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이율 1.95%…한국예술인복지재단 `하반기 전세자금대출` 시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산하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이하 재단)은 예술인의 주거안정을 지원해 예술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올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 예술인 전세자금대출을 시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하반기 예술인 전세자금대출은 2024년 9월 2일부터 12월 13일까지 입주 예정자를 대상으로 하며, 오는 8월 1~12일 또는 10월 1~11일 중 입주 시기에 맞춰 신청하면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예술인 전세자금대출 신청 8·10월 접수
1.95% 저금리, 대출 상환기간 최대 8년
이번 하반기 예술인 전세자금대출은 2024년 9월 2일부터 12월 13일까지 입주 예정자를 대상으로 하며, 오는 8월 1~12일 또는 10월 1~11일 중 입주 시기에 맞춰 신청하면 된다.
예술인 전세자금대출은 대부분 프리랜서로 일해 기존 은행 대출이 원활하지 않은 예술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이다. 예술활동증명이 유효하고, 신청인 본인(1인)의 직전년도 개인소득이 연 3200만원 이하(2024년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이면 신청 가능하다.
예술인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한 음악인은 “스무 살 때 독립한 뒤 매달 월세를 냈었는데, 전세자금대출을 통해 전셋집을 구한 이후 월세 내는 날이 사라졌다는 것이 감동이었다”며 “월세 부담이 사라지니 아르바이트를 줄였고, 대신 그 시간에 음악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재단 측은 전세자금대출에 대한 예술인들의 관심과 수요가 높아진 만큼 점차 지원과 신청 횟수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예술인 전세자금대출은 서울 동자동 서울스퀘어 3층 재단 내 융자상담실을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예술인생활안정자금(융자) 누리집에서 필수 구비서류를 확인한 후 원본 서류를 지참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예술인 융자사업 콜센터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김미경 (midory@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범수 구속까지 부른 카카오 vs 하이브 ‘쩐의 전쟁’…무슨 일이?
- 김범수 구속 여파 카뱅·카페이 주가 롤러코스터
- 폭우로 출입 금지된 한강서 여유롭게 낚시…네티즌들 ‘경악’(영상)
- "분노 못참아"...'고속도로 17초 보복 정차' 사망 부른 40대 최후
- 배달앱 '별점' 높은데 맛없더라니.. '리뷰 이벤트'가 대부분
- 180억 자산가 입주하면 도망가는 이웃들…왜?
- 현관문서 야릇한 표정 짓는 남성…이유는 윗집 여자?
- 어도어, 뉴진스 '버블검' 표절 의혹 반박…"무단사용 NO, 곡 전반 분위기 달라"[전문]
- 티몬까지 덮친 ‘정산지연 사태’…큐텐그룹 자금난 우려도
- '수천억 자산가와 재혼' 김성경 "아들 반응? 아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