투표 없이 당 지도부 선출이 확정될 것인가 아닌가 이 문제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오늘 대표 선거에서 과반 득표자가 나오면 황우여 비상대책위원장이 새 대표에게 당기를 넘기면서 행사가 마무리됩니다.
하지만 과반 득표자가 없을 경우 오늘 발표되는 1·2위 후보 간 결선투표가 오는 28일 진행됩니다.
한동훈 후보 측은 막판 과반 득표에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지만, 나경원·원희룡·윤상현 후보 측은 이른바 한동훈 대세론은 꺾였다며 결선행을 기대하는 분위기입니다.
차기 대표와 함께 지도부를 이끌 최고위원 선거에도 관심이 쏠리는데, 9명의 후보가 4개 자리를 놓고 치열하게 맞붙어왔습니다.
지난 한 달 비방과 폭로전이 되풀이되며 당내 갈등이 극에 달했다는 평가가 나오는 만큼 당 내홍 수습이 새 지도부의 최우선 과제가 될 전망입니다.
(현장진행 : 김대철, 영상취재 : 전경배·양현철, 영상편집 : 박춘배)
안희재 기자 an.heejae@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타이완 언론 "중국 해군 주력 3천600t 디젤 잠수함 침몰 가능성"
- 보령 독산해수욕장서 남성 시신 2구 발견…"해루질 사고 추정"
- 동전으로 190만 원 벌금 냈다가…"사법 자원 낭비" 또 벌금
- "다리에 수포가" 동해안 발칵…"수돗물 닿으면 터져"
- 전문가도 "미친 짓"…목숨 위협하는 10대 '킥라니'
- "내가 음주운전" 거짓말했다 결국…도망간 상사는 무죄
- "왜 여기서 싸워"…황소 2마리 난입해 상점 아수라장
- 강릉서 70대 할머니 살해하고 달아난 20대 손주 붙잡혀
- 집 앞 '쓰레기봉투'에 분노…30년 이웃에 흉기 휘두른 주민
- 폭우 내리는데 "살기 싫다" 중랑천 투신…뛰어든 경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