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스, 민주 대선후보 지명 '매직넘버' 달성…사실상 확정(종합)[2024美대선]

이혜원2 기자 2024. 7. 23. 11: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민주당 대선 후보 지명에 필요한 대의원 숫자를 확보했다.

미국 CNN은 22일(현지시각) 자체 집계 결과 해리스 부통령이 1차 대의원 투표에서 후보로 지명되기 위해 필요한 1976명보다 훨씬 많은 대의원 지지를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대선 후보로 지명되려면 총 3949명 대의원 중 과반이 찬성해야 한다.

해리스 부통령은 전날 조 바이든 대통령의 후보 사퇴로 민주당 대선 후보로 부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의원 총 3949명 중 과반 확보…단일 구도
CNN "과반 훨씬 넘어"…AP "최소 2579명"
민주당 "8월7일 전 후보 지명 절차 완료"
[워싱턴=AP/뉴시스]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22일(현지시각) 백악관 사우스론에서 발언하고 있다. CNN, AP 집계 결과 해리스 부통령은 민주당 대선 후보 지명에 필요한 대의원 숫자를 확보했다. 2024.07.23.


[서울=뉴시스] 이혜원 기자 =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민주당 대선 후보 지명에 필요한 대의원 숫자를 확보했다.

미국 CNN은 22일(현지시각) 자체 집계 결과 해리스 부통령이 1차 대의원 투표에서 후보로 지명되기 위해 필요한 1976명보다 훨씬 많은 대의원 지지를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AP도 자체 집계를 통해 해리스가 최소 2579명의 대의원 지지를 받았다고 발표했다.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대선 후보로 지명되려면 총 3949명 대의원 중 과반이 찬성해야 한다.

CNN은 대의원 및 주 대표단 공개 지지 성명, 보도, 대의원과 대화 등을 통해 이같이 집계했다고 설명했다. 주 대표단의 지지는 다른 정보가 없는 한 해리스에 대한 만장일치 지지로 간주했다.

AP는 해리스의 고향 캘리포니아와 텍사스를 포함한 여러 주 대표단이 이날 밤늦게 회동해 해리스에 대한 지지를 확인했다고 전했다.

CNN도 캘리포니아, 뉴욕, 루이지애나, 메릴랜드, 켄터키, 테네시, 노스캐롤라이나, 사우스캐롤라이나, 위스콘신, 메인, 매사추세츠, 유타, 아이오와, 사우스다코타, 네바다 등 대표단이 모두 해리스를 지지했다고 했다.

다만 이같은 지지는 구속력이 없으며, 대의원들은 자신이 선택한 후보에게 자유롭게 투표할 수 있다.

[윌밍턴=AP/뉴시스] 22일(현지시각) 델라웨어 윌밍턴의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의 선거대책본부에서 캠프 관계자들이 표지판을 세우고 있다. 해리스 부통령은 전날 조 바이든 대통령의 대선 후보 사퇴로 선대본부를 승계했다. 2024.07.23.


해리스 부통령은 전날 조 바이든 대통령의 후보 사퇴로 민주당 대선 후보로 부상했다. 바이든 캠프는 같은 날 이름을 해리스로 변경했으며, 델라웨어 윌밍턴 소재 선거대책본부도 해리스 대선 캠프로 새로 출범했다.

대선 잠룡으로 거론됐던 웨스 무어 메릴랜드 주지사, 그레천 휘트머 미시간 주지사, J.B. 프리츠커 일리노이 주지사, 앤디 버시어 켄터키 주지사 등도 해리스 지지를 선언하면서 사실상 해리스 단일 구도로 경선이 치러지는 형국이다.

CNN에 따르면 후보자는 공식 출마 선언을 통해 입후보 관심을 선언하고, 대통령이 되기 위한 정당 및 법적 자격을 충족해야 한다. 동시에 최소 300명의 대의원 서명을 모아야 한다. 한 주에서 50명을 넘어선 안 된다.

민주당은 다음달 7일까지 후보로 확정 짓기 위해 투표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 전국위 규칙위원회는 24일 회의를 열고 다음달 1일 가상 투표를 실시, 같은 달 7일까지 후보 지명 절차를 완료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제이미 해리슨 민주당 전국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취재진에 "지명 (절차를) 빠르고 공정하게 실행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hey1@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