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천과 광장시장 누비던 해리스 남편, 첫 ‘퍼스트 젠틀맨’ 탄생할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민주당 대선 후보를 사퇴하고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을 당 대선 후보로 공식 지지한 가운데 해리스 부통령의 남편 더글러스 엠호프 변호사의 한국과의 인연이 재조명되고 있다.
미국 헌정사상 최초의 '세컨드 젠틀맨'인 엠호프 변호사는 만약 해리스 부통령이 향후 민주당의 대선 후보로 확정되고, 대선에서 승리할 경우 역시 미국 헌정사상 최초의 '퍼스트 젠틀맨' 자리에 오르게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민주당 대선 후보를 사퇴하고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을 당 대선 후보로 공식 지지한 가운데 해리스 부통령의 남편 더글러스 엠호프 변호사의 한국과의 인연이 재조명되고 있다.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엠호프는 21일(현지시각) 성명을 통해 "수년에 걸친 대통령과 영부인의 우정과 지지에 깊게 감사하고 있다"며 "바이든 대통령은 정직함과 품위, 진실함으로 미국을 이끌어온 진정한 애국자"라고 찬사를 보냈다. 이날 바이든 대통령은 오는 11월 대선을 107일 앞두고 민주당 대선 후보직을 전격 사퇴하고, 자신의 러닝메이트인 해리스 부통령을 당 대선 후보로 공식 지지했다.
미국 헌정사상 최초의 ‘세컨드 젠틀맨’인 엠호프 변호사는 만약 해리스 부통령이 향후 민주당의 대선 후보로 확정되고, 대선에서 승리할 경우 역시 미국 헌정사상 최초의 ‘퍼스트 젠틀맨’ 자리에 오르게 된다.
올해 59세의 변호사인 엠호프는 지난 2014년 해리스 부통령과 결혼했다. 스스로를 ‘Mr. 카멀라 해리스’라고 소개하기를 즐긴다는 엠호프는 엑스(구 트위터) 자기소개란에 "카멀라 해리스의 남편이라 자랑스러운 사람"이라고 적었다.
한국과의 인연도 있다. 엠호프는 지난 2022년 5월 당시 미 부통령의 남편으로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취임식 축하 사절단 단장으로 방한했다. 매릴린 스트리클런드 민주당 연방 하원의원, 토드 김 법무부 환경 및 천연자원 담당 차관보, 린다 심 대통령 특별보좌관, 소설 ‘파친코’를 쓴 이민진 작가 등 한국계 인사 4명도 동행했다.
엠호프는 방한 당시 방송인 홍석천과 함께 광장시장을 돌아보는 등 한국 문화를 체험했다. 당시 자신의 엑스에 홍석천 씨와 광장시장을 방문한 사진을 올리고 "공동체들을 하나로 모이게 하는 장소를 방문하는 것을 좋아한다. 먹거리와 옷감, 수공예품으로 유명한 광장시장은 실망시키지 않았다"고 했다. 사진에는 엠호프가 김밥과 빈대떡 등 광장시장의 유명 먹거리를 흥미롭게 둘러보고 맛보는 모습이 담겼다.
홍석천 또한 소셜미디어에 엠호프와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며 "참 좋은 분을 만났다. 광장시장에서 한국 전통시장과 음식을 경험하고, 상인과 인사하고, 청계천도 함께 걸으며 한국 문화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할 수 있었다"라고 했다. 그는 엠호프에 대해 "낯선 문화, 낯선 사람들에게도 마음을 열고 친근하게 다가가는 모습과 사람들에게 항상 겸손하게 다가가는 게 본인의 스타일(이라고 하셨다). 누구에게나 마음을 열고 다가가는 멋진 마인드를 가진 어른의 모습, 오늘도 소중한 걸 배운다"고 했다.
박준우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청래 해임 동의 청원, 5만명 육박…鄭 “이것도 법대로 처리 마땅”
- 황정음, 이혼소송 중 열애…상대는 농구 스타 김종규
- “연인 사이였다” 차로 카페 들이받고 여주인 살해 남성
- ‘시청역 역주행’ 운전자, “가속페달 90%” 국과수 결과에도 “급발진” 주장 고수
- 펄펄 끓는 아스팔트 맨발로 걷는 6세女…무슨일?
- [단독] 박단 전공의 대표 “사직 전공의 개원가에 취직 도와달라”
- 카라큘라, 활동 중단 선언… 유튜브 및 SNS 모두 삭제엔 ‘증거 인멸’ 논란
- ‘부채도사’ 장두석 별세…“코미디 발전 이끈 2세대 개그맨”
- ‘브라만·초엘리트 집안’…美 대선 후보 떠오른 해리스 누구?
- [속보] ‘SM엔터 시세조종’ 카카오 김범수 구속…“증거인멸 염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