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읽기] 김범수 구속 후폭풍…카카오 창사 이래 최대 위기
<출연 : 권혁중 경제평론가>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권혁중 경제평론가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SM엔터테인먼트 주가를 조종한 혐의를 받는 카카오 김범수 위원장이 구속됐습니다. 대기업 총수로는 이례적으로 도주 우려까지 인정됐는데 구체적으로 시세를 어떻게 조정했다는 건가요?
<질문 2> 현재 검찰은 카카오의 드라마 제작사 고가 인수 의혹과 카카오T 콜 몰아주기, 가상화폐 횡령·배임 의혹도 들여다보고 있는데 김범수 위원장의 구속된 만큼 다른 카카오 계열사에 대한 수사도 탄력이 붙게 될까요? 불확실성이 큰 만큼 당분간 주가도 부진을 벗어나긴 어려울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질문 3> 또 다른 문제는 김범수 위원장과 같은 혐의로 기소된 카카오 법인이 카카오뱅크 1대 주주 지위를 내려놓아야 할 가능성이 생겼다는 겁니다. 대주주는 금융 관련법 위반으로 벌금형 이상의 처벌을 받으면 자격을 잃게 되는 거죠?
<질문 4> 바이든 대통령의 후보직 사퇴 여파가 이어지는 가운데 민주당에 기록적인 후원금이 쏟아져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데 얼마나 모였나요?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유리해 보이던 '쩐의 전쟁' 판세도 달라지는 걸까요?
<질문 5> 뉴욕증시에서는 주요 3대 지수가 일제히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기술주가 강세를 주도했는데 시장에선 바이든의 사퇴로 불확실성이 어느 정도 해소됐다고 본 걸까요?
<질문 6> 지난달 생산자물가지수가 전월 대비 0.1% 낮은 119.19를 기록하며 7개월 만에 하락세로 돌아섰습니다. 추세가 바뀔 수 있었던 배경은 무엇인가요?
<질문 7> 생산자물가가 상승세가 꺾인 배경이 농수산물 가격 하락이다 보니 폭우로 다시 가격이 오를 경우 물가가 이전보다 더 큰 폭으로 상승하는 건 아닐지 우려가 큽니다. 정부는 상황을 어떻게 진단하고 있나요? 대책이 필요하진 않을까요?
<질문 8> 이런 가운데 지난달 대기업 취업자가 1년 전보다 4천 명 늘어나며 증가 폭이 5년 4개월 만에 가장 작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로나19 기간에도 감소하지 않았던 대기업 취업문이 왜 이렇게 좁아진 건가요?
<질문 9> 대기업만 아니라 중소기업 취업자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고용원이 없는 영세 사업자를 중심으로 한 자영업자도 감소하고 있는데 내수 부진 여파 때문일까요? 정부는 내수 회복 조짐이 보인다는 진단을 유지하고 있는데 하반기 전망은 어떻습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