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하는 학폭…이번엔 ‘킥보드 셔틀’, 허술한 대여 방식 악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도봉구에서 중학생 2명과 초등학생 1명이 타인의 휴대전화와 체크카드를 이용해 전동 킥보드를 무단으로 사용한 사건이 발생했다.
이후 이들은 D 군에게 휴대전화를 돌려준 뒤 킥보드를 이용했고 몇 시간 뒤 E사 측은 D 군에게 전동 킥보드 사용료가 미납됐다는 연락을 해 왔다.
21일 서울 도봉경찰서는 "다른 사람의 명의를 이용해 전동 킥보드를 이용하고 미납금을 떠넘긴 혐의로 중학생 A군 등 3명에 대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찰, “미성년자 간 학교폭력 사건의 한 유형”
2021년 개정된 도로교통법, 면허 자격 부과했지만 유명무실
서울 도봉구에서 중학생 2명과 초등학생 1명이 타인의 휴대전화와 체크카드를 이용해 전동 킥보드를 무단으로 사용한 사건이 발생했다.
국민일보가 22일 단독 보도한 내용이다.
지난 달 서울 도봉구에 사는 중학생 A 군(15)과 B 군(14), 초등학생 C 군(13)은 길을 가던 초등학생 D 군(10)의 휴대전화를 강제로 빌렸다.
이들 3명은 D군의 휴대전화로 전동 킥보드 대여 업체인 E사의 애플리케이션(앱)에 접속해 킥보드를 빌렸다.
해당 앱은 문자메시지로 발송된 인증번호를 입력하고, 대여료를 결제할 카드까지 등록해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휴대전화 명의자와 카드 명의자가 달라도 킥보드 대여는 가능했다.
또한 이 앱의 시스템은 킥보드 이용료가 등록된 카드의 잔액보다 많을 경우 휴대전화 명의자에게 납부를 요구하는 연락이 가는 구조였는데 A 군 등은 이 점을 악용했다.
이들은 D 군의 휴대전화로 인증을 거친 뒤 자신들 명의 체크카드를 등록했다. 이 체크카드의 잔액은 앱 등록 가능 최소 금액인 170원만 들어있었다.
이후 이들은 D 군에게 휴대전화를 돌려준 뒤 킥보드를 이용했고 몇 시간 뒤 E사 측은 D 군에게 전동 킥보드 사용료가 미납됐다는 연락을 해 왔다.
A 군 등이 사용한 킥보드 대여 요금이 D 군에게 청구되면서 D 군은 신종 학교 폭력이라 불리는 ‘킥보드 셔틀’의 피해자가 된 것이다.
D 군은 이 사실을 부모에게 알렸고 D 군 부모는 결제 시스템을 악용한 A 군 등을 경찰에 신고했다.
21일 서울 도봉경찰서는 “다른 사람의 명의를 이용해 전동 킥보드를 이용하고 미납금을 떠넘긴 혐의로 중학생 A군 등 3명에 대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미성년자 간 학교폭력 사건의 한 유형”이라며 “킥보드 업체 등을 포함해 전반적으로 수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A 군 등은 무면허 킥보드 운전의 혐의도 받는다. 이들이 사용한 E 사의 전동 킥보드는 무면허로도 운전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었다고 전해졌다.
2021년 개정된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전동 킥보드와 같은 개인형 이동장치(PM)는 ‘제2종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 이상의 면허 보유자만 전동킥보드를 운행할 수 있다. 만 14~18세 청소년이 무면허로 이동장치를 운행하다 적발되면 10만원의 범칙금 처분을 받게 된다.
고예은 온라인 뉴스 기자 jolichiot@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가 왜 반란군 됐나" 국회 투입 군인들, 극심한 스트레스 시달려
- “걔는 잤는데 좀 싱겁고”…정우성, ’오픈마인드‘ 추구한 과거 인터뷰
- 9초 동영상이 이재명 운명 바꿨다…“김문기와 골프사진? 조작됐다” vs “오늘 시장님과 골프
- “전현무가 이상형” 홍주연 냅다 고백…아나운서 커플 또 탄생?
- 마흔 다 된 국민여동생…문근영, 살 찐 이유는 “인생 즐겼다”
- “우파 옹호하면 머저리냐”…‘계엄 환영→사과’ 차강석, 해고 통보 받았다
- 집들이서 친구 남편이 성추행, 남편은 친구와... 부부동반 만남의 '막장 결말'
- 한국 여학생 평균 성 경험 연령 16세, 중고 여학생 9562명은 피임도 없이 성관계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